사회인지와 사회성
사회적 인지 능력은 다른 사람의 감정, 생각, 의도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능력으로, 타인의 감정을 읽고 적절하게 반응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이 능력이 잘 발달하면 아이는 친구들과 긍정적인 관계를 맺고 갈등 상황에서도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특히, 관심받고 싶어하는 행동, 충동적인 성향, 왕따 경험, 또는 눈치 없는 모습과 같은 행동은 사회적 인지와 정서 인식 능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부모가 이를 이해하고 아이를 지원한다면, 건강한 사회적 관계 형성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정서 인식 능력은 아이가 다른 사람의 감정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반응을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친구의 얼굴을 보고 슬픔을 알아차린 뒤 "괜찮아?"라고 묻는 행동은 사회적 규범을 잘 이해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이처럼 감정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은 아이가 타인의 의도나 반응을 예측하고 적절히 대처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아이들은 성장하면서 사회적 인지 능력이 발달합니다. 어린 시기에는 기본적인 감정(행복, 슬픔, 화남)을 인식하지만, 점차 더 복잡한 감정과 상황을 이해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친구의 기분이 좋지 않음을 감지하고 이유를 생각한 뒤 적절히 반응하는 능력은 사회적 인지 능력이 잘 발달된 경우입니다. 이러한 능력은 친구들과의 긍정적인 관계 유지와 다양한 사회적 상황에서의 적응을 돕습니다.
사회적 인지와 정서 인식 능력은 아이의 심리사회적 적응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이 능력이 발달한 아이는 갈등 상황에서 상대방의 감정을 이해하고, 그에 맞게 반응할 수 있어 갈등을 잘 해결하며 사회적 규범을 따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친구와의 갈등 상황에서 상대방의 감정을 읽고 상황에 적합한 행동을 선택하는 것은 아이의 사회적 적응 능력을 높이는 데 중요합니다.
감정을 정확히 이해하고 적절히 반응하는 능력은 아이가 학교나 가정에서 잘 적응하고 건강한 관계를 유지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아이는 더욱 풍부한 사회적 경험을 쌓고, 안정적인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눈치없이 행동하는 자녀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1. 감정 인식 훈련하기
자녀가 다른 사람의 감정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감정카드로 함께 놀이를 하며 얼굴 표정이나 말투를 통해 감정을 파악하고, 그에 맞게 반응하는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2.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하기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상황을 이해하도록 돕습니다. 역할극이나 간단한 질문을 통해 타인의 감정을 배려하는 법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3. 긍정적인 방법으로 관심 끌기
타인을 배려하면서도 긍정적으로 관심을 끌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주세요. 예를 들어, 친구를 칭찬하거나 도와주는 행동으로 주목받는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4. 자기조절 능력 키우기
자신의 욕구를 조절하고 감정을 차분히 표현하는 방법을 가르쳐주세요. 화가 나거나 흥분한 상황에서는 깊게 숨을 쉬거나 감정을 정리하는 법을 연습할 수 있습니다.
5. 사회적 규범 이해 하기
사회적 규범과 타인을 배려하며 행동하는 것이 중요함을 설명해주세요. 규칙을 따르고, 상대방을 존중하는 방식으로 관심을 끌도록 지도할 수 있습니다.
6. 자기 인식 하기
자녀가 자신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스스로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을 생각해 보고,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7. 친구 관찰하기
교실이나 놀이 상황에서 친구들의 행동을 관찰하도록 격려하세요. 다양한 친구들의 관심사와 행동 패턴을 이해하는 연습이 아이의 사회적 이해를 넓혀줄 수 있습니다.
8. 자기 표현 연습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을 연습해 보세요. 동아리, 봉사활동, 사회성 집단 프로그램 등에 참여하여 자신의 관심사를 공유하고 친구들과 소통하는 기회를 가져볼 수 있습니다.
9. 긍정적인 태도 갖기
항상 긍정적이고 열린 태도를 유지하도록 격려하세요. 긍정적인 에너지는 다른 사람들에게도 좋은 인상을 주며, 사회적 관계 형성에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방법들은 자녀가 타인을 더 잘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소통하며, 사회적 관계에서 긍정적인 경험을 쌓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0. 전문가의 도움받기
전문가 선생님은 깊은 이론적 배경과 다년간의 수많은 경험으로 아이의 기질과 환경을 고려해 아이를 도울 수 있습니다. 지혜로운 사회적 관계를 맺어갈 수 있는 아이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왕따로 고통받는 아이
[상담 후기] >> 초등 고학년 사회성 증진 집단 프로그램 종결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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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문찬수외(2012),학생 개인 및 학교 특성이 중학생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종단연구,연세대학교 교육연구소, 2012. / INSTITUTE FOR EDUCATIONAL RESEARCH,
오경자외(2002),아동 청소년의 얼굴표정을 통한 정서인식능력과 심리 사회적 적응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1권3호. 515-532(18pages)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