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장 1-41절. 조창훈 목사강해(칼빈주석에 근거)
민 15: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인간들과 식사하는 것처럼 인간들 수준으로 내려오심
우리가 다른 곳에서 보았듯이 하나님께서는 백성들의 조야한 상태를 감안하시고 제사와 헌물을 통해서 말하자면 한 인간의 모습으로 등장하고 있는데 이것은 마치 당신께서 거기서 인간들과 친밀하게 잔치상을 드신다는 것이나 다름없다.
그는 다른 곳에서 제물을 당신의 음식으로 부르고 있는데 이것은 자신이 생명 그 자체요 만물에게 생명을 불어 넣어 주시는 당신께서 생명의 부양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 아니라 당신께서 인간들 수준으로 내려오시지 않고서는 이들의 마음이 저 위에 있는 것을 보도록 들어 올려 놓을 수 없기 때문이다. 이방인들이, 마치 그들의 허례 허식이 하나님께 기쁨을 돌리는 것처럼, 그들의 거룩한 축제에 있어서 어리석고도 무절제하게 호사를 피우듯이 이 민족들 역시 쓸데 없이 얼빠진 사치를 무수하게 도입하는 일이 없도록 하는 뜻에서 각각 세목이 규정됨으로써 그들이 제 멋대로 아무 것도 고안해내는 일이 없게 하고 있다.
민 15:2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그들에게 이르라 너희는 내가 주어 살게 할 땅에 들어가서
민 15:3 여호와께 화제나 번제나 서원을 갚는 제사나 낙헌제나 정한 절기제에 소나 양을 여호와께 향기롭게 드릴 때에
민 15:4 그러한 헌물을 드리는 자는 고운 가루 십분의 일에 기름 사분의 일 힌을 섞어 여호와께 소제로 드릴 것이며
민 15:5 번제나 다른 제사로 드리는 제물이 어린 양이면 전제로 포도주 사분의 일 힌을 준비할 것이요
민 15:6 숫양이면 소제로 고운 가루 십분의 이에 기름 삼분의 일 힌을 섞어 준비하고
민 15:7 전제로 포도주 삼분의 일 힌을 드려 여호와 앞에 향기롭게 할 것이요
민 15:8 번제로나 서원을 갚는 제사로나 화목제로 수송아지를 예비하여 여호와께 드릴 때에는
민 15:9 소제로 고운 가루 십분의 삼 에바에 기름 반 힌을 섞어 그 수송아지와 함께 드리고
민 15:10 전제로 포도주 반 힌을 드려 여호와 앞에 향기로운 화제를 삼을지니라
민 15:11 수송아지나 숫양이나 어린 숫양이나 어린 염소에는 그 마리 수마다 위와 같이 행하되
민 15:12 너희가 준비하는 수효를 따라 각기 수효에 맞게 하라
민 15:13 누구든지 본토 소생이 여호와께 향기로운 화제를 드릴 때에는 이 법대로 할 것이요
민 15:14 너희 중에 거류하는 타국인이나 너희 중에 대대로 있는 자나 누구든지 여호와께 향기로운 화제를 드릴 때에는 너희가 하는 대로 그도 그리할 것이라
오직 한 가지 예배 형식은 예배의 순결성 - 개종한 이방인들을 아브라함의 자녀와 동등하게하고, 사악한 혼잡을 막기 위함
하나님께서는 오직 한 가지 형식만을 준수하기를 바라신 이유를 나는 두 가지로 본다. 첫째는 최근에 병합된 개종자들로 하여금, 그들이 아브라함의 자녀로서 동일한 자리에 놓이게 된 것을 보고, 더욱 더 기꺼이 신앙의 행사에 헌신하도록 하려는 뜻에서요, 둘째는 또 다른 구별된 형식을 만들 경우 사악한 혼잡이 즉시 파고 드는 일이 없도록 하려는 뜻에서이다. 그러므로 하나님 예배의 순결성이 터무니 없는 모방에 의해서 점차적으로 흐려지는 일이 없도록 하는 뜻에서 사람들을 이리저리 흩어 놓기 마련인 다양성에 대한 문이 봉쇄되어 있었다.
민 15:15 회중 곧 너희에게나 거류하는 타국인에게나 같은 율례이니 너희의 대대로 영원한 율례라 너희가 어떠한 대로 타국인도 여호와 앞에 그러하리라
민 15:16 너희에게나 너희 중에 거류하는 타국인에게나 같은 법도, 같은 규례이니라
민 15:17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민 15:18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너희는 내가 인도하는 땅에 들어가거든
민 15:19 그 땅의 양식을 먹을 때에 여호와께 거제를 드리되
민 15:20 너희의 처음 익은 곡식 가루 떡을 거제로 타작 마당의 거제 같이 들어 드리라
민 15:21 너희의 처음 익은 곡식 가루 떡을 대대에 여호와께 거제로 드릴지니라
민 15:22 너희가 그릇 범죄하여 여호와가 모세에게 말씀하신 이 모든 명령을 지키지 못하되
민 15:23 곧 여호와께서 모세를 통하여 너희에게 명령한 모든 것을 여호와께서 명령한 날 이후부터 너희 대대에 지키지 못하여
민 15:24 회중이 부지중에 범죄하였거든 온 회중은 수송아지 한 마리를 여호와께 향기로운 화제로 드리고 규례대로 소제와 전제를 드리고 숫염소 한 마리를 속죄제로 드릴 것이라
민 15:25 제사장이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을 위하여 속죄하면 그들이 사함을 받으리니 이는 그가 부지중에 범죄함이며 또 부지중에 범죄함으로 말미암아 헌물 곧 화제와 속죄제를 여호와께 드렸음이라
민 15:26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과 그들 중에 거류하는 타국인도 사함을 받을 것은 온 백성이 부지중에 범죄하였음이니라
민 15:27 만일 한 사람이 부지중에 범죄하면 일 년 된 암염소로 속죄제를 드릴 것이요
민 15:28 제사장은 그 부지중에 범죄한 사람이 부지중에 여호와 앞에 범한 죄를 위하여 속죄하여 그 죄를 속할지니 그리하면 사함을 얻으리라
민 15:29 이스라엘 자손 중 본토 소생이든지 그들 중에 거류하는 타국인이든지 누구든 부지중에 범죄한 자에 대한 법이 동일하거니와
민 15:30 본토인이든지 타국인이든지 고의로 무엇을 범하면 누구나 여호와를 비방하는 자니 그의 백성 중에서 끊어질 것이라
민 15:31 그런 사람은 여호와의 말씀을 멸시하고 그의 명령을 파괴하였은즉 그의 죄악이 자기에게로 돌아가서 온전히 끊어지리라
민 15:32 이스라엘 자손이 광야에 거류할 때에 안식일에 어떤 사람이 나무하는 것을 발견한지라
안식일- 선택한 백성을 구별
이 엄격하심을 통하여 하나님은 안식일을 지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증거하셨다. 안식일 성수의 중요성에 대한 이유는 이 날을 상징으로 하여 하나님은 이방의 여러 민족으로부터 자기가 선택한 백성을 구별시키셨다는 것인데 이는 성경의 다른 구절에 나타나 있다.
* 행정관들 임명목적- 하나님의 예배 옹호 목적
이 사건은 행정관들이 임명되는 목적이 계명의 두 번째 판과 마찬가지로 그 첫째 판의 유지를 위한 것임을 우리에게 일반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그리하여 이 행정관들이 살인, 간음, 도적질 등에 관하여 형벌을 내릴 경우 그들은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도 옹호할 목적을 가졌다.
민 15:33 그 나무하는 자를 발견한 자들이 그를 모세와 아론과 온 회중 앞으로 끌어왔으나
민 15:34 어떻게 처치할는지 지시하심을 받지 못한 고로 가두었더니
민 15:35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그 사람을 반드시 죽일지니 온 회중이 진영 밖에서 돌로 그를 칠지니라
민 15:36 온 회중이 곧 그를 진영 밖으로 끌어내고 돌로 그를 쳐죽여서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하니라
민 15:37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계명 묵상- 경건의 훈련
하나님께서 유대인들로 하여금 그 계명을 항상 묵상하도록 하기 위한 이외의 목적은 갖고 계시지 않았음이 분명하다. 왜냐하면 옷단 귀에 술을 담거나 그 옷감 자체를 귀하게 여기는 종교는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람들이 게을러서 경건의 훈련을 잘 잊어버리기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이러한 도움으로써 그들의 연약함을 붙들어 주시고자 하셨다.
민 15:38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하여 대대로 그들의 옷단 귀에 술을 만들고 청색 끈을 그 귀의 술에 더하라
민 15:39 이 술은 너희가 보고 여호와의 모든 계명을 기억하여 준행하고 너희를 방종하게 하는 자신의 마음과 눈의 욕심을 따라 음행하지 않게 하기 위함이라
민 15:40 그리하여 너희가 내 모든 계명을 기억하고 행하면 너희의 하나님 앞에 거룩하리라
민 15:41 나는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 되려고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해 내었느니라 나는 여호와 너희의 하나님이니라
마음은 기억력과 정신의 다른 기능들
마음이라는 말로써 기억력과 정신의 다른 기능들을 가리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