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포도주는 새 부대에(마9:14~17) 2024.2.18(주일설교)
Ⅰ. 들어가는 말
옛말에 ‘개똥밭에 뒹굴더라도 이승이 더 낫다’이 말은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맞는 말입니다. 불신자들이 가는 음부는 물 한 방울의 자비도 통하지 않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예수님의 치유에 대해 은혜를 나누고 있습니다. 구원은 본질 적인 치유
예수님께서‘나를 따르라(아콜루떼이 모이)’하시며 세리 마태를 제자로 부르십니다. 그 때 바리새인들이 제자들에게 예수님은 세리와 죄인의 집에 앉아 음식을 먹는다고 트집을 잡고 공격합니다. 그러자 예수님은“건강한 자에게는 의사가 쓸데없고 병든 자에게라야 쓸 데 있느니라...나는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말씀하십니다. 이 말씀은 죄와 사단의 권세에 묶여 멸망 받을 인생들을 죄와 사단의 권세로부터 구원하여 영생 천국을 주시겠다는 말씀입니다. 그 때에 세례 요한의 제자들이 예수님께 나와 우리들과 바리새인들은 금식을 많이 하는데 어찌 예수님과 제자들은 금식하지 않습니까? 하고 질문합니다. 여기에 대한 답으로 예수님께서 혼인잔치를 예를 들어 진짜 금식할 때를 말씀합니다. 혼인잔치 때 금식하지 않으려면‘새 부대가 되어, 새 옷을 입고, 새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말씀합니다.
Ⅱ. 내 용
1. 새 포도주와 새 부대는 무엇을 말할까요?
1) 금식에 대한 논쟁에 대한 예수님의 답변은?(1) 눅18:11~12“바리새인은 서서 따로 기도하여 이르되 하나님이여 나는 다른 사람들 곧 토색 불의 간음을 하는 자들과 같지 아니하고 이 세리와도 같지 아니함을 감사하나이다. 나는 이레에 두 번씩 금식하고 또 소득의 십일조를 드리나이다 하고”
❶요한의 제자들이 예수님께 와서 우리들과 바리새인들은 한 주에 두 번씩 금식하는데 어찌하여 당신의 제자들은 금식하지 않느냐고 물었습니다.
❷그러자 예수님은 혼인집 손님들이 신랑과 함께 있을 때 어찌 슬퍼할 수 있겠느냐고 뜬금없는 대답을 하십니다. 진짜 금식을 하게 될 때가 온다는 것입니다.
❸대게 유대인들의 금식은 대속죄일, 즉 유대 종교력으로 7월 10일에 하루 금식합니다. 대제사장이 온 이스라엘 백성을 위하여 번제를 드리며 하나님께 기도를 드릴 때 해가 뜨는 때부터 해가 질 때까지 낮 동안 금식하는 것입니다.
❹그런데 이 금식이 외식하는 금식으로 변질이 되었습니다. 예수님 당시 바리새인들은 1주일에 두 번씩 금식했습니다. 내가 이렇게 금식을 잘하는 사람이라고 사람들에게 나타내기 위한 외식 신앙이 된 것입니다.
(2) 혼인집 손님들이 신랑과 함께 있을 때에 슬퍼할 수 있겠느냐?
❶15절에“예수께서 이르시되 혼인집 손님들이 신랑과 함께 있을 동안에 슬퍼할 수 있느냐 그러나 신랑을 빼앗길 날이 이르리니 그때에는 금식할 것이니라”금식에 대해 혼인잔치로 말씀하십니다.
❷예수님은 진짜 금식하게 될 때가 온다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40일 금식을 하신 분입니다. 주님의 사역을 잘 감당하시기 위한 금식이었습니다.
❸하나님을 사랑하기 때문에 하는 금식도 아니요, 슬픈 일을 당해 하는 금식도 아니요, 기도 응답 받기 위해 하는 금식도 아니요, 어쩔 수 없이 금식하게 되는 때가 온다는 것입니다.
❹신랑 되시는 예수님과 신부된 교회와의 혼인잔치를 말한 것입니다. 마지막 나팔이 울릴 때, 즉 재림 때 공중에서 있을 혼인잔치를 말합니다.
❺‘혼인집 손님들’혼인잔치의 손님들은 예수 믿고 거듭난 사람들을 말합니다. 오찬(午餐)까지 초청 받은 사람들은 많습니다. 그러나 만찬(晩餐)까지 들어 간 사람들은 적은 수입니다.
❻여기서 금식하게 되는 사람들은 오찬(午餐)까지만 들어 간 사람들입니다. 만찬에 들어 간 사람들이 신부된 성도들입니다. 신랑 되시는 예수님과 함께 천년 동안 왕 노릇하게 되고 신천신지에서 왕 노릇 하게 됩니다.
❼혼인잔치에 들어가지 못한 사람들은 바깥 어두운데서 이를 갈며 슬퍼할 것입니다.“그 나라의 본 자손들은 바깥 어두운 데 쫓겨나 거기서 울며 이를 갈게 되리라”(마8:12) 이 때가 진짜 금식이라는 것입니다.
❽왜 울며 이를 갈게 될까요? 세상에서 신앙생활 하는 동안에 잘 할 걸, 잘 믿을 걸, 성령 기름 준비할걸... 하며 이를 갈며 후회 하며 운다는 것입니다.
2) 새 포도주와 새 부대
(1) 생베 조각과 낡은 옷이란?
(1-1) 16절“생베 조각을 낡은 옷에 붙이는 자가 없나니 이는 기운 것이 그 옷을 당기어 해어짐이 더하게 됨이요”
❶첫째 비유는 생 베 조각을 헌 옷에 대고 깁는 사람이 없다는 것입니다. 만일 그렇게 하면 새 천 조각이 헌 옷을 잡아당겨 그 찢어짐이 더 심해져서 결국 옷을 완전히 버리게 된다는 것입니다.
❷이것은 옷 자체를 바꾸어야지 헤어진 부분만 적당히 깁는 것으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생베조각은 다듬어지지 않는 은사나 절제 되지 않는 능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❸엡4:22~24“너희는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좇는 옛 사람을 벗어버리고 오직 너희의 심령이 새롭게 되어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
❹골3:9~10“옛 사람과 그 행위를 벗어버리고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니라”지정의의 혼,‘푸쉬케’를 말합니다.
❺이는 새 사람과 옛 사람이 조화를 이룰 수 없다는 것입니다. 옛사람이 바뀌지 않으면 늘 터져서 새게 된다는 것입니다. 성령을 소멸시키고, 주의 은혜를 소멸시켜서 생명의 성장을 방해 한다는 것입니다.
(2) 새 포도주와 새 부대
❶행2:12~13“다 놀라며 당황하여 서로 이르되 이 어찌 된 일이냐 하며 또 어떤 이들은 조롱하여 이르되 그들이 새 술에 취하였다 하더라”
❷‘새 포도주’는‘새 언약’‘예수 그리스도’‘새 술로’성령을 말합니다. 여기서‘새 옷’‘새 부대’는‘새 사람’으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성령의 능력으로 새롭게 된 인간의 지, 정, 의의 혼으로‘푸쉬케’를 말합니다.
❸이 모든 혼의 회복의 비결은 하나님의 말씀과 성령의 기름부음입니다. 말씀 충만, 성령 충만입니다.
❹♩♬나 주님의 기쁨되기 원하네 내 마음을 새롭게 하소서 새 부대가 되게 하여주사 주님의 빛 비추게 하소서 / 내가 원하는 한가지 주님의 기쁨이 되는 것(X2)♩♬
❺♩♬겸손히 내 마음 드립니다 나의 모든것 받으소서 나의 맘 깨끗케 씻어주사 주의 길로 향하게 하소서 /내가 원하는 한가지 주님의 기쁨이 되는 것(X2)♩♬
Ⅲ. 적 용
1. 주의 재림의 그 날에 금식하지 않으려면, 새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1) 어떻게 하면 새 사람 이 될 수 있을까요?
(1) 옛 사람을 벗어 버리고 새 사람을 입어야 합니다.
(1-2) 어떤 것들이 옛 사람일까요?
❶겔36:25“...모든 더러운 것과 모든 우상 숭배에서 너희를 정결하게 할 것이며”맑은 물을 뿌려서...
❷갈5:19~21“육체의 일은 분명하니 곧 음행과 더러운 것과 호색과 우상 숭배와 주술과 원수 맺는 것과 분쟁과 시기와 분냄과 당 짓는 것과 분열함과 이단과 투기와 술 취함과 방탕함과 또 그와 같은 것들이라 전에 너희에게 경계한 것 같이 경계하노니 이런 일을 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것이요”
❸골3:5“그러므로 땅에 있는 지체를 죽이라 곧 음란과 부정과 사욕과 악한 정욕과 탐심이니 탐심은 우상 숭배니라”
(1-3) 어떻게 옛사람을 벗고 새 사람을 입을까요?
❶어린 양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씻어야 합니다. 예수의 피로 씻는 다는 것은 회개와 자기 부인입니다.
❷진리의 말씀과 성령의 불의 은혜를 받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하고 순종해야 합니다.
Ⅳ. 결 론
갈2:20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