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마대 장성(사마대 만리장성)에서....
▼이화원 관람안내도
이화원 관람코스 : 동궁문(동문)~인수전~낙수당~격월문~장랑 초입~서호 따라 동문(이동거리 약 700m, 40분 관람)
▼이화원 동궁문(동문)에서...
◆ 이화원(颐和园) 頤 : 턱이
천년동안 태평성대를 이룬다는 뜻의 이화원.
최대의 인공정원인 이화원은 북경 중심부에서 북서쪽으로 16km 떨어진 곳에 위치한 황제의 여름 별궁으로,
청나라 말기 막강한 권력을 휘둘렀던 서태후가 말년을 보낸 곳이다.
1998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
▼ 이화원 동문 앞의 관광객
▼이화원은 북경에 현존하는 황실 별궁 중 건축규모가 제일 크고 비교적 온전하게 보전되었다.
▼인수전(仁壽殿)
서태후와 광서제가 정무를 보고 외국 사신을 접견하던 장소
용은 황제를 상징하는데, 수렴청정하며 봉황을 중앙에 놓아 황제보다 우월한 서태후의 권력을 천하에 알렸다.
▼이화원의 목련
▼이화원에는 관광객으로 많이 붐볐다.
가이드는 이화원 관람하는 40분 동안에 인원파악을 수 차례 한다.
▼장랑(長廊)
728m, 세계에서 가장 긴 회랑
장랑의 천장과 기둥에는 1만 4천여 폭에 이르는 신화와 역사적 사실의 기록한 그림들로 채워져 있다.
▼장랑 전경
▼곤명호(昆明湖)
이화원의 3/4을 차지하고 있는 거대한 인공호수.
▼위 : 이화원 곤명호와 벽체가 있는 회랑 / 아래 : 회랑 창문에 그려진 그림 모습
▼곤명호 호수를 판 흙으로 만든 만수산(萬壽山, 높이 60m)과 불향각 전경
불향각(佛香閣)
하늘과 신의 세계를 상징,
티벳 라마 불교사원을 모습으로 신의 세계를 상징했던 8각 3층 목탑인 41m 높이의 불향각 내부에는 높이 5m의 천수관음상이 모셔져 있다.
▼ 오전에 북경 이화원을 관람하고 고북수진으로 이동 중에 차창으로 바라본 전경
고북수진으로 이동하여 점심식사를 하고 고북수진에서 케이블카를 타고 사마대장성에 올라 관람하고 하산하여 고북수진 관광
▼고북수진에서 식탁메이트였던 원주에서 오신 일행분들과 함께....
고북수진 멀리 뒤편으로 마을 전체를 감싸 안은 만리장성.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인 만리장성 중 아름답기로 손꼽히는 장성이 사마대 (史馬臺) 장성이다.
마을에서 케이블카를 타고 올라가서, 400m의 계단을 오르면 장성에 닿을 수 있다.
▼고북수진에서 바라본 사마대 장성 전경
▼위 : 고북수진 안내도 / 아래 : 사마대 장성(만리장성) 안내도
사마대 장성 관람코스 : 케이블카 상부역 ~ 사마대 장성 8루 ~ 9루 ~ 10루 왕복(소요시간 40분)
만리장성(萬里長城)은 2500전부터 북쪽 오랑캐를 막기 위해 국경 최북단 변방에 설치했는데,
명 나라 초기 영락제가 북경을 수도로 정하면서 변방 도시가 갑자기 중국의 중심이 되었다.
그러다 보니 북경 교외의 장성은 특별히 관리되고 재 증축되는 등 다른 지역에 비해 중요하게 관리되어 왔다.
▼사마대 장성(司馬台長城)
사마대 장성은 북경에서 200km 떨어진 고북수진 전통마을 북쪽에 만들어진 장성이다.
한국 관광객들이 많이 가는 만리장성은 팔달령 장성이지만 북경 시민들에게 가장 아름다운 장성으로 꼽히는 곳은 사마대 장성이다.
영국 타임지는 전 세계에서 꼭 가봐야 할 25곳 관광지 중 첫 번째로 사마대 장성을 꼽았다.
▼사마대 장성은 망루에 올라 사방을 내려다보면 비경이 펼쳐진다.
▼북경 사마대 장성(司馬台長城)은 1987년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
야간에도 오픈하며, 만리장성 성곽 따라 야간 조명을 위한 전선 배관이 설치되어 있다.
▼사마대 장성 8루(樓)에서 9루(樓)를 배경으로....
▼ 사마대 장성 9루(樓) 오름길은 가파르다.
◆ 명 나라 때의 시공실명제(施工實名制)
명 나라 때 건축물에는 이 건축물은 누가 만들었지 작업자의 이름을 건물에 새겨 놓아 책임시공하도록 했다고 한다.
그래서 명 나라 때 지어진 건물들은 튼튼하고, 잘 보존되고 있다고.....
▼사마대 장성 8루(樓)와 그 뒤 7루(樓) 전경
▼사마대 장성은 만리장성 중 가장 험준하고 높은 지대에 위치해 있지만 그만큼 명(明) 나라 때의 원래의 모습을 가장 잘 간직하고 있다.
▼ 사마대 장성 8루(樓) 내부 모습
▼케이블카로 하산하며 바라본 절벽 위에 만들어 놓은 사마대 장성 전경
만리장성(萬里長城)은 진나라가 중국을 통일한 후 각국 장성을 연결하여 완성했다.
그 길이가 8,800km에 달하며 그중 명 나라 때 조성한 만리장성이 가장 견고하고 기세가 웅대하다.
북경에서 72km 떨어진 팔달령 장성은 가장 유명한 장성이다.
만리장성하면 일반적으로 이곳을 지칭한다고 보면 되고, 패키지여행으로 만리장성을 다녀왔다면 이곳 팔달령 장성일 확률이 높다.
▼고북수진 케이블카 상부역과 사마대 장성 전경
◆ 고북수진(古北水镇)
고북수진은 저장성의 수향마을 우전을 모티브로 만든 도시로 오래된 마을을 재건하여 만든
인공적이면서도 자연스럽고, 정적이면서도 활기찬 마을이다.
◆ 수향마을은?
수향(水郷)은 물가라는 뜻으로 중국 수나라 시절 남북의 교류를 위해 대운하를 만들었는데,
그 운하 주변으로 마을과 상권이 커져나간 것이 현재 수향마을의 유래이다.
마을 입구에 들어서면 옛 중국의 정취가 물씬 풍기는 아기자기한 가옥들, 마을을 가로질러 흐르는 잔잔한 물길이 마음을 평온하게 한다.
▼고북수진에서.... 동행한 벨아저씨 김종근 님
▼고북수진에서 사마대 장성을 배경으로...
▼고북수진 마을에서 바라본 사마대 장성의 위용
▼고북수진 마을에서 바라본 사마대 장성의 그림 같은 풍경
곳곳에 세워진 등, 길가의 표지판, 길을 잇는 돌다리 등 모두 옛스럽고 예쁘다.
▼고북수진에서 저녁식사를 하고 드론쇼를 보기 위해 이동
▼고북수진 야경
▼만리장성을 배경으로한 드론쇼
▼달 속의 요정
▼물에 비친 아름다운 야경
▼물에 비친 아름다운 야경
▼고북수진에서 바라본 만리장성 야경
고북수진에서 야경을 보고 북경공항으로 이동하여 탑승수속.
02:30 북경공항 이륙 / 04:45 인천공항 도착 / 07:30 동탄 도착
- 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