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라운드루프를 제거하여 노이즈를 제거하는방법은 대부분알고계실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을 카오디오에 적용하여 하이파이시스템을 구성하는것은 쉽지않읍니다
이번에는
두번째로 1점접지를 통하여 그라운드루프노이즈를 최소화하는방법에관해서입니다.
헤드유닛이나 프리앰프 DSP 등을설계할때는 전원그라운드와 신호그라운드를 어떻게 처리하여
노이즈를 최소화할것인지 철저하게 검증하고 실험해가면서 회로설계하고 PCB를 제작합니다.
그런데 사실그라운드는 전원그라운드나 신호그라운드나 하나입니다.
1점에접지를하고 신호그운드와 전원그라운드를 분리하여 전원라인에 흐르는 잡음전압이 신호라인에유도가 가장적어지게 설계합니다.
이런방법은 1점접지를 통해서가능하구요
위 두가지그림은 신호라인그라운드를 어떻게 처리할것인지를 두가지로 가상으로그려본 그림입니다.
첫번째그림은 그라운드라인을 소스라인에서 합처서 밧데리의 - 에 1점으로 접지한 형태이고 두번째그림은 그라운드를 서로 중복되지않도록 밧데리의 - 단자에 따로따로 접지한 형태입니다.
이것은 전원라이도 마찬가지입니다
각소스라인에 흐르는 루프전류가 서로서로에게 영향이 덜미치도록 분산해서 처리하는방식 오른쪽그림이나 소스라인가까운곳에서 한데묶어서 - 에 접지하는 방식인 왼쪽그림 두가지는 외부에 연결하는기기들의 형태에따라서 결과가 다르게 나타납니다.
위그림에서처럼 공통라인이최소한으로되게하는것이 잡음전류를 최소화하는방법으로 공부했읍니다.
공통라인에는 전류가많히흐르고 성분중에는 신호전류와 전원전류가 합처진복합전류이고 이것이 증폭기의 입력부분으로 접근하면 유도노이즈를 유발시키며 그중일부가 입력라인으로 타고흐르면 증폭되어 커다란 잡음전류로 나타나기때문입니다.
홈오디오를 설계할때는 오른쪽그림처럼 에너지를 공급하는 전원컨덴서 단자에서 반드시분리하여 접지하는방식을 권장하였읍니다.
그런데 요즈음디지털기기들은 그라운드를 전체로묶어버리는 방식을 주로사용하는데 두가지는 장단점이있나봅니다.
유럽쪽에서 생산되는 일부기기들은 ISO 라는 스위치를 이용하여 전원그라운드와 신호그라운드를 분리해주는기기들도있고 아시아권에서생산되어지는 일제기기들에는 이런스위치가 없는경우도있읍니다.
그대표적인예가 아나로그 헤드유닛인데 내부회로는 오늘쪽그림처럼 설계되어졌지만 프리앰프나 크로스오버등으로 재가공되어 트렁크에있는 파워앰프에 그대로공급하면 그라운드루프노이즈가 대부분발생되어집니다.
파워앰프에서 ISO 기능이없으면 제거할수가없어서 신호라인노이즈필터로밖에 제거가안되는 상황을 자주봅니다.
전원그라운드는 자동차의 샤시에 튼튼하게 장착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샤시와 접지되어지고
신호라인을 외부기기에 연결하게되면 외부기기의 그라운드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루프는 또만들어집니다.
프리앰프나 크로스오버 DSP등의 여러가지 기기를 연결하면서 루프가 계속만드러지는상황도 많히있구요.
시스템에서 휴대용기기들만을 충전하여사용하면 노이즈가없다가 충전하려고 시거플러그를 연결만하면 엔진노이즈가 발생되는경우역시 이런경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