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구 우석법인 시설을 이용한 광주특수교육지원센터의 설립 |
1. 설립과정
가. 광주선광학교 별관동을 이용한 센터 설립이 아래의 문제점 등으로 취소
◦ 예정 부지가 현재 종일반 보육교실로 이용되고 있어 센터 설립시 대체할 유휴장소 없음
◦ 현재 주차시설 부족으로 인근 주민의 민원 많으며, 센터 설립시 주차 문제 큼
◦ 현 건물 앞에 위치한 노거목 보존 요구
◦ 센터 설립보다는 전공과 증설 요구가 더 많음
◦ 센터 설립에 대한 주민들의 동의 얻기가 쉽지 않음
나. 우석법인 허가 취소로 시청과 교육청간의 특수교육시설로의 이용 합의
2. 구 우석법인 시설을 이용한 특수교육지원센터 설립시의 장단점
가. 장점
◦ 우석법인 부지 활용을 통한 예산 절감
◦ 넓은 부지 활용을 통한 만족도 증가 및 효용성 높음
- 미래형, 거점형 특수교육지원센터 구축 가능
- 직업훈련시설, 연수시설, 여가시설, 생활훈련시설, 문화센터 등 설치 가능
◦ 현 직업훈련시설의 인프라를 이용한 직업전환교육시스템 구축
◦ 자연친화적 센터 설치 및 생태프로그램 개발 용이 - 숲체험, 쉼터 등
◦ 운동장을 이용한 놀이체험장 설치 가능
◦ 센터 설립에 대한 주민 민원 발생 여지가 적음
나. 단점
◦ 시 외곽지대에 위치한 관계로 교통 접근성 부족
◦ 방대한 시설 관리의 어려움
다. 대책 및 구상
◦ 통원버스를 완비하여 찾아가는 센터 활용 프로그램 구축
◦ 순회교사 및 순회교육프로그램 적극 지원
◦ 인력 구축을 통해 효율적인 시설관리
◦ 방학을 이용한 다양한 체험활동 프로그램 운영
◦ 동, 서부 지원센터와 차별화한 시설 및 프로그램 운영
|
광주특수교육지원센터 설립계획안 |
1. 설립 개요
가. 목 적
◦ 장애학생에 대한 직업 및 전환교육 중심 센터 역할 수행
◦ 특수학교, 고등학교 재학 특수교육대상학생 지원 강화
◦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확대로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복지 증진
◦ 지역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 총괄 업무 수행
나. 주요 취지
◦ 동․서부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좁은 부지와 시설로 인해 운영 프로그램이 한계 있음
☞ 보다 넓은 규모와 시설에 대한 요구와 관심 증대
☞ 비좁고 복잡한 시내권보다 시외곽의 넓은 부지를 활용해 배우며 뛰놀고 체험할 수 있는 특수교육지원센터 설립 기대 있음
◦ 특수교육대상자들의 원활한 센터 이용을 위한 통원버스 구비된 특수교육지원센터 희망
◦ 장기적인 안목으로 자연 친화적인 최첨단의 특수교육지원센터 구축
◦ 상흔의 장소를 밝고 쾌적하고 안전한 특수교육시설로 탈바꿈하여 실추된 광주 이미지 개선에 기여
나. 개 요
◦ 위치 : 광주 광산구 상도로 84-26(구 인화학교)
◦ 사업기간 : 2011. 12 ~ 2014. 2
◦ 사 업 량 : 부지13,932㎡(4,214평)
▷본관 : 특수교육지원센터 지상 4층 (3,003.75㎡),
▷ 별관 : 직업체험시설 3층 (1,603.1㎡)
▷ 숲 체험시설
▷ 놀이 및 운동 시설
다. 규 모
특수교육지원센터(4층 28실), 직업체험시설(3층 12실), 연수시설, 숲 체험시설, 놀이 및 운동 시설
라. 실 구성
□ 특수교육지원 센터
[기준면적 67.5㎡]
실명 |
실수 |
보통대비 |
면적 |
실명 |
실수 |
보통대비 |
면적 |
보조공학지원실 |
1 |
2 |
135㎡ |
시청각실 |
1 |
5 |
337.5㎡ |
영·유아 놀이 치료실 |
1 |
1 |
67.5㎡ |
방송실 |
1 |
2 |
135㎡ |
카페 |
1 |
2 |
135㎡ |
중회의실 |
1 |
2 |
135㎡ |
갤러리 |
1 |
3 |
202.5㎡ |
소회의실 |
1 |
1 |
67.5㎡ |
사무실(대) |
1 |
1.5 |
101.25㎡ |
정보화지원실 |
1 |
1 |
67.5㎡ |
사무실(소) |
1 |
0.5 |
33.75㎡ |
문화활동실 |
1 |
1.5 |
101.25㎡ |
상담실 |
1 |
1 |
67.5㎡ |
여가활동실 |
1 |
1.5 |
101.25㎡ |
진단평가실1 |
1 |
1 |
67.5㎡ |
음악활동실 |
1 |
1.5 |
101.25㎡ |
진단평가실2 |
1 |
1 |
67.5㎡ |
체력단련실 |
1 |
3 |
202.5㎡ |
통합지원실(감각장애)1 |
1 |
1 |
67.5㎡ |
장난감도서관 |
1 |
2 |
135㎡ |
통합지원실(감각장애)2 |
1 |
1 |
67.5㎡ |
도서실 |
1 |
2 |
135㎡ |
통합지원실(심리치료) |
1 |
1 |
67.5㎡ |
물리치료실 |
1 |
2 |
135㎡ |
동아리실 |
4 |
1 |
270㎡ |
계 |
28 |
40.5 |
3,003.75㎡ |
□ 직업 체험시설
실명 |
실수 |
보통대비 |
면적 |
비고 |
사무실 |
1 |
1 |
67.5㎡ |
|
직업전환실 |
1 |
1 |
67.5㎡ |
|
제과·제빵실 |
1 |
1.5 |
101.25㎡ |
|
바리스타실 |
1 |
1.5 |
101.25㎡ |
|
생활훈련실 |
1 |
4 |
270㎡ |
|
원예실 |
1 |
1 |
67.5㎡ |
|
공예실 |
1 |
1.5 |
101.25㎡ |
|
목공실 |
1 |
1.5 |
101.25㎡ |
|
가사실 |
1 |
1.5 |
101.25㎡ |
|
도예실 |
1 |
1.5 |
101.25㎡ |
|
대강당 및 운동실 |
1 |
7.5 |
523.1㎡ |
|
계 |
11 |
23.5 |
1,603.1 |
|
□ 연수 시설
○ 다양한 규모의 연수시설을 구축하여 교사, 학부모, 학생, 보조원들의 목적에 맞는 각종 연수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함.
□ 숲 체험시설
○ 구 인화원 부지에 아름다운 숲 공간을 조성하여 친환경적인 생태 체험학습장으로 구축하여 특수교육대상자 뿐 아니라 일반 주민들의 쉼터로도 제공
□ 놀이 및 운동 시설
○ 운동장 주변을 다양한 자연친화적인 놀이시설과 운동 시설을 구비하여 학생들의 안전하고 건강한 야외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함
|
광주특수교육지원센터의 주요 시설 및 기능 안내 |
1. 맞춤형 연수 시설
가. 목적: 변화하는 시대 상황에 맞추어 특수교육관련 대상자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다양한 연수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시설 구축
나. 내용: 특수교사 연수, 통합학급교사 연수, 학교 관리자 연수, 특수교육보조인력 연수, 학부모 연수
다. 시설: 시청각실(250석), 중회의실(100석), 소회의실(30석), 동아리실 등
2. 일상생활 훈련 체험시설
가. 목적: 실생활 관련 체험 시설을 구축하여 특수교육대상 학생들의 생활자립과 사회생활적응 도모
나. 내용: 공공기관시설, 상가시설, 신변자립실 등 일련의 테마있는 생활 체험활동 구성
다. 시설: 건물 한 층을 생활 훈련 체험시설로 구축
3. 직업전환실과 직업체험시설
가. 목적: 특수학생들의 진로․직업교육을 지원하고 직업 체험활동 시설 구축으로 사회 자립 도모
나. 내용: 직업실을 이용한 직업프로그램 운영, 직업 체험활동, 그동안 외부기관 활용을 특수교육지원센터로의 유입(외부직업 강사 유치 및 요일별 직업 프로그램 운영)
다. 시설: 도예실, 제과․제빵실, 바리스타실, 목공실, 원예실, 가사실, 직업전환실 등
4. 감각장애 학생들을 위한 감각통합 교실
가. 목적: 시각, 청각 장애 학생들의 위한 감각치료 지원 시설을 구축하여 감각장애학생들의 원활한 통합교육 도모
나. 내용: 최첨단의 보조공학기기 사용 및 기기 대여, 감각통합교실 운영
다. 시설: 보조공학지원실, 통합지원실(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체장애 등)
5. 생태친화적인 숲체험장
가. 목적: 자연친화적인 숲 체험시설을 조성하여 학생들의 심리안정과 긍정적인 인성함양에 기여
나. 내용: 테마있는 숲길걷기, 쉼터 마련
다. 시설: 황토․모래․자갈 길, 연못, 정자 조성
6. 고품격 문화센터 시설
가. 목적: 학생들과 학부모, 교사들을 위한 문화센터 공간을 마련하여 특수교육관련 대상자 및 일반인들에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특수학생들의 자긍감을 높히고 더불어 함께하는 사회 구현
나. 내용: 특수교육학생․교사․학부모들의 작품 전시, 문화․휴식공간 마련
다. 시설: 카페, 갤러리, 도서실, 장난감도서관 등
7. 장애 학생들의 여가 선용을 위한 시설
가. 목적: 여가시설이 부족한 장애학생들에게 건전한 오락과 흥미위주의 다양한 시설을 구축하여 밝고 활기찬 생활 활동 모색
나. 내용: 건물 한 층을 여가활용 시설로 구축
다. 시설: 게임방, 노래방, 영화방, 음악활동실, 에어로빅(요가)실 등
8. 심신단련을 위한 체계적인 운동 체험시설
가. 목적: 최첨단 운동 시설을 구축하여 학생들의 체력 보강 및 단련
나. 내용: 다양한 헬스기구 완비, 운동장의 놀이시설 구축
다. 시설: 체력단련실(헬스장), 야외 운동 놀이시설
9. 찾아가는 지원센터(차량지원)
가. 목적: 통원버스 완비하여 장애학생들의 특수교육지원센터로의 접근 용이성 확보
나. 내용: 원하는 학교를 찾아가는 프로그램 운영
다. 시설: 통원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