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강순자 지회장)
“바실리 칸딘스키 작품을 적용한 헤어아트 화장성 연구”로
박사학위 취득한 강순자 광주 서구지회장
-자기소개 부탁합니다.
뷰티라이프 구독자님 안녕하세요. 늘 아름다운 청춘의 꿈을 간직하고 있는 원장 강순자입니다.
올해로 35년째 헤어디자이너로서 오너로써 여러 지점을 운영하였으며 후진들 양성과 미래지향적인 디자인 개발 고객 창출을 위해 많은 선진 교육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미용의 길이 개인에게 최고의 멋진 직업으로 여기며 설레는 하루를 맞이하는 광주에서 하고 싶은 것 다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현재는 소형 살롱을 오픈하여 연구실 겸 1인 살롱을 운영 중이며 대한미용사회 광주서구 지회장을 맡고 있습니다.
-이번에 박사가 되셨는데 소감 한 말씀
네, 마음에 늘 담고 있었던 학업을 늦게 시작하여 석사는 미용이 아닌 스피치 커뮤니케이션학을 전공하였습니다. 너무나 즐겁게 학업에 열중하였지만 가슴 한 구석엔 뭔가가 자리하고 있었습니다. 막연히 생각했던 현장의 경험과 기술을 학문적으로 적립하는 좋은 계기가 되었고 나에게 있어서 대학원 박사 진학은 후회 없는 최고의 선택이었습니다. 앞으로 교육자로써 그동안 숙련된 기술적 노하우와 이론을 바탕으로 최고의 멋진 미용인이 되기 위해 첫발을 내딛고 싶습니다.
-박사 논문을 간단하게 소개하면?
박사 논문은 “바실리 칸딘스키 작품을 적용한 헤어아트 화장성 연구”에 관한 것입니다. 바실리 칸딘스키의 시대별 작품세계, 헤어아트의 개념과 유형에 관한 이론적 연구를 위해 관련서적, 선행연구, 인터넷 자료를 통해 고찰하고 실증적 연구를 위해 바실리 칸딘스키의 작업 시기별 대표 작품 청년기시대, 청기사파시대, 러시아시대, 바우하우스시대, 파리시대로 나누었습니다. 그리고 시대별 작품에 관하여 고찰한 후 작품에 표현된 색채를 분석하여 그 결과를 적용한 색채계획에 따라 헤어아트작품 총 5점을 선정하고 한국 표준색 색채분석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작품에 표현된 색채를 분석하였습니다. 색채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포토샵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유사색상과 반대색상을 도출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색채디자인을 계획하고 시대별 작품 5점에 대한 동일색상, 유사색상, 반대색상의 헤어 아트작품 총 15점을 제작하였습니다.
헤어아트 분야의 학문적 연구방법에 대한 영역을 확대하고 헤어아트 작품제작 연구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추상미술 분야의 예술작품에 표현된 조형성 중 색채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이를 통하여 다양한 색상의 연출이 가능한 모발을 통해 작품을 제작하였으며, 바실리 칸딘스키의 작품을 모발이라는 소재로 제작해 봄으로써 예술작품의 표현범위를 확장시키고 추상미술작품을 헤어아트에 적용하여 제작함으로써 예술작품의 표현 범위를 확장하는데 기여하고자 하였습니다. 색채분석과 색상에 의한 배색인 동일, 유사, 반대색상을 적용한 헤어아트 작품연구를 통해 헤어아트 분야의 학문적 연구 방법에 있어 접근 방법을 확장하였습니다.
그 결과 칸딘스키의 작품에 표현된 색채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었으며, 작품에 표현된 조형성은 형태만큼이나 색채를 통해서도 전달되고 있으며, 그가 생각했던 내적 경험과 감정을 표현하는 수단임과 동시에 색채를 통해 작품을 보고 이해하게 하는 상호작용의 수단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시대별 작품을 동일, 유사, 반대색상을 적용하여 헤어아트 작품을 제작하면서 같은 형태에 색상을 다르게 적용함으로써 작품에 반응하는 시각적 변화와 감정의 다채로움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작품을 구성하는 여러 가지 조형적 요소 중 색상이 작품에 미치는 영향과 시각적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헤어아트 작품 연구의 새로운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모티브의 형태 또는 색채를 모방하거나 재현하는 기존 헤어아트 관련 선행연구와는 차별화된 색채분석을 통한 헤어아트 색채 화장성 연구를 통해 연구방법의 확대와 헤어아트 예술 작품의 영역 확장을 기대할 수 있었다고 사료됩니다.
색채분석 프로그램과 포토샵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도출된 동일색상, 유사색상, 반대색상을 헤어피스에 염색하는 과정은 다소 아쉬운 점으로 남습니다. 도출된 색상을 표현하기 위해 헤어메니큐어를 혼합하는 과정에서 다소 아쉬운 점으로 남았으며, 연구자의 시각에서 최대 흡사한 색상을 제조할 수밖에 없었던 점은 본 연구의 한계점이라고 볼 수 있었습니다.
-박사를 받으시기까지 애로점이 있으셨다면?
2년 동안 학업과 논문준비, 그리고 현장에서 고객에게 작업을 하는 주어진 시간의 한계에서 이론적으로 부족한 부분과 컴퓨터 활용능력, 헤어아트에 대한 다양한 테크닉에 대한 것들이 벽에 부딪히며 번복되는 아까운 시간들로 잠을 설치고, 교수님이 거는 기대에 부응하는 많은 것들을 충족시키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던 시간들이었습니다. 그렇지만 지나고 보니 그 시간들은 저에게 다시 오지 않는 귀한 추억이었고, 저에게 황금을 얻어준 행복한 시간이었기에 애로점이 아니라 기쁨과 설렘의 시간들이었습니다. 교수님들의 사랑으로 뛰어다니며 어린 아이의 순수함 그 자체로 2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대한미용사회 광주 서구지회장도 맡고 계신데 서구지회의 자랑
우리 서구지회는 역대 고문님들께서 깊은 사랑으로 후배를 아끼고 보살피는 아름다운 지회입니다. 세미나를 하면 맛있는 반찬과 밥을 대접하고 참여하시는 분들과 식사를 같이 하는 따뜻한 분위의 협회입니다. 풍족한 마음으로 교육도 받으면서 화기애애한 분위기로 언제나 주고 받는 사랑으로 웃음꽃이 핀답니다.
저희 서구지회의 자랑은 1년에 한 번씩 멋진 뷰티 페스티벌 축제를 합니다. 멋진 스타일을 연출하는 스타일을 기획하여 향상된 선진 기술 지도를 제공하며 2024년도에는 회원들에게 꼭 필요한 교육을 실시합니다.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살롱에 유익한 유능한 강사진을 모셔서 실시합니다.
소상공인교육 외 각종 많은 지원을 회원들에게 제공해 주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앞으로 회장으로써 봉사하는 첫째 목적은 회원들의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해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어 그동안의 노하우를 나눠주는 것이 앞으로 제가 해야 할 일입니다.
올해는 회원 방문을 우선시하여 애로사항들을 귀 기울여 잘 듣고 회원들에게 꼭 필요한 역할을 하는 선한 영향력으로 행복 전도사가 되겠습니다.
-평소 미용 철학
“처음처럼” 최선을 다하여 역할을 잘하는 깨어 있는 미용인이 되자. 즐겁고 행복하게 보고 싶은 인연을 많이 만들자. 등입니다.
-미용계에 계시면서 즐거웠거나 흐뭇했던 일
몇 개의 미용실을 운영하면서 많은 후배 미용인과 한 가족으로 지내면서 한마음 한뜻으로 똘똘 뭉쳐서 한곳을 바라보며 살았던 시기에 많은 즐거움과 보람을 느낄 때가 너무 많았습니다.
퇴사한 직원이 어려운 것들을 의논하고 같이 고민하고 해결해 주며 사는 관계, 오픈 준비하는 시기에 장소와 인테리어 디자인 등 여러 일들을 의논하며 더불어 함께한 생각이 납니다. 저와 같이 있을 때 그때까지만 정말 고맙게 생각하고 그 지난 후부터는 동등한 오너나 대표로써 인정하는 동등한 관계로 생활합니다. 디자이너로서 강순자는 고객들이 오랜 시간이 흘러 다시 그 손길이 그립다며 찾아오실 때 유능한 디자이너로 인정받을 수 있다는 뿌듯함이 또한 너무 기쁩니다.
마음을 보여주는 관계가 가장 편안하고 좋은 시기였던 것 같습니다. 지금도 그런 인연은 진행 중입니다. 아직도 설레는 마음으로 아름다운 꿈을 꾸며 살고 있습니다.
프로필
-1992년 ~ 레나강헤어비스 경영
-2010년 ~ 2021 이가자헤어비스 경영
-2008년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 대한민국 기능 미용장
-2011년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 대한민국 기능 이용장
-현재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 미용 자격시험 감독
-2019년 ~ 현재 사)대한미용사회 광주시 서구지회장
-2021년 ~ 2022년 사)대한미용사회 광주시 협의회장
-2009년 사)대한미용사회중앙회 기술강사 12기
-2014년 사)대한미용사회중앙회 고전분과 기술강사 4기
-2016 ~ 2017년 국제라이온스 355B1지구 상록라이온스클럽 회장
-2016년 호남대학교 산업대학원 스피치 커뮤니케이션학과 석사
-2024년 광주대학교 대학원 뷰티미용학과 박사
-현재 레나강헤어비스 경영 중
<뷰티라이프> 2024년 4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