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O콩 식용유 가구당 연간 22통 소비"
연합뉴스|기사입력 2007-09-19 15:18
(서울=연합뉴스) 하채림 기자 = 유전자변형(GMO) 콩으로 만든 식용유가 지난 6년 동안 가구당 132통이 사용됐으나 국내 제품에는 GMO 콩 사용 여부가 표시되지 않아 소비자의 선택권이 보장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보건복지지위원회 문희(한나라당) 의원은 식품의약품안전청이 제출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2001년 7월부터 올 상반기까지 총 627만t의 가공용 GMO 콩이 국내로 수입됐으며 당초 용도대로 식용유로 전량 가공했을 경우 총 21억ℓ에 해당하는 물량이라고 19일 밝혔다.
이는 같은 기간 가구당 매년 1ℓ들이 식용유 기준으로 22통을 사용한 셈이라고 문 의원은 설명했다.
또 국내 4개 업체가 식용유 생산을 위해 2004년부터 2007년 상반기까지 총 344만여t을 수입한 것으로 집계됐다.
회사별로는 CJ[001040]가 이 기간 동안 전체의 56.1%에 달하는 193만t을 수입했으며, 다음으로 ㈜신동방이 97만7천648t으로 28.5%, 삼양유지(2004-2006년)가 44만3천6t로 12.9%, 그리고 삼양유지 식용유 사업을 인수한 사조오앤에프가 올 상반기 8만402t을 수입해 2.3%를 차지했다.
문 의원은 "유럽에서는 유전자변형 콩을 원료로 한 식용유에도 GMO 표시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나, 국내 소비자들은 유통중인 식용유가 유전자변형 콩을 원료로 하고 있는지조차 알 수 없는 것이 현실"이라며 "소비자의 알권리와 선택권을 보장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튀긴 음식보다는 불고기나 구운 음식 위주로 드세요 라면도 면발은 튀깁니다.
첫댓글 엥 한나라당 의원이 이런발언을 하다니 이사람 한나라당맞나요?
작년이었으니 저런 소리도 하죠. 올핸 조용하잖아요.... 옥수수도 그렇고
gmo 옥수수... 콩....쌀까지...우리가 먹는 떡볶이떡도 안심할 게 아녀요...
씨.. 다 제가 좋아하는 것들만ㅠㅠ 정부가 저절로 다이어트 시켜주네요! 흥
통민당에서 이엠비가 gmo쌀도 수입하려한다고 하네요
이천쌀만 먹어야겠죠
작년 기사입니다. gmo콩은 2001년부터 수입되고 있습니다.
진짜여? ㅠㅠ
헐~
네 진짜 맞습니다. 거의 전량이 식용유로 쓰입니다.
제가 GMO옹호하는건 아니구여... 전에 듣기로는 GMO콩으로 만든 식용유는 식용유로 가공하고 난 후에는 GMO성분검출이 안돼서 안전하다고 한거 같아요.... 식용유에서만요... 그래서 그동안 GMO콩으로는 식용유만 만들었다고 하더라고요... 혹시나 이글 보시고 걱정하시는 분 계실까봐서요....^^ 걱정하지 마시라구요... 앞으로는 식용유가 아닌 다른 식품에도 GMO를 쓴다고해서 문제라고 하더라구요..
네 저도 그렇게 들었습니다. 하지만 찜찜합니다. 지금 과학으로는 알 수 없는 위험도 있을지도 모르죠 안 먹는게 최선인 것 같습니다.
두부를 조심하세요. 콩의 원산지를 보면 미국산으로 되어있습니다. 이건 GMO 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원산지 표기 없이 그냥 수입산이라고 되어있는 것들... 과자류 같은 것도 먹으시면 안 됩니다. 전... 좋아하던 두부를 끊었어요. 국산 콩으로 만든 두부는 넘 비싸서(좀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싶으시면 녹색연합으로 가셔서 공부!!!)
풀무원하고 손두부는 안전하데요 그거 드세요^^
다행이다, 우리 집은 식용유 안쓰고 들기름이랑 올리브유쓰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