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기 분노조절 장애
분노조절 장애 정의
분노조절장애는 일상적인 상황에서도 갑작스러운 분노와 폭력적인 행동을 일으키는 심리적인 장애를 말합니다. 이 장애는 일상적인 스트레스나 감정적인 압박으로 인해 과민하게 반응하고 감정 조절이 어려워하며, 정상적인 감정 조절 기능의 결여로 인해 분노를 적절하게 통제하지 못하게 됩니다. 분노를 표출하기 위해 공격적인 언어나 폭력적인 행동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분노조절 장애 증상
상황에 비해 과도한 분노를 표출하고 작은 스트레스에도 감정을 제어하지 못하고 갑작스럽게 분노를 드러냅니다. 또, 분노에 의해 대인관계나 직장에서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화를 내고 난 후 죄책감과 후회를 하기도 합니다.
분노조절 장애 치료
심리치료를 통해 분노의 원인을 파악하고, 그 감정에 대해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는 치료로 사용되는 기법으로는 행동 요법 치료로 스스로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 익히고, 인지요법 치료로 아동이 자신의 감정을 인지하고, 이를 조절하는 방법을 배우고 지속적인 훈련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아동의 분노 조절 장애는 가정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가족 치료를 통해 부모와 아동 관계 개선 및 가정 환경의 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분노조절이 안되는 우리 아이 솔루션
1. 공감해주기
아이가 왜 화가 났는지 물어보며 아이의 마음에 공감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잘못한 부분 이야기 해주기
자신의 어떤 행동이 잘못된 행동인지 이야기 해주며 느끼게 해주어야 합니다.
이야기하면서 무작정 혼내기 보다는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세요
3. 표현방법 알려주기
아이가 자신의 화가 날 때 화를 표현하는 방법을 알려 주세요.
4. 칭찬 해주기
아이가 화가 난 상황에서 스스로의 문제를 고치려고 노력한다거나 조금씩 바뀌어간다면 칭찬을 해주어야 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상담 후기] >> 우울과 친구관계 어려움으로 사회성과 개별심리치료를 마치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보라외, 공격적인 초등학생에 대한 인지행동적 분노조절 프로그램의 연습 회기 추가에 따른 효과 : 10회기 집단과 16회기 집단의 공격성과 분노조절력 비교
The effect of add-on practice sessions in cognitive-behavioral anger management program for aggressive elementary school children : A comparison of aggression and anger management between 10-session group and 16-session group. 2017.3
구슬이외,분노조절 집단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A Meta-analysis on the Effects of Anger Management Group Programs,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9(1), 2017.2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송호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