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첸시오 드 폴 성인은 1581년 프랑스 랑드 지방에서
소농의 아들로 태어나 작은 형제회(프란치스코회)가
운영하는 학교에서 공부하고 1600년에 사제품을 받았다.
그는 가난한 이들을 만나는 체험을 하며
‘가난한 이들을 돕는 것이 곧 하느님을 섬기는 것’임을
깨닫고, 자선 단체인 사랑의 동지회, 전교회,
성 빈첸시오 아 바오로 사랑의 딸회를 설립하여,
가난한 이들을 돕는 데 일생을 바쳤다.
1660년에 선종한 빈첸시오 사제는 1737년에 시성되었다.
1885년에 레오 13세 교황께서는 그를
‘모든 자선 사업의 수호성인’으로 선포하셨다.
오늘날 수많은 이가 성인의 영성을 실천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도 성 빈첸시오 아 바오로 사랑의 딸회,
사랑의 씨튼 수녀회, 성 빈센트 드 뽈 자비의 수녀회와,
평신도 사도직 단체인 성 빈첸시오 아 바오로회가
서로 연대하며 활동하고 있다.
제1독서 <하늘 아래 모든 일에는 때가 있다.>
▥ 코헬렛의 말씀입니다. 3,1-11
1 하늘 아래, 모든 것에는 시기가 있고, 모든 일에는 때가 있다.
2 태어날 때가 있고, 죽을 때가 있으며,
심을 때가 있고, 심긴 것을 뽑을 때가 있다.
3 죽일 때가 있고, 고칠 때가 있으며,
부술 때가 있고, 지을 때가 있다.
4 울 때가 있고, 웃을 때가 있으며,
슬퍼할 때가 있고, 기뻐 뛸 때가 있다.
5 돌을 던질 때가 있고, 돌을 모을 때가 있으며,
껴안을 때가 있고, 떨어질 때가 있다.
6 찾을 때가 있고, 잃을 때가 있으며,
간직할 때가 있고, 던져 버릴 때가 있다.
7 찢을 때가 있고, 꿰맬 때가 있으며,
침묵할 때가 있고, 말할 때가 있다.
8 사랑할 때가 있고, 미워할 때가 있으며,
전쟁의 때가 있고, 평화의 때가 있다.
9 그러니 일하는 사람에게, 그 애쓴 보람이 무엇이겠는가?
10 나는 인간의 아들들이 고생하도록,
하느님께서 마련하신 일을 보았다.
11 그분께서는 모든 것을 제때에 아름답도록 만드셨다.
또한 그들 마음속에 시간 의식도 심어 주셨다.
그러나 하느님께서 시작에서
종말까지 하시는 일을, 인간은 깨닫지 못한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복음 <예수님은 하느님의 그리스도이십니다. 사람의 아들은 반드시 많은 고난을 겪어야 한다.>
+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9,18-22
18 예수님께서 혼자 기도하실 때에
제자들도 함께 있었는데,
그분께서 “군중이 나를 누구라고 하느냐?” 하고 물으셨다.
19 제자들이 대답하였다. “세례자 요한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어떤 이들은 엘리야라 하고, 또 어떤 이들은
옛 예언자 한 분이 다시 살아나셨다고 합니다.”
20 예수님께서 다시,
“그러면 너희는 나를 누구라고 하느냐?” 하시자,
베드로가 “하느님의 그리스도이십니다.” 하고 대답하였다.
21 그러자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그것을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고 엄중하게 분부하셨다.
22 예수님께서는 이어서
“사람의 아들은 반드시 많은 고난을 겪고
원로들과 수석 사제들과 율법 학자들에게 배척을 받아
죽임을 당하였다가 사흘 만에 되살아나야 한다.” 하고 이르셨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오늘의 묵상
오늘 독서에서는 코헬렛의 신앙이 드러납니다.
그가 모든 것을 파악하지 못하면서도 하느님께서
“모든 것을 제때에 아름답도록”(코헬 3,11)
만드셨다고 고백하기 때문입니다.
인간의 노고에 대한 갚음도 곧바로 눈에 보이지 않고,
모든 일의 “때”도 인간이 다 알 수 없습니다.
지금 이 일을 하는 것이 적절한지 아니한지,
지금 일어난 이 일이 좋은 일인지
나쁜 일인지 인간은 다 알 수 없습니다.
어떤 때는 좋은 일이라고 쉽게
판단을 하지만, 그 일이 장차 가져올
모든 결과를 다 알고서 하는 판단은 아닙니다.
시간이 더 지난 뒤에 보면 그 일 때문에
좋지 않은 결과가 생겨나기도 합니다.
지금 행한 일이 세상의 마지막 날까지 가져올
모든 결과를 계산하지 않고서는
행동의 의미를 정확히 알 수는 없습니다.
이렇게 한계를 지닌 인간이 하느님께서
“모든 것을 제때에 아름답도록” 만드셨다고 말한다면,
그것은 그가 하느님께서 하시는 모든 일을
다 보고 알기 때문이 아니라 오히려 다 파악할 수 없는
하느님의 계획을 믿고 의지하기 때문입니다.
비관적이고 허무주의적으로 보일 수 있는 코헬렛의
신앙은 자기가 알지 못하는 하느님에 대한 믿음이었습니다.
코헬렛을 의심스럽게 볼 이유도 없습니다.
우리와 코헬렛의 차이는 우리가 큰 비극들에 대하여
이해할 수 없다고 느낀다면, 코헬렛은 훨씬
작은 일에서도 그렇게 느꼈다는 것뿐입니다.
그러나 여기에서 코헬렛은 자기가
모든 것을 알아야 한다는 교만을 버립니다.
자신이 이해할 수 없어도 하느님께서는 모든 것을 제때에
아름답도록 만드시는 분이심을 믿을 따름입니다.
(안소근 실비아 수녀)
-출처 매일 미사-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