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01 (구)106 일반 호텔인터불고<->월성지구 대수 20대 배차 7.5분
특징: 본리네거리에서 성당주공아파트로 경유하는 것을 폐지. 본리네거리~성당네거리 구간 직선화
B202 (구) 156유사(신설) 일반 망우공원<->대곡지구(남도버스) 대수 22대 배차 7.7분
특징: 대곡~상인~월성~두류네거리~중앙로~동부정류장 경유
B203 (구) 305 일반 종합유통단지~서재 대수 23대 배차 7.7분
특징: 죽전네거리~반월당~경북도청 경유, 계대동문에서 서재로 연장, 지하철 2호선인 경대병원역가는 거리가 유사
B204 (구) 309 일반 북부정류장~영남대(조영동) 대수 24대 배차 7.9분
특징: 경북지역과 협의가 제대로 되지 않아 부득이 일단 경산, 하양 방면 노선은 전혀 손을 대지 못했음.
B205 (구) 349 일반 시지지구~반월당 대수 20대 배차 7.4분
특징: 반월당 이후 구간 중앙로부터 검단동 민들레아파트구간 폐지. 남문시장~계산오거리를 경유한후 반월당(제가 볼 때 기사들이 많이 교대하시는 장소)에서 회차할 가능성이 높음
B206 (구) 356 일반 조야동~월광공원 대수 21대 배차 7.7분
특징: 북부정류장에서 조야동으로 가는 직선코스 대신 팔달시장 정문쪽으로 거쳐 원대오거리를 경유해서 조야동으로 들어갑니다.
B207 (구) 403 일반 사월보성아파트~조야동 대수 25대 배차 7.7분
특징: 칠성시장 (대구역 방면으로 좌회전 폐지) 직진해서 강남약국까지 경유한후 공고네거리 앞에서 좌회전 경유
수성네거리 좌회전 허용으로 분리운행은 폐지
B208 (구) 405 일반 파동(세왕교통)~서재(방천리) 대수 25대 배차 7.7분
특징: 감삼네거리~반고개 구간 지하철 노선과 겹쳐 폐지하고 대신 대구의료원으로 경유 한후 삼익뉴타운쪽으로 경유
B209 (구) 427 일반 만촌우방아파트~칠곡3지구 대수 26대 배차 7.7분
특징: 동명으로 들어가지 않음. 북부정류장 구간 폐지. 급행간선 407과 중복관계로 칠곡3지구로 회차
B210 (구) 449 일반 가창(스파밸리)~금구동 대수 15대 배차 12.1분
특징: 회차지 연장. 능인고등학교 운행. 분리운행폐지
B211 신설 일반 다사(매곡)~반야월(경북교통) 대수 30대 배차 7.3분
특징: 다사매곡~(구)삼성상용차~장기지구~서부정류장~남부경찰서~명덕네거리~반월당~경대병원~중구청~MBC네거리~동대구역~망우공원~반야월~동호동
성서~안심 연결노선
B212 (구) 609 일반 월성지구~영남대(조영동) 대수 41대 배차 5.3분
특징: 노선을 전혀 손을 대지 않음
B213 (구) 618 일반 유천교~동호지구 대수 29대 배차 7.3분
특징: 서부정류장에서 안지랑네거리 삼각지 네거리 대명시장을 경유 굴곡 폐지. 성당시장, 반고개까지 직선화. 남도버스에서 진천동을 경유 유천교로 가던 노선에서 남도버스에서 좌회전하여 바로 래미안아파트 유천교로 직통.
의문점): 유천교 회차지 공사로 폐지가 되었는데 기사님들 식사하러 다시 버스를 남도버스로 돌려 갈 가능성이 있을 듯.
B214 신설 일반 명곡지구~검단동(민들레아파트) 대수 28대 배차 7.7분
특징: 어렴풋이 623노선을 더 연장한 것 같음.
명곡지구~유천교~상인역~달서구청~서부정류장~두류공원~우방랜드~대구호텔~서구청~큰장네거리~대구역~칠성시장~검단동
의문점): 지도상에서는 중앙네거리에서 대구역 방향으로 좌회전으로 명시되어있음.
B215 (구) 636 일반 설화동~동서변동 대수 28대 배차 7.6분
특징: 기존 636이 유통단지에서 설화동으로 들어가는 구간중 제일극장까지 경유하던 노선을 폐지. 유통단지 경유 폐지. 동서변동~큰고개오거리~동대구역~MBC네거리~중구청~국채보상기념공원~반월당~이후동일(설화동 1/2구간 폐지) 종합유통단지에서 시내방향으로 나올 때 기존 535과 유사한 듯. 동부정류장 굴곡구간 폐지.
B216 (구) 650 일반 화원유원지~공고네거리 대수 20대 배차 7.6분
특징: 칠성시장에서 시청네거리로 나오는 노선 폐지. 경명여고에서 좌회전 후 대구역지하도로 경유하여 제일극장을 통과. 공고네거리에서 제대로 회차 하지 않고 바로 출발할 듯. 신암육교 동네를 한바퀴 돈후 화원유원지로 들어감.
B217 (구) 655 일반 논공~서재(방천리) 대수 25대 배차 7.7분
특징: 오지노선조에서 속했지만 일반조로 들어오게 되었음. 영남고~달서구청~대구공전~장기지구 구간을 폐지한후 경북기계공고~서부정류장~대성사네거리로 경유. 감삼네거리(남북방향 왕복 4차선도로) 좌회전 허용이 되어서 분리구간이 폐지.
B218 (구) 724 일반 칠곡우방아파트~시지 대수 24대 배차 7.7분
특징: 신매교 회차지에서 시지지구로 회차.
경대병원~수성교 구간 폐지.
범어네거리에서 MBC네거리(법원)쪽으로 우회전 후 MBC네거리에서 청구네거리쪽으로 좌회전을 한후 중구청~한일극장을 경유하게 됨.
B219 (구) 730 일반 학정동~대덕맨션 대수 21대 배차 7.7분
특징: 북부정류장, 도남동(연장운행) 폐지
B220 (구) 808 일반 금호,대구대~구남여상 대수 30대 배차 7.2분
B221 (구) 814-1 일반 대구대~범물두성아파트 대수 26대 배차 8.5분
경산쪽과 협의가 안되어 장대노선을 전혀 손질을 못함.
B222 (구) 836 일반 논공~반야월(경북교통) 대수 35대 배차 7.6분
특징: 수많은 가지 노선 환승제도로 인해 과감히 폐지.
달성군청이 논공으로 이전후 달성군청까지 경유하게 됨. 그 외에는 달라지 노선은 없음
B223 (구) 909 일반 금구동~반고개 대수 18대 배차 11.4분
특징: 별다른 특징이 없고 손질 본곳도 없음.
B224 (구) 939 일반 영남대(조영동)~칠곡3지구 대수 28대 배차 8.5분
특징: 반월당구간은 폐지. 한일극장 경유. 나머지 장대노선도 경산과 협의 미진으로 손대지 못함.
B225 (구) 980 일반 영남대(조영동)~대구역 대수 18대 배차 8.8분
특징: 기존노선과 동일.
B226 신설 일반 명곡지구~사월보성아파트 대수 29대 배차 7.6분
특징: 명곡지구~유천교~남도버스~청소년수련관~상인역~달서구청~서부정류장~남부경찰서~중동교~대구지방경찰청~범물동(신진,현대)~시지~신매교~사월보성아파트
좌석 564이 시지에서 범물까지 축소되는 바람에 대체 된 노선.
C002, C003 (구) 424(-1) 순환형 일반 가창스파밸리~가창스파밸리 대수 18대 배차 8.2분
특징: 신천동로로 운행(기존의 동신교 건너 좁은 도로로 드나든 도로구간 폐지)
대덕식당~빨래터~장관빌라 경유하던 분리구간 폐지. 대명 6동~관문시장으로 통합
C004 신설 순환형 일반 월성종점~월성종점 대수 13대 배차 8.5분
특징: 월성~(1/2 장기~용산~서문시장~반월당~영대병원~서부정류장)~월성
C005 신설 순환형 일반 대곡지구(남도버스)~대곡지구(남도버스) 대수 14대 배차 8.2분
특징: 대곡~청소년수련관~(1/2 원화여고~서문시장~대명6동)~청소년수련관~대곡
C006 신설 순환형 일반 대륜고(대일버스)~대륜고(대일버스) 대수 12대 배차 8.1분
특징: 대륜고~(1/2남부정류장~동부정류장~동대구역~칠성시장~서문시장~남구청~황금아파트)~대륜고
C007 신설 순황형 일반 종합유통단지~종합유통단지 대수 17대 배차 8.3분
특징: 종합유통단지~(1/2 경대북문~북구청~서구청~한일극장~수성구청~동구청)~종합유통단지
C008 신설 순환형 일반 가르뱅이~가르뱅이 대수 12대 배차 8.2분
특징: 가르뱅이~(1/2북부정류장~서문시장~반월당~대명동계대~서부정류장~죽전네거리)~가르뱅이
가르뱅이 대수 제약시 몇 개 대수만 가르뱅이 진입. 나머지는 세한여객에서 회차
C009 신설 순환형 일반 대륜고(대일버스)~대륜고(대일버스) 대수 12대 배차 8.6분
특징: 대륜고~(1/2 동대구역~칠성시장~서구청~서문시장~범어네거리)~대륜고
C010 신설 순환형 일반 범물동(신진, 현대)~범물동(신진, 현대) 대수 11대 배차 8.5분
특징: 범물동~(1/2 대구은행본점~한일극장~서문시장~명덕네거리)~범물동
C011 신설 순황형 일반 칠곡그린빌아파트~칠곡그린빌아파트 대수 20대 배차 8분
특징: 칠곡그린빌아파트~북부정류장~(1/2 복현오거리~중앙네거리~두류네거리)~북부정류장~칠곡그린빌아파트
첫댓글 이들 노선중 수명이 얼마나 갈지 고개가 갸우뚱하게 하는 노선들도 보이네요..대구시가 98년같은 탁상행정을 더는 하지 말았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환승제가 도입되지 않는다면 이들노선은 되레 시민들에게 고통만 줄 노선으로 보이구요..
너무나 귀한 자료 잘 보고 갑니다.
원본 게시글에 꼬리말 인사를 남깁니다.
좋은자료 주~~~욱 보고 프린트 해 갑니다.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형님에게 이야기 많이 들었네요. 그날 수고 많이 하셨다면서요. 참석 하려고했는데 오후반이라 착석 하지 못 했습니다. 죄송합니다.
좋은 게시물이네요. 프린트 해갈게요.~^^
탁상행정의 본말입니다. 예를들어 401번과 104번의 통폐합으로 104번으로 환승을 시킨다 했는데 이 401번 노선이 서민 대표노선인데 결국은 요금인상시키는 꼴 아니고 그 무엇이겠습니까? 공무원들이나 대학교수나 답답하기는 매 한가지 꼴, 차라리 버스기사에게 물어보면 시원한 답이 나올껄 답답하다..
저도 절실히 공감합니다. 결론은 절대 필요한 일반노선을 좌석으로 통폐합 시키는것은 과연 시민들의 공청을 제대로 거쳤는지 의심이 갑니다. 427번은 칠곡 3지구에서 끊고 좌석 407번만 살리는것을 보아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