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비는 명절 상차림에서 빠지지 않는 요리지만 만들기가 까다로워 주부들에게는 부담스러운 요리 중 하나다. 좀 더 간편하고 쉽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얼마 전 결혼한 새신랑 고수가 백설 ‘갈비양념’으로 누구나 손쉽게 만들 수 있는 맛있는 갈비요리 레시피를 제안한다.
-
온 가족이 모이는 한가위 식탁. 먹는 이들에게는 반가운 시간이지만 음식을 장만하는 주부들은 마냥 즐겁지만은 않다. 우리나라 명절 음식은 손이 많이 가고 가짓수도 많아 온종일 부엌에서 음식 준비만 하다 보면 어느새 명절 연휴가 끝나버리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이다. 다행히 요즘은 부엌일로 바쁜 아내의 일손을 돕고 싶어 하는 남편들이 많고, 특히 요리에 서툰 이들도 손쉽게 명절 대표 음식인 갈비요리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이 많이 나와 있다.
바로 백설 ‘갈비양념’을 사용하는 것. 얼마 전 결혼한 새신랑 고수는 “백설 갈비양념만 있으면 집에서도 유명 음식점처럼 갈비요리를 만들어낼 수 있다”고 귀띔했다. 그리고 이번 한가위에 사랑하는 아내와 함께 근사한 갈비요리로 부모님의 명절 음식 준비를 도울 계획이라고 자신 있게 말했다.
“좋은 소스는 이미 좋은 요리라고 하잖아요. 백설 갈비양념을 활용하면 요리 초보도 고기요리를 맛있고 간편하게 만들 수 있어요. 유명 갈비집의 맛을 그대로 살린 양념으로 달거나 짜지 않으면서도 고기와 잘 조화를 이뤄 갈비요리의 맛을 더해주거든요.”
평상시 부인과 LA갈비구이를 자주 해먹는다는 그는 “백설 갈비양념은 소갈비찜은 물론 돼지갈비찜, 닭찜, 북어찜과도 잘 어울린다”며 요리 경험담을 늘어놓기도 했다. 한편 숯불에 구운 듯 은은한 향과 감칠맛이 나는 백설 갈비양념은 궁중떡볶이, 전골, 볶음밥 등 다양한 요리에도 활용 가능하다. 메인 재료와 채소, 여기에 적당량의 양념만 넣으면 누구나 손쉽게 맛있는 요리를 만들 수 있는 만능 아이템이다.
"추석이 다가오니 음식 준비가 너무 걱정되시죠? 제 비법은 바로 백설 갈비양념이에요! 백설 갈비양념만 있으면 유명 갈비전문점의 갈비요리 맛 그대로 전문가처럼 맛을 낼 수 있더라고요. "
-
- 1 수삼냉채를 곁들인 LA갈비구이. 2 갈비찜.
수삼냉채를 곁들인 LA갈비구이
기본재료
백설 갈비양념 180g, LA갈비 600g, 수삼 4뿌리, 오이 ⅓개 연겨자 잣소스 잣 3큰술, 식초 3큰술 반, 설탕 1큰술, 연겨자 1작은술, 소금 ⅓작은술
만드는 법
1 갈비에 백설 갈비양념을 부어 1시간 이상 재워둔다.
2 수삼은 솔로 문질러 씻은 다음 껍질을 벗기고 5㎝ 길이로 가늘게 채썰기한다. 오이도 비슷한 길이와 두께로 채썰기한다.
3 믹서에 연겨자 잣소스 재료를 넣고 곱게 갈아 소스를 완성한 뒤 수삼과 오이를 넣어 가볍게 버무려낸다.
4 달군 팬에 ①의 갈비를 얹어 노릇하게 구운 뒤 수삼냉채와 곁들여 담고 잣가루를 고명으로 올려낸다.
Tip
백설 갈비양념에 고기 재울 시간이 부족하다면 고기를 반 이상 굽다가 팬이 뜨거울 때 갈비양념을 조금씩 넣어 조리듯 굽는다. 그러면 양념에 재운 것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다.
갈비찜
기본재료
백설 갈비양념 1병(290g), 찜갈비용 소갈비 800g, 무 ¼ ~1/5개, 당근 1개, 밤 8톨, 은행 10알, 물 1컵, 청주 2큰술
만드는 법
1 소갈비는 반나절 동안 찬물에 담가 핏물을 뺀 다음 맑은 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2 무와 당근은 밤 크기로 썰어 가장자리를 돌려 깎는다.
3 끓는 물에 소갈비를 넣고 5분 정도 익혔다가 건진다.
4 냄비에 백설 갈비 양념, 물, 청주를 넣고 데친 소갈비를 넣어 끓인다. 팔팔 끓으면 무, 당근, 밤, 은행을 넣고 중약불로 줄여 뭉근히 익힌다. 국물이 졸아들고 양념이 고기에 푹 배어들면 불을 끈다.
Tip
소갈비를 양념과 함께 익히기 전 대파, 통후추, 마늘 등의 향신재료를 넣어 끓인 물에 한 번 데치면 불순물과 기름기는 물론 특유의 잡냄새까지 없앨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