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명 : 대전시립미술관 창작센터 아티스트프로젝트 '팝업랩'
장르 : 대전 전시회
기간 : 2017년 9월 15일~12월 17일
장소 : 대전시립미술관 창작센터(대흥동성당 맞은편)
관람시간 : 10:00 ~ 18:00(입장시간 : 관람시간 종료 30분전까지)
관람료 : 무료
문의처 : 042)270-7390
과학예술 융복합 기획전‘팝업랩 POP-UP LAB’
- 9월15일부터 시립미술관창작센터에 융합연구소 개원 -
□ 대전시립미술관(관장 이상봉)은 기초과학연구원과 협력을 통해‘팝업랩’이란 이름으로‘아티스트프로젝트’를 9월 15일부터 12월 17일까지 대흥동 대전창작센터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ㅇ 전시명 <팝업랩>의 ‘팝업’은 사람들이 붐비는 장소에서 신상품 따위의 특정 제품을 일정 기간 동안만 판매하고 사라지는‘팝업 스토어’의 개념에서 가져왔다.
ㅇ 팝업 스토어는 일종의 쇼케이스로써 새로운 브랜드나 제품에 대한 고객의 반응을 살피는 동시에 적극적이고 효과적인 홍보로 활용이 된다.
ㅇ 실제로도 전시 공간을 세가지 과학실험실로 새롭게 연출하고, 정보를 최소한으로 제공하여 관람객의 관람 방식까지 살피는 전과정을 전시에 포함하고 있다.
ㅇ 이번 전시는 과학자와 예술가의 융합만을 보여주지 않는다. 관람객이 전시 <팝업랩>을 통해 요즘의 과학과 예술의 흐름을 읽어내고, 과학적 언어를 사용하는‘예술 작품’과 과학자들의 아름다운 ‘과학·기술 성과물’ 사이에서 관객이 작품과 성과물을 분류하며 과학, 예술, 그리고 융합에 관해 의문을 제기한다.
ㅇ 전시는 정해진 매뉴얼을 따르듯이 과학자와 예술가가 만나 새로운 결과를 꾀하는 구성에 따르기보다는 관람에 있어 기본적인 작품 정보 또는 연구 성과의 부연설명을 적게 전달하는 방식을 택한다. 그리하여 과학이 갖는 이미지는 전시를 통해 새로운 접면이 되고, 과학이 다시 예술과 만나 뒤섞일 수 있도록 유도한다.
ㅇ 이상봉 대전시립미술관장은 “이 전시를 통해‘과학-예술’로 대변되는 대전발 융합프로젝트는 연례성의 리포트 형식을 넘어 대전에서 시도해볼 수 있는 전시 형태로 새롭게 수렴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 전시개요
ㅇ 전 시 명 : 아티스트프로젝트 <팝업랩>
ㅇ 전시기간 : 2017. 9. 15 ~ 12. 17
ㅇ 장 소 : 대전시립미술관 창작센터
ㅇ 참여작가 : 김소장실험실, 박재영, 박형준, 신이피, 이재석, 정지필, 김상규(과학자), 박하람(과학자), 스타니스와프 울람(수학자), 이소영(세밀화가), 안드레아스 하인리히+IBM연구소
ㅇ 주최/협력기관 : 대전시립미술관 / 기초과학연구원
ㅇ 작 품 수 : 회화, 설치, 자료 등 30여점
※ 전시개막식 : 2017. 9. 15(금) 오후 4시 대전시립미술관 창작센터
■ 미시감각 연구소 Micro-Senses Lab
박형준, 이재석, 안드레아스 하인리히
미시감각 연구는 기술을 통해 우리가 그동안 느끼지 못했던 것들을 더 느낄 수 있도록 돕는 과학계 새로운 분야를 말한다. 감각의 세계는 극히 일부만 이해될 뿐이었지만 과학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더 많은 것을 볼 수 있게 되었고, 그와 동시에 새로운 감각들이 발현되었다. 최근에는 감각을 조절하거나 변환해 저장할 수 있으며 심지어는 인공적으로 만들어 의학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하고 있다.
■ 식물학 연구소 Botany Lab
김소장실험실, 정지필, 이소영, 김상규
생물학의 한 분과인 식물학은 식물의 구조나 형태, 생장, 대사, 진화 등을 포함한 식물에 관한 전반적인 연구를 포함한다. 인간의 삶에서 필요한 약초나 독초 등을 구분하려는 실용적인 목표에서 시작되었던 식물학은 멘델의 유전법칙을 토대로 다윈의 진화론에 영향을 주는 등 생명에 대한 이해의 지평을 넓히는데 큰 공헌을 하였다. 현대의 식물학은 대부분 분자유전학 등 다른 과학의 영역과 접목되어 융복합적인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 인지과학 연구소 Congnitive Science Lab
박재영, 신이피, 박하람, 스타니스와프 울람
인지란 무엇을 이해하는 것으로 정보나 자극을 받아들이고 저장하여 활용하는 정보처리 매커니즘을 뜻한다. 인지과학은 이러한 인지나, 정신을 연구대상으로 학습, 추론, 언어, 문제 해결 등 지능적 체계의 성질을 과학적으로 밝히고자 하였다. 이 연구 영역은 인지심리학, 언어학 등에 기반을 두고 각 분야에서 발전시켜온 방법론을 적용하는 융합학문이자 새로운 기초과학이라고 볼 수 있다.
클래식, 뮤지컬, 오페라, 콘서트, 연극, 국악, 무용, 미술전시회, 어린이, 가족, 행사, 축제 소식까지
대전공연전시 홈페이지에 오시면 더 많은 대전의 공연, 전시, 문화행사소식을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