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오디오 포차입니다 !!
오늘 BMW 5GT 회원님께서 유선으로 예약을 주신후 포차로 내방해 주셨습니다
다른 업체에서 2천만원 가까운 오디오 시스템이 되어 있는 차량이였습니다
지금보다 내 차의 오디오 시스템의 기술적인 튜닝으로 최적화된 환경을 원하셨습니다
일차적으로 튜닝을 담당하였고 기술적인 신뢰가 쌓이고 업그레이드 작업이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구성-
소닉디자인 52G 트위터
소닉디자인 77N 미드우퍼
소닉디자인 130G 서브우퍼
그 외 기타 시스템은 작업 포스팅을 통해 설명드릴게요..^^

5GT 회원님 차량이 매장 안으로 입고가 되었습니다 !!

실내를 살펴보니 소닉디자인 52G 트위터가 보이고..
큐어 룸밀어 데크까지 장착된 상황에서 무었이 문제인지 확인해 보도록 하였습니다 !!

흠.. 전반적으로 작업이 잘 되어있는 상태였습니다
재작업 차량들이 입고되면 경악스러운 환경들로 놀라운 일들이 많은데 이정도면 굿이죠 !!
문제는 청취자 입장에서 좀더 균형잡힌 소리로 (음장감) 좀 더 세밀한 튜닝이 필요한 상황이였습니다 !!

그나저나 큐어 리미티드 버전이 박혀있네요
근래 저도 몇대를 판매하고 있는데 기존보다 안정화가 잘된 느낌입니다
저는 큐어사가 8CH 데크를 만들어 주었으면 하는 바램인데 왜 빨리 안만들어 주는지 답답하네요
대부분 회원분들이 리어까지 확장하여 사운드 슈트 환경을 요구하는데 말입니다??

현재 상황의 분석 자료입니다
우선 저역의 기점으로 초고역 라인까지 균형이 맞질 않습니다
14k 피크점도 해결책이 필요하며 현재 미드레인지 대역이 없는거와 마찬가지로..
전체적인 리튠이 필요한 상태에서 문제점을 잡아드린 상황입니다 !!

소닉디자인 52G 트위터를 선택하였던 이유가 동호회 모임에서 청음을 해보시고
현실적인 소리와 바탕을 감싸고 있는 색감이 너무 예뻐서 무리해서 이녀석을 선택하였다고..^^

참... 오묘한 스피커입니다
52G 시리즈는 최상급 버전으로 아라미드 같지 않는 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무슨말이냐면 아라미드 특유의 뻑뻑함을 제어하고자 고된 에이징을 견디며 기도를 하는 시간에..
G시리즈는 입력과 동시에 청량감과 윤기와 질감적 표현력이 대단한 스피커 입니다 !!

G시리즈를 감싸고 있는 외형적인 모습도 고급스럽고 참 예쁜데..
가격이 악랄합니다 !!

기존 소닉디자인 77F 미드가 탑재되어 있었고..
권유로 77N 미드우퍼로 업그레이드가 진행되었습니다
제 소견은 BMW 미드우퍼는 4인치 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단점으로 중역의 에너지감이 부족함
장점으로 소리의 디테일한 표현력이 좋은데 저는 단점을 보안시키고 중역의 순도를 올리고 싶었습니다 !!

소닉디자인 77시리즈 4인치 스피커는 BMW 전용 어댑터를 통하여 매우 단순한 체결 방식으로
작업이 이루어 지며 가이드는 알류미늄으로 제작되어 높은 퀄리티를 지향합니다 !!

도어트림의 떨림으로 방진 시공을 되어있는 상태에서..
미드우퍼만 설치를 진행시켜 주었습니다 !!

질문중 77N 과 77F 성능적 - 소리적 차이가 크나요??
완전히 다른 유닛으로 같은 출력을 구현한다는 설정으로 중역의 깊이감과
짙고 빽빽한 농밀한 표현력을 증가시켜 77F 단점을 완벽하게 보안시킬 수 있는 차이입니다!!

장착은 매우 단순해요..
BMW 알류미늄 스피커 가이드로 순정 볼트를 이용하면 체결 끝!!

도어트림이 조립되고..^^

77시리즈중 G시리즈 출시를 여쭤보는 분들이 많습니다
대표 사또상에게 질문을 하였고 아직 계획된건 아무것도 없다고 이야기 하네요 !!

이톤 시트우퍼가 장착되어 있었고 저역의 스피드감이 현저히 떨어지는 상황에서..
EQ 20-40hz 많은 양의 제어로 연결축으 붙여 드렸습니다
52G 트위터의 선택으로 저는 130G 서브우퍼를 제안하였고 고민끝에 GO GO !!

BMW 시트 우퍼는 아주 작은 캐피넷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체적이 작아 흡음재를 넣어서 내부 면적을 더 넓게 만드는 방식으로 진행을 하였습니다 !!

그 다음 130G 미드우퍼를 입력시켰고..
서브우퍼 대응으로 응답 30hz - 100hz 하안점의 변화를 주었으며
5인치 구조로 스피드감과 저역의 농밀함을 채워주었습니다 !!

소닉디자인 회사 측에서 특수 개발된 G시리즈의 아라미드..
앞으로 소닉디자인 측에서 서브우퍼 데이터를 받기로 하였고 최적의 BOX 제작하여
서브우퍼 대응으로 사용이 가능하도록 진행한다고 합니다 !!

시트우퍼 장착까지 완료후 커버를 입력시켜 주었습니다 !!


네.. 절때 쉽지 않았던 5GT 데이터 자료 ㅠㅠ
5GT 오디오 튜닝이 진행되고 머라고 말씀을 드려야 할지..
우선 보컬의 정위감에 가장 많은 신경을 썼구요 전반적인 무대감이 완벽해야지
소리의 디테일을 구현할 수 있으며 기존과는 비교할 수 없을만큼 소리의 완성도를 높여 주었습니다
다만 소리의 정보량 부족과 무대 넓이가 예상했던 결과가 나오지 않아서 트위터 포지션은 A필러 가공을 통해
포지션을 앞으로 땡기고 좌-우 폭은 더욱 안쪽으로 위치를 잡아 개선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런 부분은 5GT 가지고 있는 물리적 환경으로 한계점이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5GT 회원님의 경우 음악을 들으실때 작은 레벨매칭 변화에서도 민감하게 생각하시는 분으로..
현재 상황에서 기기들의 변화로 승부를 거는것이 아니라 스피커의 포지션과 좀 더 정밀한 튜닝으로..
부족한 부분들을 채워가는 방식으로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상황입니다..^^
TROUBLE IN MI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