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병과 애착 그리고 사회성
조현병은 왜곡된 생각과 사고, 행동 등의 양성증상(positive symptoms)과 정서 조절의 어려움, 무쾌감증과 무의욕감 등의 음성증상(negative symptoms), 망상, 환각 등 여러 가지 증상들이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정신질환입니다. 조현병 환자들은 이처럼 사고와 인지, 정서, 행동, 일상생활 기능 등 여러 측면에서 장애를 보이고, 특징적으로는 시선 회피, 주제와 상관없는 엉뚱한 대화, 무표정한 표정과 높낮이가 없는 단조롭고 무뚝뚝한 음성 등 사회기술 부족으로 대인관계 상황에서 심각한 문제를 보일 수 있습니다.
조현병은 일반적으로 10대 후반에서 시작하며 청년기에 그 증상이 뚜렷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편집적 사고나 강박적 사고, 행동 등이 나타나 사회생활에서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은 높은 불안과 사회적 부적응을 초래하고, 사람을 피하는 경향이 더 많아지며, 개선되지 않는다면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상황에 처해질 수도 있습니다.
조현병의 주요 증상이 후기 청소년기에 나타나기에 아동기의 경험과 외상을 주요 발병 원인으로 주목합니다. 조현병 환자들의 65% 정도는 신체적 및 성적 학대를 받은 경험이 있고, 특히 아동기에 더 많은 정서적 그리고 신체적 학대 또는 방임의 외상을 경험합니다.
조현병은 유전적 요인과 신체적 요인인 뇌 이상보다는 가정환경이 중요한 요인이며, 불안정 애착과 매우 연관성이 높습니다. 자신과 타인에 대한 표상을 형성하도록 하는 내면화를 내적 작동모델이라고 하는데, 안정 애착 경험을 가진 아이들은 긍정적인 내적작동모델을 가지면서 자신에 대한 높은 가치감과 타인에 대한 신뢰형성을 잘 이루어갑니다. 하지만 불안정한 애착이 형성된 채 성장한 아동은 심리적인 부분에서 타인의 수용에 대해 부정적인 신념을 형성하게 되고, 낮은 자아존중감과 부정적 사고가 안착되면서 부정적 내적작동모델이 형성됩니다. 이렇게 형성된 내적작동모델은 아동이 성장하면서 인지발달이나 사회상 같은 여러 다른 영역 기능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불안정 애착을 가진 성인들이 아동기에 외상적 상실, 신체적 성적 학대 경험이 있는 경우가 많으며, 약물 남용, 정신병원 입원, 자살 사고, 해리성 장애와 조현성 성격장애 발생의 고위험 군으로 분류되어집니다. 조현병 내담자들의 부모들은 돌봄이 훨씬 약했고, 그들의 부모는 돌봄은 약한 대신 통제가 강하였고, 통제가 강한 부모를 둔 내담자들은 정신질환이 보다 이른 시기에 시작되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조현병 증상을 호소하는 청소년의 치료방법은 무엇일까요?
1. 약물치료
조현병은 회복 불가능한 질병이 아니며, 적절하고 통합적인 치료접근이 이루어질 때 일상생활 기능을 회복하고, 정서 조절에 있어서 긍정적인 치료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조현병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의 20~30% 정도가 회복 가능하며 조현병을 포함한 정신질환은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받으면 일상적인 삶의 기능 회복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사회적으로 자기 돌봄 기능이 약해진 조현병 내담자들에게 약물은 증강과 재발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2. 심리치료
인지행동적 치료가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부정적이고 비합리적인 생각들을 인식하고, 긍정적인 대화기술을 제공하는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하면, 자기효능감, 사회인지 증진, 사회생활 기술에 있어서 의미 있는 효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지속적인 심리적 지지
불안정 애착의 조현병 내담자들은 자신에 대한 낮은 자존감과 자기 낙인과 같은 부정적인 자기 평가를 합니다. 그로 인해 사회적으로 위축되거나 거리두기를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속적인 심리적 지지가 필요합니다.
4. 집단 사회성 프로그램
조현병 증상을 보이는 청소년이 원만한 대인관계를 습득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타인과의 상호작용에 필요한 구체적 행동인 사회적 기술을 습득해야 하고, 사회적응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기술향상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런 아이들에게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굉장히 효과적인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상담 후기] >> 우울과 친구관계 어려움으로 사회성과 개별심리치료를 마치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서혜정, 송선희. (2024). 초등학생의 불안정애착이 대인관계능력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4(6), 451–466.
노바울. (2020). 애착 관점에서의 조현병 이해와 목회상담적 함의. 신학과 실천, (69), 331-355.
방원우, 백용매. (2012). 조망적 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이 조현병 환자의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검증. 재활심리연구, 19(3), 445-466.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박소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