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에 고지혈증 너무 많아”… 꼭 고쳐야 할 식습관은?
고지방-고열량-고탄수화물 위주의 식생활 피해야
입력 2024.06.13 14:03 / 코메디닷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자료에 따르면 2023년 고혈압과 같이 있는 동반 질병은 고지혈증(이상지질혈증)이 가장 많았다. 지질단백질 대사장애 및 기타 지질증으로 분류된다. 핏속의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등의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높은 경우를 말한다. 고혈압 환자의 42.1%인 314만 2418명이 고지혈증 등 혈액-혈관 이상을 보였다. 고혈압, 고지혈증이 같이 있으면 위험한 심장-뇌혈관 질환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커진다. 혈액-혈관 이상에 대해 다시 알아보자.
50~60대 여성들의 혈관이 위험하다… 호르몬의 변화도 영향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최근 5년간(2019~23년) 고혈압 진료현황을 보면 고혈압 환자 수는 14.1%(연평균 3.4%) 증가했다. 갈수록 환자들이 늘고 있다. 특히 남성에 비해 술-담배를 적게 하는 여성 환자가 지난해 364만 8380명이나 된다. 50~60대 이상의 환자가 많은 점을 감안하면 생활 습관 외에 갱년기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의 변화로 인한 고혈압이 증가한 것도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고혈압–고지혈증 같이 있으면 더 위험…혈관 망가지는 속도가?
고지혈증(이상지질혈증)은 핏속에 지질(기름 성분) 또는 지방이 지나치게 많이 들어 있는 상태를 말한다. 고콜레스테롤혈증, 고중성지방혈증, 낮은 고밀도(HDL) 콜레스테롤혈증 등의 형태로 나타난다. 특히 콜레스테롤이 핏속에 너무 많아 혈관 벽에 들러붙어 구멍이 좁아지면 피가 원활하게 흐르지 못한다. 동맥경화증에 이어 심혈관 질환(협심증, 심근경색), 뇌혈관 질환(뇌경색, 뇌출혈) 위험이 높아진다. 이미 혈관의 압력이 높아진 고혈압 환자가 고지혈증도 있으면 혈관이 망가지는 속도가 빨라질 수 있다.
고지방–고열량–고탄수화물 위주의 식생활…“담배부터 끊어야”
이상지질혈증의 원인은 고지방-고열량-고탄수화물 위주의 식생활, 운동 부족, 유전 요인 등의 영향이 매우 크다. 담배연기는 폐암 뿐만 아니라 혈관을 수축시키고 수많은 유해-발암 물질들을 미세혈관 속으로 스며들게 해 혈관을 더욱 망가뜨린다. 고혈압 증상도 악화시킨다. 따라서 고혈압 전 단계나 혈액 검사에서 중성지방 수치가 높게 나타나면 담배부터 끊어야 한다.
“식습관부터 확 바꿔야”… 걷기, 수영 등 유산소 운동도 도움
이상지질혈증은 공복 상태에서 혈액 검사를 하면 알 수 있다. 예방과 치료를 위해서는 식습관 개선이 가장 중요하다. 열량과 포화지방 과다 섭취를 막기 위해 과식을 피하고 고기 비계 등 기름진 음식을 줄이고 빵, 단 음식 등 탄수화물도 절제해야 한다. 몸속에서 중성지방을 줄이는 식이섬유(채소-과일-해조류 등)를 자주 먹는 게 좋다. 달리기, 걷기, 수영, 자전거 등 유산소 운동은 ‘나쁜’ LDL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고 ‘좋은’ HDL 콜레스테롤을 늘리기 때문에 매일 30분 이상 몸을 움직이는 게 좋다.
출처: https://kormedi.com/1696921
성인의 무려 40%정도가 심각한 부상과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는 고혈압을 앓고 있다. 흔히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리는 고혈압은 증상이 없는 특성 때문에 특히 위험하다. 고혈압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여러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그 중 다수는 신장 손상, 뇌졸중, 시력 상실, 폐액, 심장 손상 등 본질적으로 심각한 합병증이다. 고혈압은 병원을 방문하는 가장 흔한 이유이다. 고혈압 진단을 받은 성인의 40% 중 절반 이상이 경증으로 간주돼 고위험군과 다르게 치료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한 연구에서 고혈압을 과잉 치료하는 것의 위험성에 대해 경고하면서, 그 전략은 환자들을 실망시키고 의료 자원을 낭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전에는 경증 고혈압 저위험 환자에게 혈압 약을 처방하면, 심혈관 건강이 개선될 것으로 생각되었다.
그러나 오늘날 연구들은 혈압 약이 심장병이나 사망을 줄이는 것으로 입증되지 않았다고 주장한다. 실제로 혈압 약을 복용하는 저위험 환자는 약물로 인한 다양한 부작용으로 불필요하게 고통 받을 수 있다.
화학적으로 제조된 의약품과 마찬가지로 부작용은 일반적으로 발생하며 단순히 성가신 것부터 쇠약하게 만드는 것까지 다양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중요한 미네랄, 특히 뇌졸중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입증된 칼륨이 체외로 배출되는 경우가 많다.
다른 부작용으로는 신장 손상, 소화 장애, 시력 상실, 불안 및 나쁜 콜레스테롤 등이 있다. 고혈압을 치료하기 위해 체중 감량, 금연, 금주, 운동 증가 등 생활 습관의 변화가 필요하다. 혈압을 낮추는 자연적인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연구에 따르면, 체중 증가는 혈압 상승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으며, 특히 허리에 체중이 더 많은 경우 더욱 그렇다. 매일 운동하고 5kg 정도만 감량해도 고혈압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나트륨 섭취를 줄이고 마늘, 매운 고추, 강황 등은 정상적인 혈압 수치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첫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