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甲(갑)이지...
민주당 지도부가 6월 임시국회를 마무리하고
민생현장 투어의 일환으로 7월 4일 오전
'민생투어'를 시작했다.
첫 방문지는 대전이다.
과학벨트 원안추진을 촉구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대전충남지역을 향한 정치권의 구애는 뜨겁다.
새누리당 지도부도 같은 날 같은 시간대 같은 이유로
대전을 방문하고 무소속 안철수는 내일(5일)
대전지역 토론회를 예고한 상태이다.
'민생'을 외치는 정치권 공히
충청권 민심잡기 경쟁에 나선 모양새를 보인다.
특히 민주당 지도부는 민생정치의
구심점이 되기 위해 몸부림 치고 있다.
'甲'의 횡포에 맞서 乙을 대변하는 정당의
이미지를 강화하기 위해 '乙'을 위한 정당이라는
기치를 내걸었다.
6월 국회에서 4개의 을(乙)지키기 법안통과를
주도했다는 자부심도 대단하다.
가맹점에 대한 과도한 위약금을 제한하는
일명 ‘CU방지법’, 5년간 세입자의 안정된 생활과
전세금 떼일 염려를 덜어주겠다며 '임차상인 보호법'과
‘전·월세 상한제법’도 통과시켰다.
6월 국회에서 의원 특권폐지 법안 통과를
주도했다는 것도 민주당의 또 다른 자부심이다.
국회의원의 겸직과 영리업무 종사를 금지하고
헌정회 연로회원 지원금을 받지 않기로 했다.
국회폭력에 대해 처벌을 강화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국회의원 특권 내려놓기' 법안이다.
앞으로도 국회의원의 특권을 민주당이 나서서
계속 내려놓을 계획이라고 말하고 있다.
자기 살을 깎는 심경으로 변화하지 않으면
무소속 안철수와의 야권재편을 둘러싼
주도권 싸움에서 밀릴 수 있다는 위기의식 때문이다.
7월 4일 오전 6시.
2대의 버스가 국회의사당 앞에 대기하고 있다.
한 대는 민주당 지도부가, 또 다른 한 대는 대변인실과
기자단이 탑승할 버스라고 당 관계자는 밝혔다.
A기자는 기자단 지정버스에 탑승했다.
취재진은 예닐곱 명에 불과했다.
임시국회가 끝난데다 최근의 정치권 현안이
NLL 대화록 논란에 집중돼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야당 지도부의 민생투어는
언론의 주목을 받기 어려운 게 현실이다.
기자단의 숫자가 적어서 인지
6시 20분 출발 예정이었던 버스는 10여 분 정도가
지나서야 국회를 출발했다.
9시 대전에서 열릴 최고위원회의를 취재하려면
빠듯한 시간이다.
버스가 올림픽 대로에 진입해 여의도를
막 벗어나고 있었다.
출발한 지 10여 분 정도가 지난 것 같다.
함께 버스에 탑승한 대변인실 직원에게
당으로부터 한 통의 전화가 걸려왔다.
당 총무국에서 걸려온 전화라고 한다.
2분 정도의 통화가 끝난 뒤 경부고속도로로
향하던 버스는 다시 국회의사당 방향으로
운전대를 돌렸다.
민주당은 버스를 되돌린 이유를 이렇게 설명했다.
'기자들이 타고 있는 버스는 우등 버스입니다.
당 지도부를 모시기 위해 국회의사당으로
다시 돌아가야 합니다.
취재진들은 일반 버스를 타고 다시 대전으로
출발하시면 됩니다.'
사실 버스를 타고 보니 항공기 비즈니스석에
버금가는 넓고 아늑한 좌석이 이상했다.
애초부터 기자단이 탑승하기엔
부담스러운 버스였다.
당 개혁과 민생정치를 위해 당력을
집중하고 있는 민주당이 마련한 버스라고 하기에도
어울리지는 않았다.
하지만 석연치는 않았다.
이미 버스는 출발했고
이른 아침 시간인 점을 감안해도
예정된 회의시간에 맞추기도 빠듯한 시간인데
의원님들이 '우등버스'를 타야 한다는 이유로
국회로 버스를 되돌린다는 점이 말이다.
누가 우등버스를 탔느냐 일반버스를 탔느냐는
중요하지 않다.
정치인들도 기자들도 늘 시간에 쫓기며 사는 직업인데
누구보다도 잘 알만한 정당에서 30분 가까이
도로에서 시간을 허비하게 만드는 그런 결정을
했다는 건 분명 납득할만한 결정은 아니다.
당 지도부와 국회의원들은 일반버스를 타면
안되는 것일까?
생각을 바꿔서 민주당 지도부가 일반버스를 타고
민생현장을 방문했다면 어땠을까?
국회에서 민생정치와 국회의원 특권을 내려놓겠다고
말잔치로 끝낼게 아니라 당 지도부가
일반버스를 탄다면 민주당의 구호가 국민들에게
좀 더 진정성있게 다가올 수 있지 않았을까?
잘못된 생각일까?
하여튼 그런 생각이 들었다.
국회의원들은 항상 고급 승용차를 타고
항공기 고급좌석을 국민의 세금으로
펑펑 쓰는 것 아니냐는 게 국민들의 인식 아닌가?
민주당은 단순한 해프닝이라고 말한다.
당연히 우등버스에 의원들이 타고
일반버스에 다른 사람들이 탈 거라고 생각했는데
현장에 있던 당직자가 실수를 했다는 것이다.
적절하지 않은 변명이다.
과연 해프닝일까?
일반버스에 당 지도부를 태우면 큰일난다는
당료들의 잘못된 권위주의와 줄서기가 반영된
낡은 생각 구태의연한 사고는 아닐까?
아주 사소한 문제인데 기자들과 관련된 일이라
문제가 생기면 가장 약하고 힘없는 직원에게
모든 잘못을 미루려는 우리 사회가 안고있는
책임 회피는 아닐까?
어쨌든 씁쓸한 기분을 안고 A기자는
다시 국회의사당으로 돌아왔다.
U-20 월드컵 축구 8강 진출에 성공한
태극전사들의 선전 소식으로
기분좋게 시작한 아침이었는데 말이다.
혁신이 뭔가 곱씹어봤다.
혁신은 낡은 생각을 바꾸는 것이다.
일반인보다 우등한 국회의원들이 우등버스에
타야한다는 잘못된 특권의식을 접는게
진정한 혁신이자 개혁이다.
민생정치와 특권 내려놓기는 사실
사람을 바꾸는 일에서 시작되는게 아니라
정치권에 관행처럼 자리잡고 있는
낡은 생각들을 내려놓는 것부터
시작되야 하는 게 아닌가 생각이 들었다.
이것이 구태정치와 새정치의 구별의 시작점이자
국민들의 불신과 신뢰의 경계선이 아닐까하는
그런 생각이 들었다.
나만 잘못된 생각을 하는 것일까?
사고뭉치, 거지발싸개, 아마추어 좌빨,
싸가지 없이 늙은 쓰레기 좀비들을 제외한
현명한 독자제위들의 생각은 어떠신지...???
안철수, 전병헌...
그들이 차에 저지른 불법은?
법을 만드는 국회의원들이 자신들의 차량은
불법개조한 것으로 밝혀졌다.
‘중앙일보’의 8일 보도에 따르면,
승합차에 속하는 카니발의 차량 내부 시트가
원래 차량이 출고될 때 장착됐던 시트가 아닌
더 편안하고 큰 시트인 이른바 ‘의전용 고급 시트’로
개조됐다고 한다.
이러한 개조차량의 주인은 새누리당 이철우 의원의
그랜드 카니발(11인승), 여상규 의원의 카니발 (9인승),
전병헌 민주당 원내대표의 카니발 차량(9인승),
무소속 안철수 의원의 그랜드 카니발(11인승) 등의
뒷좌석이 그런 의전용 시트였다고...
더 많은 의원이 ‘개조 차량’을 타고 다닐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지만 그나마 4명의 의원은
솔직히 인정한 반면 나머지 의원들은 취재를
거부했다고 한다.
문제는 이런 차량 개조가 모두 불법이다.
자동차관리법 34조는 자동차의 ‘구조·장치’를
변경하려면 시장·군수·구청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고 돼 있고, 이 법의 시행규칙 55조는
‘자동차의 종류가 변경되는 구조 변경’과 ‘변경 전보다
성능, 안전도가 저하되는 변경’은 교통안전공단이
구조 변경을 승인해선 안 된다고 명시했다.
국토교통부 자동차정책과의 손영삼 사무관은
“11인승 카니발의 구조를 변경해 탑승 인원을
줄이는 경우 법률상 ‘승합차’에서 ‘승용차’로
자동차의 성격이 바뀌기 때문에 어떤 경우에도
승인될 수 없다”고 밝혔다.
9인승의 시트 변경 역시 교통안전공단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이 신문은 차량 구조 변경을 했던 네 명의 의원 측은
똑같이 “그런 법률 조항이 있는 줄도 몰랐다”며
당황했다고 전했다.
특히 안철수 측은 “문제가 될지 생각도 못했다”면서
“좌석을 원상복구하는 것은 요식행위로 비칠 수 있으니
아예 차량의 처분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고 한다.
한편, 이 신문은 의원들이 카니발 차량을 구입해
좌석을 무단으로 개조해 타고 다니는 이유에 대해
“차량이 휴식 공간이자 취침 공간인 만큼 내부를
더 편하게 바꾸려는 측면도 있지만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문제도 작용하고 있다는 게 정설”이라며
“버스전용차로엔 6명 이상만 탑승하면
9~11인승 승용차·승합차의 통행이 가능하다”고 했다.
그러나 그런 저런 이유보다는 법을 만든다는 자들의
의식속에 선민(選民)의식 즉 자신들이 '甲'이라는 생각이
법을 무시하는 행동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닐까???
안철수가 법을 무시하는 행태는 여러번 보도가 되고,
많은 사람들이 질타를 했지만 전혀 고쳐지지 않는 것도
그런 선민사상이 그의 정신세계를 지배하기 때문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