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박장애란 무엇일까요?
강박장애는 현저한 불안이나 괴로움을 유발하는 강박사고와 이에 따른 불안감을 예방하거나 감소시키고, 두려운 상황의 발생을 방지하고자 하는 강박행동을 주요증상으로 하는 장애로 국제보건기구(WHO)에 의하면 가장 심신을 쇠약하게 만드는 장애 중 하나로 선정되었다고 합니다. 강박장애의 증상은 대부분 아동, 청소년기에 시작되며 아동의 일상적 기능, 학업, 사회관계에 상당한 저해를 초래합니다.
아동기 강박장애는 오염에 대한 두려움에서부터, 자신 혹은 사랑하는 사람의 안정에 대한 강박적 걱정, 반복적인 확인, 세기, 정리하기, 만지기 등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특징을 보입니다. 이러한 강박 증상은 어떤 생각이나 심상 충동이 지속적으로 떠오르거나 어떤 행동을 지속적으로 반복하는데, 이러한 상황을 아이가 스스로 통제하기 힘들어합니다. 이러한 생각이나 행동을 멈추려고 하면 불안해져 다시 같은 사고나 행동을 반복하게 되고, 지나치게 의례적이거나 원리 원칙을 고집하며, 사소한 일에도 쉽게 결정을 내리지 못한 채 고정된 규율에 집착하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 때문에 아이는 수업 시간에 수업에 집중하지 못하며,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떠오르는 생각과 행동 통제에 실패하여 자신에 대한 무력감을 느끼게 됩니다.
청소년 시기에는 강박장애로 인한 반복된 실패감과 또래와의 관계에 대한 어려움으로 낮은 자아존중감을 형성하며, 정서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렇게 형성된 낮은 자아존중감은 분노 표현이나 분노 억제 등의 분노 조절 능력을 통제할 수 없는 상황을 만들기도 합니다. 이러한 행동이 지속될 경우 성인기에 인격장애로 발전할 가능성을 높이게 됩니다.
강박장애 진단을 받는 성인 남성의 경우 80%가 10대 때 발병한다고 보고되었으며, 성인 여성의 경우 50%가 10대에 발병한다고 보고된 바 있어, 아동기와 청소년기에 강박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성인기에 우울장애나 불안장애를 경험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조기개입이 중요합니다.
강박 증상을 보이는 아이에게 어떤 도움이 필요할까요?
1. 약물치료와 심리치료
강박장애 아동과 청소년들을 위한 초기 치료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인지행동치료와 약물치료를 결합하는 것입니다.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약물치료와 다른 심리치료를 병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부모와 함께하는 인지행동 가족치료
인지행동치료는 약물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강박장애 아동, 청소년에게도 효과적입니다. 인지행동치료사는 아동에게 강박장애의 문제는 어떤 생각에 대해 과도한 책임감을 느낄 필요가 없고, 그 책임감은 잘못된 것이라고 설명해줄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강박장애 아동의 인지행동치료에 부모님들이 함께 참여하시도록 하는 치료접근들이 제안되고 있습니다. 인지행동 가족치료에서는 아동에 대한 인지행동치료와 함께 부모님들에게 심리교육을 실시하고, 문제해결 기술을 훈련하며, 아동의 증상에 부모님들이 관여하는 것을 줄이고, 아동의 노출 및 반응 방지 시도를 가족이 지지할 수 있도록 격려합니다. 이러한 접근은 개인치료 혹은 집단치료 형태 외에도 아동의 강박 증상을 감소시키는 방법으로 권유되고 있습니다.
3. 미술치료 등의 예술치료
예술치료 중 하나인 미술치료는 미술표현을 통하여 분노 적대감 등의 부정적인 감정을 미술이라는 긍정적인 방법으로 해소시킬 수 있는 정화의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분노가 일어나는 이유를 언어적으로 설명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사람들에게 또 다른 소통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강박성을 가진 아동에게 예술치료를 적용하면, 아동에게 정서를 표출할 기회를 제공하여 공격성을 경감시키고, 자신과 타인을 인식하도록 하면서 상호작용이 향상된다는 결과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4. 집단상담 프로그램
청소년 시기의 강박장애는 반복된 실패감과 또래와의 관계에 대한 어려움을 주로 호소하고 있습니다. 이런 어려움에는 집단상담프로그램과 인지행동 집단치료, 집단미술치료가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도움을 주고 강박 증상을 줄이는 데 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연구되고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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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호정. (2020). 강박사고 및 행동을 보이는 초등학생 남아의 인지행동놀이치료 사례.
한국아동심리치료학회지. 15(4). 19-36.
김현정, 이근매. (2016). 강박장애 청소년의 분노조절 및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미술치료 사례연구. 임상미술심리연구. 6(2). 23-52.
신민섭, 김상선, 오경자. (2006). 아동 청소년 정신장애에 대한 인지행동치료. 인지행동치료.
6(2). 145-161.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박소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