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을 보내며 (지친 마음 편히 쉬일까)
이향숙 작시
이안삼 작곡
마른 풀잎 맴 돌아 피어오른 물안개라서
밤새도록 밤하늘 기대어 선 나무들 물든 잎새
가뿐 숨 몰아쉬며 저만치 가을은 떠났느냐
어디 가야 지친 영혼 편히 쉬일까
언제쯤이야 지친 마음 편히 쉬일까
차가운 비에 매달려 흔들리는 잎새라서
파르라니 별빛으로 떨어진다 나의 사람아
눈이 부신 억새는 밀려오는 바람에 나는 꽃잎
놀란 가슴 쓸어않고 가을은 그렇게 사라졌나
어찌해야 얽힌 인연 쉬이 풀릴까
아무렇지도 않게 내 안 곱게 접을까
이 노래는 이향숙 작사 이안삼 작곡 가곡 “가을을 보내며” 다.
가을울 떠나보내고 나면 내 영혼이 편히 쉴 수 있을 가를 노래하고, 눈부신 물안개 속에 억새 바람 밀려오는 가을은 가고, 얽힌
인연 쉬이 풀릴까를 노래하며, 가을은 보내야 하는 아쉬움을 노래했다.
가을에는 “이안삼” 선생님의 서정적인 가곡 작품이 많이 소개 된다.
작사지 이향숙 (1963년 - ) 선생님은 충남 공주에서 태어났다.
2013년 <시와 소금>으로 등단하였고, 시인(한국문인협회 회원) 포럼, 우리 시 우리 음악 기획위원장, 대한민국 가곡 제 사무부총장, 한국 가곡 작사가협회 회원 대표, 가곡 <가을을 보내며> <그대는><사랑을 그리며> <홀로> <인생은> 많은 작품을 썼다. 시집으로 <빨간 악어를 만나러간다'>도 있다.
팔마청렴문화제"에서 팔마청백리 대상을 받았다.
작곡가 이안삼 (李安三)(1943 ~ 2020) 선생님은 경상북도 김천에서 태어났다(일본 나고야) ,김천 고등학교를 졸업 하고 경희대학 음악 대학 작곡과를 졸업, ,마산 중, 김천 고등학교에서 음악교사로 근무 하였다. 미국 브루크린 음대 작곡과를 졸업하고, 줄리어드 음악원 지휘과를 수료 하였다.
작품은 가곡 <가을을 보내며> <그리운 친구여> <내 마음 깊은 곳에> <그리운 그대> <우리 어머니> <귀향> 등 200여 곡과, 100
여곡의 합창곡, 동요 10여곡, 등 많은 곡을 작곡한 대 작곡가다.
가을을 보내며 (사진 폄)
오늘이 음력 10월7일 입동(立冬)이다.
입동은 24절기 중 열아홉 번째 절기로, 오늘부터는 겨울이다.
겨울이 시작되면 월동 준비를 하는 시기이므로, 김장을 하였고, 겨우내 먹을 쌀과 연탄도 준비하던 시절이 있었다.
그러나 이제는 모든 것이 풍족한, 정말로 단군 할아버지 이후 가장 잘 먹고 잘사는 풍요로운 시대가 된 것은 모두가 우리 선조님들이 근검절약하고 불타는 교육열로 자식들을 공부시킨 덕이라고 생각 한다.
가을을 보내며, 거리에 은행나무 잎들은 노랗게 물들어 바람에 떨어지고, 붉은 단풍잎은 아름답게 수(繡) 놓아 낙엽 되어 떨어져 바람에 날려 길 위에 구르니, 이효석 선생님의 수필 “낙엽을 태우며,”를 읽었던 생각이나, 옛 추억이 그리워진다.
이렇게 가을은 깊어 만추(晩秋)에 계절이오니, 또 지나간 시간들을 뒤 돌아보게 되고, 세월은 강물처럼 하염없이 흘러감을 느끼게 한다.
가을을 보내는 만추(晩秋)의 계절이오니, 예전에 보았던 영화들이 생각난다,
만추(晩秋) 영화는 7년의 수형생활을 하던 여 죄수가, 어머니 부고로 3일간 휴가 나와 우연히 만난 남자와 짧고 강렬한 사랑의 이야기를 다룬 영화이고, 1966년도에 많은 인기리에 상영 하였던, 만추(晩秋)는 당시 최고의 인기 배우 문정숙과 신성일이 낙엽이
떨어지는 공원에서의 연기를 하였던, 오래된 영화가 기억이 새롭다.
이 가을을 보내고 나면 눈도 내릴 것이고, 차가운 바람이 불고, 얼음도 얼으며, 춥고 지루한 긴 겨울밤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
맑고 높은 코발트빛 하늘을 바라보며, 말없이 흘러가는 흰 구름에 내 마음도 함께 실어, 유랑의 길손 되어 떠나는 나그네처럼,
한적한 강변 오솔길에 핀 들국화 향기 맞으며, 이 가을을 이별의 아쉬 마음으로 “가을을 보내며“ 노래 불러본다.
마른 풀잎 맴 돌아 피어오른 물안개라서
밤새도록 밤하늘 기대어 선 나무들 물든 잎새
어디 가야 지친 영혼 편히 쉬일까
언제쯤이야 지친 마음 편히 쉬일까
https://youtu.be/_73_oMydyyo?si=4x_SrpBYt35FyCVL (노래 소프라노 임청화)
https://youtu.be/wI1FQbacsdA?si=SQCgqw5R-FSsh11p(노래 소프라노 김영미)
https://youtu.be/GqbhmI9Lzn0?si=gz9vvTZ8eoL9F6pv (노래 테너 박병덕)
보너스 (bonus) (가요 : 가을을 남기고간 사랑)
https://youtu.be/FC6q62l1uyE?si=jDnpLlKlbqhrHLls (노래 패티 김 )
첫댓글 늘 훌륭한 가곡을 올려 주시지만
그래도 가요를 선호하게 됩니다. ㅎㅎㅎ
네
감사합니다.
날씨가 추워졌습니다
감기 조심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