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양식※ - 타사 모고나 타 강사분의 교재나 수업 내용에 대한 질문은 받을 수 없습니다.
1. 인강 내용 질문일 때 ⊙ 수강 중인 강좌 이름 - 몇 강 관련 질문인지 예시) 독해알고리즘 - 6강 전개방식 질문입니다.
2. 교재 내용 질문일 때 ⊙ 교재 이름 - 몇 페이지인지 예시) 문법알고리즘 - 24쪽 ○○ 질문입니다.
3. 인강이나 교재 내용 밖의 질문일 때 ⊙ 제목에 질문의 키워드를 넣어주세요 예시) 품사 통용 질문입니다.
4. 모고 질문일 때 ⊙ 교재 이름 - 무슨 시즌 몇 회 몇 번인지 예시) 백일기도 시즌 1의 1회 1번 질문입니다.
.
선생님 안녕하세요!
7번 3번선지 화려한 간판과 휘황한 불빛은 전체적으로 보면 내 추억[램프불 칸델라불 전등불]와 대조되는 존재이고 세상이 넓고 즐거움 등 많은 경험을 할수 있는 것이지만" 멀리다닐수록 이상하게도 ~" 이 뒷구절을 보면 넓은 세상에 화자의 동경이 깨지는(?) 나의 추억을 더 생기나게 해주는 것?이라고 볼수 있나요?
8번 4번선지에서 화자는 구름되어 임(임금)에게 가는 존재라고 생각하고 있으며(중략뒤)에도 님 계신 곳을 바라보니 약수(- 장애물)이 가로 놓인 데 구름길(구름이 되어 임에게 가는길/+)이 험하구나로 생각하여
구름길이 험하구나까지 밑줄이 있다면 선지가 맞다고 생각했고" 구름길"만 밑줄되어 있다면 이것은 화자는 긍정적으로 바로보고 있는 대상이 아닌가요@?
첫댓글 7번의 ㄷ에 대한 생각은 잘못된 해석입니다.
소년 시절은 전등불 밑에서 보냈다,
㉢가설극장의 화려한 간판과 가겟방의 휘황한 불빛을 보면서
나는 세상이 넓다고 알았다
소년 시절 화자가 품었던 넓은 세상에 대한 동경이 함축된 부분입니다.
이걸 나이를 먹은 뒤를 기준으로 해석하시면 안 됩니다.
ㄹ의 시점에 ㄷ을 보고 있는 게 아닙니다.
8번 해당 부분 해석입니다. 그 부분을 구름이 갈 수 있는 길이 험하다고 해석하신 게 오류입니다.
약수(弱水) 가려진 데[임과 나 사이를 ‘약수’라는 길고 긴 강이 끝없이 흐르고 있으며 ▶ 참고로 ‘약수’는 신선이 살았다는 중국 서쪽의 전설 속의 강을 가리키는 말로, 약수는 그 길이가 3,000리나 되었다고 합니다] 구름 길이 험하구나[(그에 더하여) 구름마저 (임과 나 사이에) 험하게 끼어 있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