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동일본 - JR신에츠본선(3)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136.3km(나오에츠~니이가타)
궤간 : 1067mm
역수 : 42개 역(나오에츠~니이가타)
단선/복선구분 : 전 구간 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신호장치 : 자동폐색식
보안장치 : ATS-SN(나오에츠~미야우치), ATS-PS(미야우치~니이가타)
최고운전속도 : 특급열차 120km/h, 보통열차 100km/h
운전지령소 : 니이가타수송지령실(CTC)
IC카드 이용 구간 : 니이가타~미야우치 구간, 카시와자키역, 나오에츠역
2015년 3월 14일 호쿠리쿠신칸센이 개통되면서 신에츠본선 나가노~나오에츠 구간이 제3섹터화됨으로 해서 신에츠본선은 두번째 분단을 맞이하게 되었다. 나오에츠~니이가타 구간은 동해 해안을 달리는 노선으로서, 니이가타 근교구간으로 취급되고 있으며 IC카드의 이용은 니이가타~미야우치 구간, 카시와자키역, 나오에츠역에서 각각 가능하다. 이 구간은 고속버스와의 경합이 극심한 구간으로, 고속버스와의 대결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니이가타~나가오카 구간에는 특가 회수권을 발매하고, 또한 쾌속열차도 운전하는 등 JR동일본에서 신경을 많이 쓰는 구간이다. 니이가타 지역과 수도권을 연결해 주는 역할은 죠에츠신칸센 <토키>호에게 넘겨주었지만, 도시간의 수송 역할 및 통근통학객의 수송을 활발히 하고 있는 니이가타 지구의 간선 노선이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1(나오에츠->나가오카)
하행열차 동영상2(나가오카->니이가타)
상행열차 동영상1(니이가타->나가오카)
상행열차 동영상2(나가오카->나오에츠)
3. 역사
1897/05/13 - 호쿠에츠철도 카쓰가신덴~핫사키 구간 개통.
1897/08/01 - 호쿠에츠철도 핫사키~카시와자키 구간 연장개통.
1897/11/20 - 호쿠에츠철도 카시와자키~호죠 구간, 눗타리~이치노키도 구간 연장개업.
1898/06/16 - 호쿠에츠철도 이치노키도~나가오카 구간 연장개통.
1899/09/05 - 호쿠에츠철도 나오에츠~카쓰가신덴 구간 연장개통.
1904/05/03 - 호쿠에츠철도 눗타리~니이가타(구) 구간 연장개통.
1907/08/01 - 호쿠에츠철도 국영화.
1909/10/12 - 국유철도노선 명칭제정. 다카사키~니이가타 구간 신에츠선으로 제정.
1913/04/01 - 나오에츠~이토이가와 구간 호쿠리쿠본선으로 편입.
1914/06/01 - 다카사키~니이가타 / 니이츠~츠카와 구간을 신에츠본선으로 제정.
1914/11/01 - 니이츠~츠카와 구간을 간에츠선으로 분리.
1958/04/29 - 니이가타역 이전개업. 현재의 위치로 바뀜.
1962/05/20 - 나가오카~니이가타, 에치고이시야마~니이가타조차장 구간 전철화.
1964/10/01 - 카미눗타리신호장~눗타리 구간 전철화.
1969/08/24 - 나오에츠~미야우치 구간 전철화.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 JR동일본으로 계승됨.
1997/10/01 - 나가노신칸센 개업. 신에츠본선 분할됨.
2003/03/-- - 나오에츠~에치고이시야마 구간을 CTC화.
2015/03/14 - 호쿠리쿠신칸센의 개통으로 신에츠본선 분단됨.
2016/03/26 - 나오에츠~나가오카 구간 일부 열차에 1인승무 운전 개시.
3. 운행 형태
특급 <시라유키> - 호쿠리쿠신칸센의 개업과 함께 탄생한 새로운 특급열차로, 아라이/죠에츠묘코~니이가타 구간에 5왕복 운전되고 있다. 나오에츠역을 경유하여 에치고토키메키철도 노선으로 직통운행하여 신칸센과 환승할 수 있는 죠에츠묘코역까지 가는 것이 특징이다. 즉 죠에츠신칸센의 니이가타/나가오카역과 호쿠리쿠신칸센의 죠에츠묘코역을 서로 연결해 주는 연락특급 역할을 하고 있으며 신칸센에서 환승시 환승요금제도를 적용해 주고 있다. E653계 1100번대 열차로 운용되고 있으며, 1,2호차는 지정석, 3.4호차는 자유석으로 운용되며, 그린샤의 운용은 없다. 정차역은 신에츠본선 내에서는 고정으로, 나오에츠, 카키자키, 카시와자키, 나가오카, 미츠케, 히가시산죠, 가모, 니이츠, 니이가타역에 정차한다. 니이가타~죠에츠묘코 구간의 소요시간은 2시간 정도가 걸린다.
쾌속 <오하요신에츠><라쿠라쿠트레인 신에츠> - 신에츠본선의 홈라이너 역할을 하는 열차로, 상하 각각 1편씩 1왕복이 운행된다. 아침에는 오하요신에츠가 나오에츠->니이가타 구간을, 저녁에는 라쿠라쿠트레인 신에츠가 니이가타->나오에츠 구간에 설정되어 있다. 2015년부터는 E653계 1100번대 4량편성 열차가 운행에 투입되고 있으며, 라쿠라쿠트레인 신에츠의 경우는 전 차량 자유석이며 정원제로 운영되며, 홈라이너와 같이 승차정리권이 필요하다. 니이가타역 1번홈과 도중정차역의 미도리창구, 개찰구, 차내 등에서 구입이 가능하다. 오하요신에츠는 전 차량 지정석이며 지정석권이 필요하며 전국 미도리창구/지정석 발권기 등에서 구입이 가능하다.
쾌속열차 - 애칭이 없는 쾌속열차가 33.5왕복 설정되어 있는데, 이토이가와/아라이~니이가타 구간이 3왕복, 나오에츠->나가오카 구간의 편도쾌속이 1편 설정되어 있다. 특급 <시라유키>의 보완적 존재이며, 또한 에치고토키메키철도 노선과의 직통운전 열차의 성격이 있다. 이토이가와역 출발 1왕복은 485계 3000번대 열차가 투입되며, 그린샤 자유석도 연결된다. 아라이 출발 2왕복과 나오에츠 출발 0.5왕복은 115계 3량편성으로 운전된다. 2017년 3월 개정부터는 이토이가와 발착 열차는 단축되거나 다른 쾌속열차에 통합되며, 모든 쾌속열차의 운용 차량도 모두 E129계로 바뀌게 된다.
그 외 쾌속열차 - 니이츠~니이가타 구간에는 반에츠사이선 직통 쾌속열차가 운행되고 있으며, 또한 나오에츠~사이가타 구간에는 호쿠호쿠선 직통 초쾌속 <스노 래빗>이 운행되고 있다. 나오에츠역에만 정차한다.
보통열차 - 나가오카역을 기준으로 운행계통이 나누어지며, 나가오카~니이츠 구간은 1시간 간격, 출퇴근시간대에는 20~40분 간격으로 운전된다. 니이츠~니이가타 구간이 제일 운행이 활발한데, 반에츠사이선 열차와 합세하여 낮시간대에도 20분 간격, 출퇴근시간대에는 5분 간격까지 열차 배차간격이 줄어들기도 한다. 니이가타역에서 하쿠신선 방면으로 직통운전되는 열차도 있다. 그러나 나가오카~나오에츠 구간은 운행이 뜸한데, 배차간격은 1~2시간에 1편씩 운행되며, 특히 일부 열차는 2량편성 1인승무를 한다. 나오에츠~사이가타 구간에는 호쿠호쿠선 직통 보통열차도 운전되며, 그 중 일부는 중간역인 쿠로이역에 정차한다. 또한 아침에는 카시와자키/카키자키역에서 에치고토키메키철도 노선 직통열차가 에치고토키메키철도의 차량으로 운전되고 있다.
화물열차 - 나오에츠~에치고이시야마~니이가타화물터미널 구간에서 화물열차의 운행이 활발하다. 이 구간의 대부분 화물열차는 EF81형 전기기관차 / EF510형 전기기관차가 견인하는 컨테이너 화차로 구성된 고속화물열차이다. 쿠로이, 카시와자키 오프레일 스테이션, 미나미나가오카역, 니이가타화물터미널역에서 각각 화물을 취급한다.
4. 운용 차량
E653계 1100번대 - 4량편성(H편성) / 특급 <시라유키>, 쾌속 <라쿠라쿠트레인 신에츠/오하요신에츠>로 운용. JR동일본 니이가타차량센터 소속.
E129계 0번대 - 4량편성(B편성) / 쾌속/보통열차로 운용. JR동일본 니이가타차량센터 소속.
E129계 100번대 - 2량편성(A편성) / 쾌속/보통열차로 운용. JR동일본 니이가타차량센터 소속.
115계 - 3량편성(N편성) / 쾌속/보통열차로 운용.(~2017년 3월까지) JR동일본 니이가타차량센터 소속.
호쿠에츠급행 HK100형 - 1/2량편성(H편성) / 호쿠에츠급행 직통 보통열차 / 초쾌속 <스노래빗>으로 운용. 호쿠에츠급행 무이카마치운전소 소속.
에치고토키메키철도 ET127형 - 2/4량편성(V편성) / 에치고토키메키철도 직통 보통열차로 운용.
키하110계 - 2~4량편성. 니이츠~니이가타 구간 운용. 보통열차 및 쾌속 아가노로 운용. JR동일본 니이츠운수구 소속.
GV-E400계 - 1~4량편성. 보통열차 및 쾌속 아가노로 주로 운용. 전기식 디젤기동차.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나오에츠역 환승안내
1~6번 승강장 - 에치고토키메키철도 니혼카이히스이라인 - 이토이가와/토마리/도야마 방면
2~6번 승강장 - 에치코토키메키철도 묘코하네우마라인 - 타카타/죠에츠묘코/묘코코겐 방면
사이가타역 환승안내
1/2번 승강장 - 호쿠에츠급행 호쿠호쿠선 - 쿠비키/무이카마치/에치고유자와 방면
카시와자키역 환승안내
0번 승강장 - JR에치고선 - 이즈모자키/요시다 방면
미야우치역 환승안내
1/2번 승강장 - JR죠에츠선 - 우라사/에치고유자와/다카사키 방면
나가오카역 환승안내
11번 승강장 - JR죠에츠신칸센 - 츠바메산죠/니이가타 방면
12번 승강장 - JR죠에츠신칸센 - 에치고유자와/다카사키/도쿄 방면
히가시산죠역 환승안내
0/2번 승강장 - JR야히코선 - 츠바메산죠/요시다/야히코 방면
니이츠역 환승안내
1/2/3/4/5번 승강장 - JR우에츠본선 - 무라카미/츠루오카/아키타 방면
1/2/3/4/5번 승강장 - JR반에츠사이선 - 고센/기타카타/아이즈와카마츠 방면
니이가타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
|14 13||12 11|환승 5||4 3||2 ... |9 8|
2/3/4/5/8/9번 승강장 - JR하쿠신선(JR우에츠본선 직통) - 토요사카/시바타/무라카미 방면
2/3/4/5/8/9번 승강장 - JR에치고선 - 우치노/요시다/카시와자키 방면
11/12/13/14번 승강장 - JR죠에츠신칸센 - 나가오카/에치고유자와/도쿄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