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 주 동안 열심히 달렸더니
이제 주말이 왔네요!
특히 이번 주에는 휴일(석가탄신일)이 있었지만
은근히 한 주가 길면서도 오래간 것 같은 느낌입니다.
주말은 이렇게 한 주동안 기가 빠진 몸을 달랠 휴식의 시간이자, 다음 주를 활기차게 보낼 수 있게 하는 재충전의 시간이기도 하죠.
출처 : shutterstock물론 이러한 피로 해소는 음식으로도 할 수 있습니다.
맛있는 음식이 힐링이라고 하지만 때론 그런 음식이 건강을 해쳐서 다음 주를 찌뿌둥하게 만들 수 있으니,
피로 해소를 위한 천연 피로회복제 5가지를 소개해 드릴게요.
식초는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을 분해하는 성질을 갖고 있습니다. 초산, 구연산, 아미노산, 호박산 등 60여 종 이상의 유기산을 포함하고 있으며, 비타민과 무기질 등 각종 영양소의 체내 흡수를 돕기도 합니다. 또한 회춘 호르몬이라 불리는 파로틴의 분비를 촉진하는데요, 이는 세포의 노화를 막고 뼈를 강하게 하는 성질을 갖고 있습니다.
출처 : shutterstock사실 이런 식초지만 식초'만' 마시기엔 부담되죠. 산성이 강한 탓에 식감이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식초 10g~15g을 5∼10배의 물로 희석해 마시거나 요구르트에 타서 먹는 것을 추천해요~
출처 : shutterstock매실도 피로회복에 좋은 식품입니다. 구연산을 포함한 각종 유기산과 비타민이 풍부해서 해독과 살균작용이 탁월한데요. 매실에 포함된 구연산은 근육에 쌓인 젖산을 분해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피로회복을 돕는 칼륨의 흡수도 촉진하고요.
출처 : shutterstock참외는 당분이 많아 피로회복에 효과가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참외 속을 함께 먹는 것이 좋은데요, 참외 속에는 다양한 영양분이 담겨 있기 때문입니다.
또 참외엔 비타민이 풍부해 피로회복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숭어의 껍질에 든 나이아신(niacin) 성분은 새포의 재생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찍이 숭어는 피로 해소에 좋은 식품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동의보감에서 숭어는 "오장을 이롭게 할 뿐 아니라 살찌게 한다. 온갖 약을 쓸 때도 빠지지 않는다"라고 기록돼 있기도 합니다. 일본에서는 성게, 해삼 창자 젓과 함께 '천하의 3대 별미'로 불리기도 해요.
비타민C가 풍부하고 리코펜, 글루타민산 등이 함유돼 피로 해소에 탁월합니다. 수분이 풍부해 갈증해소에도 큰 도움을 주고요. 또한 각종 암을 예방해주고 간 기능 회복에도 도움을 준답니다.
출처 : shutterstock이러한 천연 피로회복제 식품들과 함께!
건강도 챙기시고 주말도 활기차게 보내세요 :)
[리얼푸드=김태영 에디터]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