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칡영양밥
생칡을 우려낸 차를 밥물로 쓰고, 6년 된 칡 발효액과 발효시킨 칡뿌리를 더해 밥을 짓는다. 밥 한 그릇에 칡의 모든 것이 담겨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달콤 쌉싸래한 칡 향이 쌀알에 스며들어 그 맛이 일품이다.
■가마솥 칡백숙
가마솥에 깨끗이 손질한 칡뿌리와 칡잎, 엄나무, 감자, 마늘, 토종닭을 한데 넣고 푹 끓인다. 칡은 성질이 서늘하고, 닭은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음양의 궁합이 잘 맞는 여름철 보양식이다.
■칡묵
칡 전분으로 쑤는 묵. 절구에 찧은 칡을 물에 넣고 주물러 전분을 빼낸 뒤 건져서 물기를 꼭 짠 후 버린다. 칡의 전분이 섞인 물을 하루 동안 두면 밑에 흰 전분이 가라앉는데, 이때 윗물은 버리고 새 물로 갈아준다. 하루에 한 번씩 3일 동안 이 과정을 반복하면 새하얀 빛깔의 깨끗한 전분을 얻을 수 있다. 칡 전분과 물을 7:2 비율로 섞어 약한 불에서 끓인 후 걸쭉해지면 원하는 모양 틀에 넣어 식힌다. 이렇게 완성된 칡묵을 무침이나 묵 국수로 해먹어도 좋다.
■칡순 샐러드
봄부터 초여름까지 얻을 수 있는 칡순도 영양이 풍부하다. 어린 칡순은 제철 채소 및 과일과 함께 샐러드로 주로 활용한다. 소스 역시 칡으로 만들 수 있는데, 산딸기로 만든 잼에 칡 발효액을 섞어 샐러드에 뿌려 먹으면 맛이 일품이다.
상기 글은 간이 안좋은 분이 도시생활을 접고 시골로 가서 이렇게 먹으며 살았더니 간이 회복되었다고 하네요 칡이 간에 좋은 것은 확실한가 봅니다
■칡 효능
칡은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식물이라고 한다.
1. 간 건강 개선 : 칡은 간 기능을 촉진시키고 해독 작용을 도와 간 건강을 개선. 간 기능을 지원하여 독소 제거와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데 도움.
2. 소화 개선 : 칡은 소화기능을 강화시켜 소화를 원활하게 도와줌.
소화 불량, 위장 장애, 복통 등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
3. 면역력 강화 : 칡은 면역력을 강화시켜 몸의 저항력을 높여주는데 도움. 항산화 작용과 면역 조절 효과가 있어 감기나 감염병 예방에 도움.
4. 항염작용 : 칡에는 항염작용이 있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염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
관절염, 류머티즘, 피부염 등 염증 관련 질환의 증상 완화에 도움.
5. 혈당 조절 : 칡은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당뇨 관리에 도움. 혈당 수준을 안정시키는데 도움.
6. 여성호르몬이 풍부해서 갱년기 장애에도 도움.
칡의 효능은 다양하며 개인에 따라 효과가 다를 수 있으므로 칡을 섭취하기 전에 의사나 전문가와 상담.
어려서 시골에서 먹었던 생칡맛이 그리울 때가 있다
칡차나 칡즙은 누구나 알겠지만 밥을 짓는다는 생각은 못해 봤다
돼지고기 수육 삶을 때 활용해봤는데 커피대용으로 좋았다
잡내도 안나고 괜찮았던 기억이다~~
칡백숙을 해봐야겠다.
칡냉면도 맛있는데ᆢ
첫댓글 건강을 위해 먹을 게 너무 많네요.
입에 쓴게 약이 된다고 하는데 난 칡 별로 당기지 않네요.ㅎ
개인적으로 칡을 좋아해요~ ㅎ
포크레인으로 캔 칡을 선물받았는데 지름이 20cm쯤.
귀한 대물칡이예요 간에 좋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