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진로와 스트레스
오늘날 청소년들은 다양한 영역에서 스트레스를 겪고 있으며, 통계청에 따르면, 2020~2024년 기준 13~18세 청소년의 주요 고민은 공부, 외모, 그리고 진로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자아정체감 형성과 가치관 정립에 중요한 청소년기 발달 과정에 영향을 미칩니다. 진로 발달의 척도라 볼 수 있는 진로 성숙도는 스트레스 대처 행동 외 두 가지 요인(창의적 인성, 심리적 독립)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연구에서 확인되었습니다. 이는 스트레스 대처행동에 따라 진로성숙도가 영향을 끼침을 의미합니다. 초등학생 대상 연구에서는 적극적 스트레스 대처행동과 사회적 지지 추구형 대처행동이 진로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 반면, 공격적 스트레스 대처행동은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스트레스 대처 능력은 단순히 순간적인 문제 해결을 넘어 청소년이 자기 삶을 주체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중요한 기초로 평가됩니다.
청소년기의 스트레스 대처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설문조사는 다양한 상황에 대한 청소년의 반응을 측정합니다. 예를 들어, “스트레스 상황 시 혼자서 조용히 운다” 또는 “문제 해결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본다” “나를 기분 나쁘게 하거나 화나게 한 사람에게 복수할 방법을 생각해 본다”와 같은 항목이며 스트레스 대처 방식의 차이를 드러냅니다. 이러한 조사 결과는 청소년들이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진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모색하는 데 기초 자료로 활용됩니다.
진로 고민에 스트레스 받는 아이, 도움을 줄 방법이 있을까?
1. 진로 성숙도 검사
진로 성숙도란 진로를 결정하는 태도, 능력 및 직업 선택 준비에 있어 발달 정도를 말합니다. 검사를 통해 자녀의 진로문제에 대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도우려고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진로를 대하는 태도, 정보 탐색능력, 자기 이해 능력, 희망 직업에 대해 어떤 배경지식이 있는지를 알아볼 수 있기에 진로 고민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감정 조절 및 스트레스 관리 훈련
청소년들이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감정을 조절하는 훈련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심호흡, 명상, 또는 신체활동과 같은 스트레스 해소 방법을 학습하고 실천하면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성을 낮추고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3. 문제해결 기반 프로그램 참여
실제 스트레스 상황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연습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역할극, 그룹 활동, 사례 연구 등을 통해 스트레스 상황에서 합리적이고 창의적인 대처 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공감하라 마음을 얻을 것이니
[상담 후기] >> 걱정이가 고등부 3학년 사회성을 마치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최선미(2017), 고등학생의 스트레스 대처행동, 창의적 인성 및 심리적 독립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TD 371.2 –17-66 학위논문(박사)
김영정(2018), 초등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진로발달에 미치는 영향에서 스트레스 대처행동의 매개효과 TM 371.4 –18-27 학위논문(석사)
통계청 사이트, https://kostat.go.kr/unifSearch/search.es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한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