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벽은 무엇일까요?
도벽은 타인의 물건을 상습적으로 훔치는 행위이며, 단순한 절도 이상의 비행 행위가 중독적으로 계속 일어나고, 훔치고 싶은 충동을 억제하지 못하는 ‘충동조절장애’의 일종입니다. 도벽의 근본적인 원인은 개인적 욕구, 환경의 영향, 심리적 욕구, 생리적, 병적 원인 등으로 나타납니다. DSM-5(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 편람 5판)에서는 도벽을 자신에게 필요하지 않고, 금전적인 가치가 없는 물건인데도 훔치고 싶은 충동을 억제하지 못한 상태가 반복되어 상습적으로 남의 물건을 훔치는 행위로 훔치는 행동 전에는 생리적, 심리적 긴장이 고조되며 훔치는 행동을 하는 동안에는 쾌감, 만족, 긴장 완화가 있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청소년의 도벽 문제는 매해 증가하고 집단화, 저연령화 및 폭력 등과 결합하여 사회문제가 되고 있으며, 또한 재범률이 절반에 가까운 48.2%를 차지하여 재범 문제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남자 청소년들은 자신의 남성다움을 과시하기 위해 도벽 행동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고, 14~16세의 청소년들이 17~19세의 청소년들보다 더 많은 도벽 행동을 보이며, 특히 14세의 청소년들이 다른 연령에 비해 도벽 행동과 같은 비도덕적 행위를 잘 받아들이는 편이라고 합니다.
도벽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도벽 행동은 크게 개인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으로 구분됩니다.
개인적인 요인으로는 우울 성향과 낮은 자존감 그리고 충동성 등의 성향이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열등감, 또래로부터 인정받고 싶은 욕구, 공격에 대한 표현, 우울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환경적인 요인은 가족, 학교와 또래 집단 그리고 지역사회 등으로 설명됩니다.
잘못된 양육, 특히 방임적이거나 일관성이 없고 강압적인 양육이 자녀의 도벽 행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가정의 양육과정에서 애정 충족이 박탈되거나 비일관적인 양육 태도를 경험한 아동과 청소년은 욕구 조절이나 분노를 해결하기 위해 도벽 행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동기의 도벽은 양육자의 관심을 제대로 받지 못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잘못된 방식으로 관심끌기를 시도하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아동은 죄책감을 지니며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게 됩니다. 부정적인 자아개념이 형성된 아동의 경우는 정서가 위축되어 의기소침해지고, 삶의 의욕을 상실하며, 우울에 빠지기도 합니다.
도벽 행동을 보이는 아동과 청소년들에게 어떠한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1. 정서적인 지지
가족의 역할은 가장 강력한 부분입니다. 가족 적응력과 만족도, 가족의 지지, 응집력, 양육 태도, 그리고 가정의 분위기가 긍정적일수록 아동과 청소년의 도벽 행동은 완화됩니다.
학교에 대한 애착과 높은 적응도, 교사의 지지, 사회적 장치와 관여 등이 있는 경우에도 아동과 청소년의 도벽 행동은 줄어든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2. 가족 상담과 치료 등 가족과 함께 하는 활동
도벽과 같은 문제 행동을 보이는 아동과 청소년들은 기존의 아동과 청소년 중심의 상담과 치료보다 가족 차원으로 문제를 인식하는 가족적 개입전략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도벽 문제를 보이는 아동과 청소년들은 보통 가족의 역기능적 상호작용에서 원인을 찾기 때문에 이를 기능적 상호작용으로 변화시키는 것에 초점을 두어야 합니다.
3. 모래상자치료, 미술치료 등 매체를 활용한 심리치료
도벽 행동을 나타내는 아동은 욕구 불만으로 인한 스트레스와 도덕적 불안으로 인한 낮은 자존감, 거짓말을 동반한 감정적 방어기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래나 미술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내면에 억제되어 있던 욕구와 갈등을 안전한 방식으로 분출하고, 정서적 안정과 자아를 확립하면 도벽 행동과 불안감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4. 또래들과 함께 하는 집단상담프로그램
아동과 청소년기에는 또래 집단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청소년의 도벽 문제는 매해 증가하고 집단화, 저연령화 및 폭력 등과 결합하여 사회문제가 되는 현실에서 안전한 환경에서, 비슷한 문제를 호소하는 또래들과 함께 집단상담프로그램, 특히 대인관계 개념 형성이 중요한 시기인 아동과 청소년들을 위한 사회성을 중점에 둔 집단프로그램에 참여한다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가족 행복학 개론 "밥상머리에서 얻는 작은행복“
[상담 후기] >> 청소년 도벽 아이 상담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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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양호정. (2015). 도벽문제가 있는 여중생의 가족치료 사례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31(3). 299-332.
홍은주, 김효은. (2014). 도벽충동을 가진 청소년 미술치료 사례연구 : Furth의 분석방법을 통한 이미지에 담긴 상징을 중심으로. 예술심리치료연구. 10(2). 45-74.
주현주. (2013). 도벽증상을 나타내는 시설아동의 모래상자치료 사례연구. 모래상자치료연구.
4(1), 59-87.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박소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