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은 무엇일까요?
우울장애는 청소년기에 흔하게 보고되는 장애 중 하나입니다. 정신질환의 진단 및 통계편람(DSM-5)에 따르면 주요우울장애는 지속적으로 우울한 기분을 경험하거나 흥미나 즐거움이 현저하게 감소하는 것을 특징으로 합니다. 청소년기의 우울 증상은 사회적 고립과 함께 식욕과 체중 감소, 수면장애, 낮은 자아 존중감으로 인생과 장래에 대한 비판, 불행감, 무기력, 죄의식, 자살과 같은 증상을 보입니다. 짜증, 반항, 공격성, 충동성, 두려움, 회피, 학습 부진 등의 여러 문제를 동반하여 학교와 가정에서 부적응을 초래합니다.
주요우울장애의 평균 발병 연령은 약 15세로 청소년 중기에서 후기로 전환하는 시기에 유병률이 현저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청소년기는 발달 특성상 다른 어떤 시기보다 급격한 인지적, 사회적, 신체적 변화를 경험하게 되며, 다양한 발달과업을 성취하는 과정에서 정서적 불안정과 함께 우울 증상과 같은 심리적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이 시기에 경험하는 우울 증상은 청소년의 대인관계와 학교생활 및 자기 성장을 방해하여 발달과정상의 장애요인으로 작용하며, 자살과 같은 위험 행동과 쉽게 연결될 수 있고, 성인기 이후 높은 수준의 심리적, 정서적 장애를 동반하게 될 가능성을 증가시킵니다.
다양한 타인과의 관계가 극적으로 발달하는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상, 사회적 기술의 손상 및 대인관계 스트레스 문제는 우울 증상의 위험성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즉, 우울 증상은 청소년의 가족, 친구, 이성 관계와 같이 다양한 관계의 맥락에서 발현될 수 있으며, 특히 청소년의 경우 친구와의 관계가 우울에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울 증상을 보이는 청소년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1. 약물치료 및 전문가와의 상담
우울증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약물치료 및 전문적 심리상담의 병행은 도움이 됩니다. 물론, 약물복용은 오히려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고 망상 등의 정신과적 문제가 있는 경우에만 선별적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제시되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가의 상담을 통해 처방을 받아야 합니다.
2. 인지행동치료 같은 전문적인 심리상담
인지행동치료 기법은 약물보다 훨씬 더 효과가 있는 방법으로 그 효과와 지속성이 입증되기도 하였습니다. 개인이 스트레스가 되는 부정적 생활사건을 반복적으로 경험하게 되면, 왜곡되고 비합리적인 신념이나 도식을 형성하게 됩니다. 이는 인지적 정보처리를 왜곡되게 해석하여 많은 인지적 오류를 낳게 합니다. 따라서 사건을 부정적으로 지각하고, 기억하며, 해석하여 부정적인 내용의 사고를 많이 하는 것이 우울증의 원인이 됩니다. 이러한 우울 청소년의 생활사건에 대한 왜곡된 사고를 재평가하고 수정함으로써 전에는 극복할 수 없다고 생각한 문제나 상화에 대처하는 것을 학습함으로써, 현실적이고 적응적으로 행동하게 하고 증상을 경감시키는 인지치료가 도움이 많이 됩니다.
3.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심리치료
미술치료를 포함한 심리치료는 치료사가 내담자에게 긍정적 자원을 제공하고, 치료과정에서 재경험과 인식을 경험하도록 함으로써 우울의 근원을 해소할 수 있게 도움을 줍니다. 이에 오랜 시간 습관화된 우울 증상 해소에 대해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고 내재적 동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우울을 해소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4. 또래들과 함께 하는 집단상담프로그램
우울 증상은 청소년의 가족, 친구, 이성 관계와 같이 다양한 관계의 맥락에서 발현될 수 있으며, 특히 청소년의 경우 친구와의 관계가 우울에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안전한 치료 현장에서 비슷한 문제와 상황에 처해있는 또래들과 함께하는 집단상담프로그램은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왕따로 고통받는 아이
[상담 후기] >> 우울과 친구관계 어려움으로 사회성과 개별심리치료를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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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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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박소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