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로 써려다 글이 길어서 이런 글을 올리리 이해바랍니다
한국의 현대춤(사교춤, 리듬춤)이 서양에서 부터 유래 되었기에
한국에서 만든 춤이라 생각되어도 서양에서 이미 있을 수도 있습니다
정통사교춤에서 다르다 생각되는 리듬춤이라 생각에서 만들어졌다고 한 것일 것입니다
( 지금 리듬춤에서 자기가 새로 만들었다고 것들도 기존에 이미 있었다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마 정리 되지만 않았고 기록에 없지만 서양보다 역사가 긴 동양(한국도 포함)이기에
지금의 서양춤의 근간이 동양에 있을지도 모르는 것입니다 ㅎㅎ
하여 발생이 누가 먼저라고 하는 것은 논외로 하고 춤의 박값에 한정하여
제의견을 말씀드립니다( 틀린부문은 가르침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서양에서는 이론이 체계화 되고 춤을 그기에 맞게 설명하고 있지만
한국에서는 춤을 그들만의 방법으로 가르치다가 뒤늦게 알게된 지식을 도입하여
좀더 이해력을 높이려 했기에 다소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규칙이나 회칙을 만들때(법도..) 먼저 사용되는 용어의"정의"를 먼저 규명합니다
이렇게 용어의 정의를 했으면 ... 그러나 현실은 고수분(선생님들 포함)들이
각자 나름데로 적용시켰고 이해에 도움이 되니까 다른분들도 따라서 만들어 졌기에
춤의 형식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여기서 서양의 스포츠댄스(모던 포함)의 경우를 보면
카운트 123456 는 각1박 S(2박) Q(1박) &(1/2박) @(1/4박)의 개렴으로
각춤에 맞는 것을 사용합니다
즉 춤동작에 있어 한발의 박값을 표시 하는 것입니다
왈츠는 123(발이 세번 박값은 각1로 합 3박) 1&23(발은 4번 박자는 1/2,1/2, 1,1 로 합3박)으로
탱고는 QQS(발은 3번 ) QQSS(발4번)으로
자이브는 Q&Q (발은 3번 박는 1/2,1/2,1 로 합2박) 이렇게 움직이는 발수와 그발의 박값을 표현합니다
이런 기준을 거의 정확하게 적용합니다
클박사님이 보여준 영상( 로버트 로이스톤) 은 한발로 12 다른발로 34 합나다(터치-스탬)
구령(카운터)도 12 34 로 하고 S S 로 하진 않습니다
터치-스탬 터치-스템 이라고 하니 리듬춤과 비슷하죠
카운터를 S로 하지 않습니다(비록 한 발이지만 두번 동작 그리고 2박이니 12 (34)로 합니다)
정의도 "더블타임"아라 해줍니다 리듬춤 같이 SS라 하지 않습니다
한국에서는 S에 더블타임도 포함하여 사용합니다
아마도 한발이지만 두번 동작하고 박도 2배 라 더블 타임으로 명칭하고 터치-스탬으로 호칭한것 같습니다
한국에서는 카운터 123456은 순서를 표현하는 의미가 더큽니다 (발의 순번 이정해지니 쿵짝도 정해짐)
그래서 리듬춤 246은 짝짝짝이라는 뜻이지만 박이 1박1박1박이라는 뜻은 아닙니다
지루박을 S 2개 Q 2개로 이루어진 6박 4스템 추이라 합니다(남자발 기준)
찍고놓고(왼발) 찍고놓고 (오른발)걷고(왼발) 걷고(오른발)(SSQQ 형식)에서 일자 지루박으로 바뀌어지면서
놓고(왼발)찍고(오른발) 걷고(오른발) 걷고(왼발) 놓고(오른발)찍고(왼발)(SQQS 형식)이 베이직입니다
지루박이 두개의 S두개의 Q 두개로 되는 것에 어긋납니다(원래의 정의로만 국한하면)
그래서 중심이동 의 개념이 도입된것입니다
즉 놓고(왼발)찍고(오른발) 이나 놓고(오른발) 찍고(왼발)는 두발이 사용되지만 S로 정의합니다
(그러나 한동안 양발이 움직이니 SQQS가 아닌 QQQQQQ라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지금은 오히려 중심이동에 의한 정의가 정설이 되어 있습니다
한발로 찍고 놓는 것을 영상으로 보여 주셨는데 (비록 12 34 이라고 하지만)
두발로 놓고 찍는 것을 S라 하는 것이 있다면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 언급해드린바있지만 국제 규격은 없다고 합니다)
비록 우리만의 정의인지 몰라도 이런 것을 이해하고 노력하면 훨씬 좋습니다
즉 중심이동없이 찍는 발을 장식발이라하여 찍어도 스쳐도 안해도 됩니다
대칭츰이었던 지루박이 비대칭인 일자 지루박으로 바뀌면서 남자가 정확하게
발을 안해도 여성분은 춤추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다보니 남자들이 발죽인다하고는 서서 추는 형태가 되었지만
정확하게 말하면 죽일수 있느 발이 있다는 것을 알았을 것입니다
이렇게 장황하게 말씀드리는 것은 서양기준으로 있다 아니다 보다는
각형식에서 무엇을 뜻하며 어떤 이유인가를 이해하도록 노력하자는 것입니다
결론으로 말씀드리면 리듬춤에서는 카운터 123456은 지루박 기준에 입각한 순서표시이고
(즉 홀수는 쿵 짯수는 짝 으로 박값 1이라는 뜻은 아닙니다)
박값표시는 그발을 기준하여 소요되는 박자값입니다
(즉 2를 S라하면 2상태(짝)의 박값입니다 특히 디디는것을 강조하는 것 같은데...)
굳이 표현하면 짝쿵이 되겠지만 쿵을 인정안하니 그량 짝을 2박한다고 보면 됩니다)
다시말하면 음악적 2박(쿵짝)과는 다른 것입니다
위의것이 인정하면 리듬방의 글들이 이해 될것으로 생각됩니다
클박사님의 동서양 춤에 대한 지식을 저는 누구보다 인정하지만 (클박사님도 잘아실거고..ㅎㅎ)
한국에서는 각형식마다 용어의 뜻은 조금은 다를수도 있다는 것도 이해 주시길....
첫댓글
자세한 이론과 구체적인 내용은
잘 모르지만 지나가다 눈팅의 1인,
잠시 끼어듭니다.
과거 한국 사회 정서는
소위,
노는 문화에 대해 터부시했슴을
알 수 있지요.
신분사회 속에서
딴따라는 천민으로 치부하여
백안시 했슴이 역사에 있지요.
우리의 소리나 춤이
미미한 명맥을 유지하고 있고
그나마 퓨전화되어 정통에서 밀려나는듯
시대의 흐름을 탄다고 보아요.
춤을 추었다고 잡아가던 시절,
(사회적인 해악은 술(주사)이 더함)
성인들의 선택에 의한 취미까지
제재받던 닫힌 사회속에서
(무쓴 춤의 원류 씩이나...)
사교춤은 (남녀칠세부동석)
근대에 들어 서양춤 흉내내기에
다름아니라고 생각하고요.
너무 깊이 파헤침의 부작용으로
설왕설래 옥신각신 그러다 결국
감정이 상해서 싸움으로 종결하니
보는이의 피로도도 있슴을...^^;;
(안보면 된다굽쇼?...그렇기도함)
시간이 남아 참견해보았습니다
해량하소서~~ 꾸벅~^^
@날라리 뽕
왜그랭~
나도 한리듬 한단말이요
스텝 그까이꺼 때리쳐~
가슴으로 받은 음악을
골반으로 팅겨올리고 다시
무릎 바운스로 올려쳐서
떨어지는 리듬을
뒷꿈치로 지그시 즈려 밟아주믄 댔지
무얼더 해야 하는 것이요~~
빼어난 영상 두어개 말고는
음소거하여 동작만 봐바바요
그게 어디 춤이라 할 수 있는지
그러게
남이야 어케 보건말건 본인이
즐거우면 되는 것이지
내가 최고네 마네...아으~
그런다고 누가 쪼르르 쫒아와서
쌤요 나좀갈촤주이소 할까봐요?
아나 똑이다~ 이케 말하고 싶소요...죄송
@날라리 뽕
난 알품기 알러지 있으요
자겁에 참고하삼~~ㅎㅎㅎ
@날라리 뽕
눈아한테 고거라뉘이이이~
춤잘추는 미남이시라 봐드림 ㅎㅎㅎ
@날라리 뽕
사실 나도 동생은 안키움
외간 남자는 님 아니면 남...둘중하나, 큭~
@날라리 뽕
알았쇼~
그렇담
벨을 두번 누르쇼 띠링~띠링~ㅎㅎ
우리이러다 눈총 받겠소
몸을 사립시다~ 굿애프터눈~^.~
클님도
슬로우는 박값이라고 하는데
자꾸만
스텝값으로 해석을 하니....
문제가 되는겁니다
음악적 슬로우 2박에서
싱글타임
더블타임
트리플 타임 스텝을 하는겁니다
왜
이걸 이해못하시고
자꾸만 스텝의 값을 따질려는지
모르겠습니다
예를 들면
트리플 스텝을 슬로우라고 하면
미친놈이라 하겠지요
그러나
트리플스텝도 슬로우2박값 안에서
밟기때문에 트리플 이라하는겁니다
만약에
슬로우2박값이 아닌
짝쿵2박값으로 트리플스텝을 하면
이것은
트리플이 이니고 쓰리스텝이 되는겁니다
이걸
왜 이해못하시는지?
@초랭심(블랙*)
마찬가지로
찍고놓고 더블스텝도 같습니다
슬로우 2박자 안에서 행해지기
때문에 더블스텝이라 하는겁니다
싱글 더블 트리플의 개념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초랭심(블랙*)
만약에
짝쿵 2박에 찍고놓고를 하면
이건
이것도 저것도 아닌 그냥스텝입니다
@♧초롱(56도)
트리플 스텝과
쓰리스텝의 정의를 아세요?
@♧초롱(56도)
토론방에서
돈주고 배우라고 말하누뜻은
본인이 모른다는 뜻이지요
S Q & a도 음악값을 분절한것이지
스텝값을 분절한게 아녀요
음악값을 분절한다음에
거기에 맞게 스텝을 하라는 애기입니다
김웅태님이
놓고찍고가 슬로우라는것을
증명하라는 그자체가 잘못이예요
놓고찍고는
슬로우값에서 행햬진 스텝입니다
이것을
슬로우 스텝이다 아니다 하는
자체가 웃기는겁니다
@초랭심(블랙*)
그렇다면
41&a면 무슨뜻인가요?
@♧초롱(56도)
기본적으로
토론방에 임하는 마인드가
저랑은 다르시군요?
@♧초롱(56도)
더큰 병폐는
잘추는 고수들이
이론방에서
이론의 아는척을 못한다는거지요
@♧초롱(56도)
나는
하수라 말한적도 없고
고수라 말한적도 없습니다
이론방이니
이론을 논하는것이고
경험을 좋아하믄
경험방에 갈것이고
실춤을 좋아하믄
영상방에 가겠지요
이런것을 가지고
고수 하수로 이분법을 적용하는것이
하수 아닌가요?
@♧초롱(56도)
음악의 박값이라고 수없이 했잖요
이것은 연주를 위한게 아니고
스텝을 위하여 만든것이니
자꾸만
악보에서 찾지말아요
@♧초롱(56도)
춤의 이론에
음악이론을 대입하니
깝깝합니다
@♧초롱(56도)
짝쿵으로 스텝하세요
하지만
슬로우는 짝쿵이 아니라는거요
짝쿵으로 밟아놓고
슬로우라고 억지부리지 말라는겁니다
말귀를 못알아 들어요
@♧초롱(56도)
참 답답하시네
음악의 박값 2박에서
스텝의 종류가 있어요
싱글
더블
트리플
이 세가지 스텝은
음악 2박값에서 밟을수 있는 스텝이여
이걸 이해못하지?
하나만 생각하는 단순형이유?
@♧초롱(56도)
그렇지요
쿵짝 2박에서
트리플 스텝은 쿵춤이든 짝춤이든
같아요
싱글과 더블도
쿵춤이든 짝춤이든 마지막 발이 같아요
만약
마지막 발이 다르면
싱글 더블 트리블에 위배되는겁니다
@♧초롱(56도)
그려요
많이
맛있게
배부르게
이빠이 드셔요 ㅎ
S 와 QQ 은 댄스용어(스텝의 타임 입니다..
&,a, 는 댄스 리듬 분절 기호 입니다.ㅎ
분절 기호로 파생된 리듬이
Q& Q, Q Q&
Qa Q, Q Qa
Q& Q&
2박 3연음 분할
이 댄스에서 사용됩니다.
리듬춤 카운트 12 34 56은 지르박 기준에 입각한 순서?
라고 하셨는 데......
스텝 순서, 발 순서, 아님 박자 순서....등
어느 순서를 말하시는 겁니까?
@♧초롱(56도)
여기 찿아보슈....&S
https://youtu.be/HYfJb9jLyFQ
PLAY
페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