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수출직결정보] 일본 실버산업 현주소 | ||||
작성일 | 2012-12-12 | 작성자 | 조병구 ( bkcho@kotra.or.kr ) | ||
국가 | 일본 | 무역관 | 후쿠오카무역관 | ||
-->
-->
일본 실버산업 현주소 - 70조 엔의 거대시장, 2013년 전망도 ‘맑음’ – - 가격보단 품질 중시 시장, 품질, 타사와 차별성으로 공략해야 – □ 총액 70조 엔대, 지속적으로 확대가 예상되는 거대시장 ○ 실버산업의 전체 시장규모는 2005년을 정점으로 확대폭이 약간 감소하나 1990년 33조 엔에서 2030년 약 77조 엔 규모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 실버산업 시장규모 추이 및 전망 자료원: 일본 닛세이기초연구소, 일본 실버서비스산업 진흥회 ㅇ 인구·세대구조변화에 따른 수요층 확대 - 고도경제성장을 주도해 온 베이비붐 세대(단카이세대)의 은퇴, 고령화가 진행되면서 실버산업 수요 또한 급증할 것으로 전망 - 65세 이상 고령인구는 2975만 명으로 총 인구의 23.3%를 차지하며,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고령사회백서(2012년)) ㅇ 두꺼운 지갑을 보유한 소비자층의 블루오션 - 세대주가 65세 이상인 세대 중 4000만 엔 이상의 저축액을 보유한 비율은 16.8%로 전체 평균(10%) 대비 높은 수준 - 60세 이상 고령자의 연간 소비 지출액 100조 엔 돌파(2011년) □ 2013년 전망 역시 ‘소폭 확대’ ㅇ 2013년에도 소폭 확대 기조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 - 단카이세대가 은퇴를 넘어 본격적으로 65세 이상 고령층에 진입함으로써 구매력이 높고 활동적인 소비층이 확대돼 수요를 견인할 것으로 전망 - 제도적으로는 공적 개호보험제도 확대로 기존의 정부주도형에서 민간기업, NPO 등 다양한 사업자 진출이 가능해지면서 ‘퍼스널케어’, ‘커뮤니케이션기기’를 중심으로 시장이 활발하게 움직일 것으로 전망 □ 2013년 실버산업 시장별 주요 트렌드 ㅇ (의류 및 생활용품) Universal Design의 확대 - Universal Design이란, 누구나가 사용하기 쉬운 상품과 환경을 디자인에 접목시키는 개념으로 실버산업에도 다양하게 시도됨.
ㅇ (정보통신 관련 시장)고령층의 눈높이에 맞춘 IT상품 인기 - IT 관련 기기에 대한 두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글자 크기를 크게 하거나, 불필요한 기능을 없애고 조작을 간편하게 하는 등 고령층이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배려
ㅇ (식품시장)보건기능식품, 고령자 타깃 요양식 비즈니스 확대 - 식품 각 메이커들은 고령화에 따라 시장 확대가 예상되는 요양식 비즈니스를 강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임. - 세븐일레븐은 고령자들이 선호하는 단맛과 부드러움을 강조한 PB제품 출시를 통해 고령자 이용객 수 증가를 노림.
자료원: 저출산·고령화비즈니스백서(2009년) ㅇ (배리어프리시장)로봇활용 본격화와 복지차량 비즈니스 활발 - 거동이 불편한 고령층을 돕기 위한 로봇, 복지차량 비즈니스 본격화 - 로봇관련 산업은 2025년 72조 엔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
□ 시사점 ○ 고령화의 진전으로 일본의 실버산업시장은 앞으로도 지속 성장해 70조 엔대 거대시장을 형성할 전망 - 실버산업은 여전히 미개척분야가 다양하게 존재하며, 고령자 맞춤형 제품, 서비스 군이 앞으로도 꾸준하게 등장할 것으로 전망 ○ 아직은 한-일 간 기술 격차가 크고 실버산업에 대한 이해도 면에서도 크게 차이가 나기 때문에 진출이 쉽지 않지만, 우리 역시 고령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므로 산업이 급속 발전할 여지가 있음. - 꾸준히 일본의 선진 트렌드를 분석하면서 우리산업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음. ○ 일본 실버제품 수입 바이어가 중요시 여기는 부분은 품질, 안전이므로 마케팅 시 가격 경쟁력을 전면에 내세워 접근하기 보다는 제품의 품질, 안전성(국제규격, 인증을 통한 보증)을 우선적으로 어필하는 편이 바람직하며, 소비자(고령자)를 위해 어떠한 점을 배려한 제품인지를 강조할 필요가 있음. 일본기업(바이어)이 수입진행 시 중요시하는 사항 (단위: %)
자료원: 일본복지용구, 생활지원용구협회 □ 참고사항 ○ 국내 개최 예정 주요전시회
○ 일본 개최 예정 주요전시회
자료원: 일본 닛세이기초연구소, 일본 실버서비스산업 진흥회, 저출산·고령화비즈니스백서, 일본복지용구, 생활지원용구협회, 코트라 후쿠오카 무역관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