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부터 혼잡한 대구 시내버스 12개 노선의 배차 간격이 지금보다 1분 가까이 줄어든다. 또 승객이 많은 33개 노선은 출퇴근시간에 배차간격을 줄이고 그 외 시간대에는 연장하는 탄력배차 방식이 추진된다. 경산, 달성 등 장거리통행 수요가 많은 노선 가운데 중복 구간이 긴 노선은 정류장을 건너뛰어 운행하는 준급행 노선도 하반기에 도입된다. 대구시는 이 같은 내용의 시내버스 이용 활성화 방안을 마련해 연말까지 단계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자주 오고 빨리 가게 한다=대구의 버스 노선은 모두 103개. 이 가운데 45개 정도가 출퇴근 시간 혼잡이 심한 노선으로 나타난다. 시는 우선 혼잡도가 가장 높은 12개 노선에 버스 1대씩 증차, 노선별로 17~26대씩 운행함으로써 배차 간격을 1분 가까이 줄일 계획이다.
대부분 배차 간격이 10분 이내가 될 전망. 증차하는 차량은 승객이 많지 않은 12개 노선에서 1대씩 줄인 것이다. 시는 감축 노선은 배차 간격이 12분을 넘지 않은 범위에서 결정했기 때문에 큰 불편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혼잡이 심한 나머지 33개 노선은 차량을 늘리지 않고도 증차 효과를 낼 수 있는 탄력배차 방식 도입을 추진 중이다. 출퇴근시간에 운행을 늘리고 그 외 시간에 여유를 두면 혼잡시간대 배차 간격을 1분 정도 줄일 수 있다는 것.
기사들의 근무여건 악화가 문제여서 시는 현재 노조와 협의를 계속하고 있다. 대구시 우대윤 대중교통과장은 "시내버스의 배차 간격이 6분이면 승용차가 불필요해진다고 하는데 혼잡 노선은 10분 이하로 줄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운행거리가 길면서 두 노선의 중복도가 50%를 넘는 노선들은 하루 평균 승객 수가 5~10명인 정류장을 서로 건너뛰어 통행시간을 줄이는 방안을 준비하고 있다. 대상 노선은 719·980번(입석네거리↔영남대), 309·939번(섬유회관↔영남대), 600·655번(상인네거리↔달성공단1차), 508·518번(하양↔2·28공원) 등 4개로 하반기에 시범운영에 들어간다.
▶외곽지↔재래시장 노선 늘린다=달성군 등 외곽지 주민들의 이용도가 높은 재래시장 경유 노선을 증설하는 방안이 9월 중순부터 시행된다. 이에 따라 달성군 하빈면 대평, 묘리, 기곡리 등의 주민들은 성서2번 노선의 일부 차량을 활용해 하루 2~4회씩 서문시장을 오갈 수 있게 된다. 또 성서3번 운행 차량 가운데 세천리 경유 차량을 서재~방천리~북부정류장~팔달시장으로 경유하도록 하고, 가창과 성서쪽을 운행하는 가창2번과 521번 노선은 번개시장을 경유하도록 조정할 계획이다.
▶공동노선 고정배차제 시행=1개 노선을 2개 이상의 버스회사가 공동으로 운행할 경우 시간대별 운행 순번을 회사별로 순환시키던 것을 차고지를 중심으로 고정시키는 방안도 이달 말부터 시작한다. 순환배차의 경우 아침 저녁 운행 시작과 종료 때 차고지까지 빈 차로 운행하는 거리가 들쭉날쭉했으나 고정배차하면 이를 최소화할 수 있다. 시는 이를 통해 빈 차 운행에 따른 비용을 연간 13억원까지 아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차고지가 멀지 않아 운행 시작과 종료 때 과속운행을 줄임으로써 운행시간을 연장하는 효과도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김재경기자 kjk@msnet.co.kr
△20일부터 증감되는 시내버스 노선
증차노선 : 순환3, 402, 527, 649, 704, 706, 305, 349, 401, 427, 449, 724
감차노선 : 452, 400, 521, 653, 750, 651, 655, 309, 400-1, 730, 609, 939
첫댓글 그렇군요.좋은 자료감사합니다 저희 회사도 증차1개노선,감차1개노선이 표함되어져있군요.
좋은정보 얻어갑니다 감사
방학전에 이미 증감차 운행 시작햇는것 아닌가요 이번에 새로히 생기는그런것은 아닌듯합니다
음~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컥;;;452번은 배차간격이 더 심하던데...;;;이래서야 감차해선 안되죠;;;/자연증차를 추진하셔야지;;어디서 시내버스 운전기사분들과 버스승객(=대구전체시민들)허락도 없이 죄없는 노선차량을 감차시킵니까;;??감차된 일부노선의 배차간격만 더 심하지;;;대구시 교통과 반성하십시요^^;;글고 '시는 감축 노선은 배차 간격이 12분을 넘지 않은 범위에서 결정했기 때문에 큰 불편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이부분은 수정하셔야 할것 같은데요;;(특히 간선중에서 차량댓수가 제일 적은 400(-1)번과 452번,750번이 더 심하다는;;;)
[감차해선 안되고 증차해야 할 간선노선:309,400(-1),452,650,653,726,730,750,939번외의 학생등.하교노선 일부차량,출퇴근 노선 일부차량들/증차해선 안되고 오히려 감차해야 할 간선노선:427,649,724번(특히 724는 개편초기때 증차한 이력까지 가지고 있답니다^^;;)]/글고 탄력배차가 뭔지 모르시는 시민들이 계시던데 뉴스와 대구시청홈피에 자세하게 알려주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