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어떤 키워드로 병원을 검색할까?
성형이나 피부관리, 치아 등의 관리와 관련된 의사 결정은, 쇼핑몰처럼 한번에 마음에 들어 구입을 하거나 전자기기처럼 제품명을 외우고 있다가 저렴한 상품이 나왔을 때 구입하는 것처럼 속전속결로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문제가 무엇인지 인지하고, 그것이 어떻게 명명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과정으로 시작을 합니다. 그리고 증상과 원인, 자연 치료법에 대해서 검색을 하게 되고, 시술에 대해서도 검색을 하게 된다. 시술 방법이 여러 가지라면 시술명과 의약품명에 대해서도 검색을 하고, 그 시술을 잘하는 병원에 대해서도 검색을 한다. 검색 사용자는 이러한 여러 차례의 검색 과정을 통해 포털 사이트의 검색광고, 커뮤니티 블로그, 카페 등과 병원 사이트를 접하게 되고, 그 중 가장 검색사용자가 보기 적합한 사이트, 가장 편안하게 정보를 찾을 수 있는 사이트에 머무르게 됩니다..
검색 키워드 예)
넓은 모공 → 코 모공 → 모공 축소 → 해초 박피 → 모공 스탬프 → 피부과 추천 → 모공 전문 피부과
성형외과, 피부과, 치과를 찾는 것은 한 순간에 이루어질 수 있는 의사 결정이 아니다. 여러 차례의 정보 탐색 과정을 거쳐 많은 정보를 습득하고 자신에게 적합하고, 가장 합리적이라고 판단되는 선택을 한다. 또 의사결정을 하고 난 이후에도 자신의 선택이 옳지 않았음을 확인하고 싶어한다. 그러므로 광고의 핵심은
①정보 탐색 단계에 맞는 다양한 키워드를 갖추고,
②지속적으로 사이트와 정보를 최적화 시켜나가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제부터 좀 더 자세히 성형외과, 피부과, 치과와 관련한 검색 패턴을 알아보자.
1. 성형외과, 피부과, 치과의 검색 트렌드
지난 2년간의 클릭 그래프를 살펴보면 매년 1월~7월까지 굉장한 클릭량을 보인다. 클릭은 검색 사용자들의 검색 의도를 나타내므로 시간이 지나도 줄어들지 않는 검색 사용자들의 니즈를 엿볼 수 있다.
또한 클릭된 키워드를 살펴보면 새롭게 등장하는 키워드가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다. 시술 부위 확장, 신 시술법 개발 등으로 인해 새롭게 등장하는 키워드가 많은 것이다. 새로운 키워드의 발굴과 다양한 키워드의 확장이 중요한 업종이라 할 수 있겠다. 광고주 수와 클릭당 과금(PPC) 그래프를 살펴보면 광고주 수가 증가할 때 클릭당 과금액도 함께 증가(7월~11월 사이)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광고주가 늘어나면 경쟁도가 높아져 대표 키워드의 클릭당 과금액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높은 경쟁도 속에서도 낮은 클릭당 과금액과 많은 클릭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대표 키워드 외의 다양한 키워드로 탄탄한 키워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 좋다.
성형외과와 피부과의 지역별 경쟁도를 살펴보면 서울 및 강남의 밀집도가 높은 편이다. 특히 성형외과는 강남구와 서초구에 우리나라 성형외과의 70%가 위치하고 있다. 성형외과 광고주의 경쟁 광고주는 모두 강남권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반면 치과나 안과는 대형화 트렌드에 있기는 하나 서울, 광주, 대구, 부산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고른 분포를 보이고 있다. 그러므로 치과나 안과 광고주의 경우 광고문구에 병원이 위치하고 있는 지역을 표시하여 접근이 가능한 사용자가 클릭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2. 성형외과의 검색 트렌드
①검색 패턴 알아보기
가슴성형, 코성형, 성형외과, 양악수술, 복근만들기, 앞트임 등의 키워드에서 최근 1년간 가장 높은 조회가 있었으며, 1월과 7~8월에 검색이 많아지는 양상을 보인다.
눈/코/안면성형과 관련된 검색은 일요일과 월요일에 집중되며, 20대 여성과 10대 남녀의 검색이 주를 이룬다. 실질적인 고객의 연령대인 20대 여성의 검색만을 살펴보면, 평일 오후 2시~6시 사이와 주말 오후 9시~12시 사이에 많은 검색이 이루어진다.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10대는 쌍꺼풀만들기, 쌍수전후, 눈커지는법 등 눈에 관련된 검색이 많으며, ‘~기’,’~하는 법’으로 끝나는 검색은 대부분 10대의 키워드이다. 20대 여성은 돌출입성형, 광대뼈수술, 안면윤곽술, 고양이수술, 코필러 등 윤곽시술과 관련한 검색을 한다. 20대 남성은 남자코성형, 남자눈수술 등 ‘남자+a’의 키워드가 눈에 띈다. 30대는 눈밑지방(제거/재배치), 눈밑애교, 눈가주름제거 등 동안 수술을 검색하는 경향이 있다.
가슴/몸매성형과 관련된 검색은 월요일과 화요일에 집중되며, 20대 초반, 30대 여성에게서 많은 검색이 이루어진다. 평일 오후 3시~5시 사이에 집중적으로 검색이 이루어진다.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10대 여성은 알빼는법, 다리살빼기, 가슴커지는법 등 다리에 집중하고, 남성은 남자가슴살빼기, 복근만들기 등 가슴과 복근에 집중한다. 앞에서와 마찬가지로 ‘~하기’, ‘~하는법’의 키워드는 대부분 10대의 검색어이다. 20대 초반 여성은 종아리주사, 허벅지카복시, 종아리퇴축술 등 다리를 중심으로 한 검색이 이어지며, 20대 후반에서는 팔지방흡입, 다이나믹지방파괴술, 지방흡입전문병원 등 부위는 다양해지고 전문어을 포함한 검색이 증가한다.
20대와 30대 남성은 복근성형가격, 여유증비용 등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가슴과 복근에 대한 관심을 지속한다. 30대 여성에서는 부유방, 유방전문병원, 지방흡입전문병원 등 ‘전문’을 중심으로 한 검색이 눈에 띈다.
②눈에 띄는 키워드
작년 대비 조회수가 성장한 키워드는 여자가슴확대(4110%), 가슴성형후기(734%), 다크서클수술비용(441%), 양악수술잘하는곳(416%), 코필러비용(387%), 귀뒤사각턱(348%) 등이 있다. 모두 월 조회수 500회 이상, 증가율 150% 이상의 키워드로 가슴확대, 양악수술, 코필러에 관한 키워드가 반복되는 양상을 보인다.
클릭수가 증가한 키워드는 다크써클수술비용, 강남PPC, 고톡스전문 등의 키워드가 있다.
클릭수 상위 키워드는 여유증(월 1,000~1,100회), 카복시(700~800회), 고톡스(500~600회) 등으로
다른 키워드 대비 많은 클릭과 높은 클릭율을 보인다.
3. 피부과의 검색 트렌드
①검색 패턴 알아보기
피부과 키워드 중 지난 1년간 조회수가 가장 많은 키워드는 피부과, 여드름흉터, 티눈, 모공축소, 제모, 모발이식, 주근깨, 팔자주름 등이 있었으며, 이러한 피부과 키워드는 5월~8월에 많은 검색이 일어난다. 여드름, 주름, 다한증, 모공과 같은 일반 피부과 키워드의 검색은 월요일에 집중되며, 10대~30대까지 고르게 검색한다. 평일 오전 10시~11시 사이, 오후 1시~5시에 검색이 많으며, 10대는 여드름흉터, 여드름자국, 여드름없애는방법 등의 키워드로 검색이 이루어지고, 20대 여성은 모공각화증, 모공스탬프 등 모공 관련 키워드와 트리플점빼기, 점뺀후관리 등 점과 관련한 검색을, 20~30대 남성은 발에땀, 겨드랑이땀, 다한증 등 땀에 관련한 검색과 점빼는가격, 점빼기 등 점에 관련한 검색을 한다. 30대 이상 연령대의 여성은 기미, 기미치료, 기미제거, 잡티제거 등 기미, 잡티 관련 검색 점유율이 높은 편이다.
제모/탈모 관련 검색을 살펴보면, 제모 키워드는 제모, 겨드랑이제모, 영구제모, 다리털제모, 비키니제모 등의 키워드가 있으며, 20대 여성의 검색이 가장 많다. 월요일과 목요일에 검색량이 제일 많으나 일요일의 검색량도 무시할 수준은 아니다. 평일 오후 2시~5시 가장 많은 검색이 일어나며, 주말 밤 8시~11시 사이에도 많은 검색이 일어난다. 탈모 관련 검색은 대다모(커뮤니티명), 모발이식, 비대칭머리, 머리숱, 탈모치료, 원형탈모, 여성탈모, 대머리 등의 키워드로 이루어지며, 20대후반~30대 남성이 대부분의 검색을 한다.
월요일 검색량이 월등히 많으며, 수요일과 목요일에도 많은 편이다. 검색 시간대는 평일 오전 10시~11시, 오후 3시~5시, 주말 오후 7시~새벽 1시에 집중된다. 연령대별 검색 키워드를 살펴보면, 구매능력이 없는 10대 여성은 다리털제모, 겨털제모 등의 줄임말로 검색을 하는 반면, 20대 여성은 겨드랑이제모, 비키니라인제모, 헤어라인교정, 레이저제모 등 줄여쓰지 않은 단어로 검색을 한다. 20대 초반 남성은 수염제모, 비대칭머리 등의 키워드로 검색을 하는 반면, 20대 후반 이상의 남성은 모발이식(비용), 탈모치료, 원형탈모 등의 치료형 키워드로 검색을 한다.
②눈에 띄는 키워드
전년대비 조회수가 크게 증가한 키워드는 헤어라인성형(330%), 브라질리언제모(253%), 티눈(201%), 모공축소가격(198%), 팔자주름필러(126%) 등이 있고, 헤어라인, 모공, 팔자주름 관련 확장 키워드가 눈에 띄게 많다. 클릭수가 증가한 키워드는 동안피부과, 모공축소술가격 등이 있다.
4. 치과의 검색 트렌드
①검색 패턴 알아보기
치과 키워드 중 지난 1년간 가장 많은 조회가 있었던 키워드는 치아교정, 라미네이트, 사랑니, 임플란트, 치아미백, 치과, 잇몸염증 등이 있었으며, 특별한 조회 시즌을 찾기는 어려우나 1월과 8월에 조회수가 다소 상승하는 추세를 보인다. 임플란트, 사랑니, 레진, 스케일링 등의 키워드로 분류되는 치료형 키워드는 여성의 검색보다 남성의 검색이 15% 가량 많으며, 20대와 30대에서 가장 많은 검색이 일어난다. 평일 오전 10시~11시, 오후 1시~6시 사이, 밤 9시~10시 사이 검색이 많다. 10대는 덧니, 사랑니수술, 턱관절장애, 앞니임플란트 등의 키워드로, 20대는 임플란트전문치과, 턱관절전문병원 등 ‘전문+a’의 키워드와 사랑니발치, 어금니임플란트 등의 키워드로 검색이 이루어진다. 30대는 어린이치과, 소아치과, 불소도포, 치과추천 등 자녀와 관련된 검색을 많이 하고, 40대 이상에서는 치주염, 인플란트, 틀니, 보철 등의 키워드로 검색이 진행된다.
치아교정, 라미네이트, 치아미백 등으로 분류되는 미용형 키워드는 여성의 검색이 남성의 검색보다. 71% 가량 많으며, 20대 여성에게서 대부분의 검색이 일어나며, 오전 11시~12시, 오후 3시~5시 사이의 검색이 많다.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10대는 교정치료, 이교정, 덧니교정이 검색의 대부분이며, 20대는 라미네이트(비용/가격), 인비절라인, 급속교정 등 다양한 키워드로 검색을 한다. 30대는 앞니성형, 치아미백(비용/가격), 교정전문치과, 치아교정비용 등으로 검색이 진행된다.
②눈에 띄는 키워드
전년 대비 조회수가 크게 증가한 키워드는 인비절라인가격(183%), 인비절라인(93%), 라미네이트비용(147%), 턱관절교정(146%) 등이 있으며, 그 외에도 투명교정, 돌출입, 부정교합 관련 키워드들이 눈에 띈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지금까지 살펴본 검색 사용자들의 검색 트렌드를 숙지해 올여름 100% 고객을 잡는 키워드광고를 진행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