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농증에 좋은 약초
- 복숭아잎, 홍차, 마늘, 수세미증 상
- 체강중에서도 주로 부비강(콧등 안쪽) 속에 고름이 괴어 두통이 일어나고 건망증이 생기며 가끔 코에서 고약한 냄새가 나는 분비물이 흐르고, 긴장감과 중압감으로 머리가 무겁고 미열이 있다. 처 방
홍차에 소금을 조금 넣고 환자를 적당히 놉힌 다음 콧구멍 속으로 불어 넣고 코 속을 씻어내면 효과가 있다.
마늘을 3~4개 찧어서 발바닥 중간부분에 붙이면 효과가 있다.
수세미 덩굴을 2~3cm씩 잘라서 볶아 가루를 만들어 놓고 1회에 1숟갈씩 술 1잔에 타서 3~4회 마시면 효과가 있다.
복숭아 잎사귀를 찧어 즙을 내서 그 즙을 조금씩 코속에 넣고 분비물을 뽑아내면 효과가 있다. 생연뿌리를 강판에 갈아 즙을 내어 매일밤 취침전에 두세번씩 넣어도 효과가 있다.
아주까리 씨를 껍질을 벗겨서 짓찧어 솜에 싸서 콧속에 넣는다.
여택통기탕(麗澤通氣湯)- 축농증으로 냄새를 모를떄
황기(黃?) 1돈, 창출(蒼朮).강활(羌活).독활(獨活).방풍(防風).승마(升麻).갈근 7푼, 감초구(甘草灸) 5푼, 마황(麻黃).천초(川椒).백지(白芷) 각 3푼에 생강 3편과 대추 2개에 흰파 3치를 넣어 물로 달여 먹는다. 사백산(瀉白散)- 축농증으로 냄새가 고약할때
상백피(桑白皮).지골피(地骨皮) 각 2돈, 감초(甘草) 1돈을 썰어서 1첩으로 물에 달여 먹고 또는 지모(知母).패모(貝母).길경(桔梗).치자(梔子).맥문동(麥門冬).생지황(生地黃)을 더하기도 하니 이것이 또한 좋은 방법이다.
출처: 천연물질을 연구하는 천연물나라 원문보기 글쓴이: 천연물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