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경기도 실학사업을 마무리하면서
다산연구소에서는 8월부터 11월까지 진행한 ‘2024년 경기도 실학연구 및 진흥지원 사업’ 을 마무리하고 있습니다. 마치 늦게 온 가을이 역대급 첫눈으로 서둘러 마감하는 듯, 행정적 마무리에 여념이 없습니다. 이어서 내용적 마무리에 들어갈 것인데, 바로 행사를 통해 얻은 결과물을 수요에 맞추어 다듬어서 공유하는 일입니다. 사업이 행정적으로는 끝나지만 일은 계속됩니다.
올해 성취한 것과 미진했던 점을 돌아보면서, 이를 디딤돌 삼아 더욱더 나아가고자 합니다. 오늘의 문제를 인식하고 그 해법을 모색하고 그 실천을 강구하는 것이 실학입니다. 인구 문제와 AI 문제 등 오늘날 중요한 이슈는 계속 천착하려고 합니다. 이를 위해 학제적인 연구와 유관단체와의 제휴·협력을 도모할 것입니다. 또한 공동체적 리더십 회복에 기여하고, 시민이 함께하는 실학의 대중화에도 더욱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소중한 사업비를 지원해준 경기도와 실학박물관에 감사하며,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셨던 여러분에게 충심으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여러분의 깊은 관심과 참여를 기대합니다!
다산연구소 실학사업팀
▷ 2024년 경기도 실학 지원사업으로 발행되었던 〈실학산책〉의 이번 시즌(8월~11월)을 종료합니다. 다음 시즌에 다시 찾아가겠습니다.
▶ 〈실학산책〉 게시 글 읽기 ▶ 2024 경기도 실학사업 결과물 이용 안내
☞ 〈실학산책〉 은 2024 신(新) 경세유표, 기회의 경기 사업으로 발행되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