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황장애란 무엇일까요?
공황장애는 불안장애의 일종으로 갑자기 엄습하는 강렬한 불안인 공황발작을 반복적으로 경험하는 장애를 말합니다. 정신장애 진단통계 편람(DSM-5)에 따른 진단 기준에 의하면 심계항진, 가슴 두근거림, 심장 박동 수의 증가, 발한, 몸이 떨리거나 후들거림, 숨이 가쁘거나 답답한 느낌, 질식할 것 같은 느낌, 흉통 또는 가슴 불편함, 메스꺼움 또는 복부 불편감, 어지럽거나 불안정하거나 멍한 느낌이 들거나 쓰러질 것 같음, 춥거나 화끈거리는 느낌, 감각 이상, 비현실감, 스스로 통제할 수 없거나 미칠 것 같은 두려움, 죽을 것 같은 공포 중 4가지 이상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공황장애 환자들은 어린 시절부터 의존적이고, 공포를 자주 경험하며, 자기주장 하는 것을 어려워하고 사회적 불안 또한 높아 주위의 부정적 시선을 두려워하며, 분노와 비판을 적절하게 소화하지 못해 다른 사람들에게 순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기질적으로 이별에 취약하고 아동기부터 분리불안과 수줍음 정도가 심한 경우가 많습니다.
의존성은 보통 대인관계 내에서 나타납니다. 자신에게 의미 있는 사람과 가까워지려 하고, 의지하고 싶은 생각, 믿음, 감정 및 행동 등 복합적으로 나타납니다. 의존성이 높은 경우, 관계 자체에 관심을 두고, 우정과 친근함에 가치를 부여하며,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충고나 조언을 구하거나 도움을 줌으로써 대인관계 친밀함을 유지하기 위해 애씁니다.
공황장애는 다른 불안장애와 마찬가지로 공황장애도 주요 우울증, 사회불안장애, 범불안장애,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와 함께 공존하고 있는 경우가 많으나, 다른 불안장애에 비해 아동기에 부정적인 경험을 한 경우가 많다고 알려졌습니다. 아동기 및 청소년기에 경미한 공황발작 혹은 공황장애를 경험하게 되면 성인기에 심각한 공황장애가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공황장애를 겪는 아동과 청소년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1. 약물치료
공황장애의 치료는 항우울제로 대표되는 약물치료와 인지행동치료가 1차적으로 권고됩니다. 그러나 공황장애 환자에서 다른 정신적 장애가 함께 공존하는 경우에는 이에 대한 치료전략이 포함되어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2. 인지행동치료
약물치료와 인지행동치료를 병행했을 때 가장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인지행동치료는 화자가 느끼는 공황에 대한 상황을 인지적 모형에 따라 재구조화하고, 환자가 느끼는 현실적 불안을 해소하고 자극 감응과 실제 상황 노출을 통해 공황에 대한 대처 능력을 향상시켜 현실적 상황이 안전함을 인식시키는 방법입니다. 심리적, 정서적인 어려움을 해소하는 방법입니다.
3. 집단상담 프로그램
공황장애 환자들은 스트레스 상황으로 생긴 바람직하지 못한 느낌을 완화시키기 위해 하는 생각이나 행동에서 정서 중심적인 대처를 하며 정서적 고통을 감소시키고자 회피, 최소화, 거리두기, 선택적 주의 등의 전략들을 사용하는 등의 특징을 보입니다. 공황장애에 대한 유병률이 아동과 청소년기로 점점 저연령화 되어가는 현재의 상황을 고려할 때, 또래와의 관계가 가장 중요한 아동, 청소년들이 비슷한 어려움을 호소하는 또래들과 함께 안전한 환경에서, 전문상담가와 함께하는 상담 프로그램은 많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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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문혜린, 박태영, 김경욱, 현일송, 서민순. (2023). 공황장애 발생과정에서 나타난 청소년 내담자의 가족 역동과 심리적 경험에 관한 단일사례연구. 복지상담교육연구. 12(1). 83-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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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박소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