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청소년 조현병과 사회성
조현병은 전 인구의 0.5~2%가 겪는, 상대적으로 드문 만성적 신경정신질환으로, 주로 사춘기를 전후하여(14세~35세 사이) 발병합니다. 조현병이 있는 아이는 현실과의 구분이 모호해지고 환각이나 망상, 편집증(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해치려 계획하고 있다거나 자신을 통제하려고 하고 있다고 두려워 하는 것)과 같은 심각한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아이의 학습 능력이나 사회적 상호작용 및 또래 관계, 일상생활에까지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장기적인 관리가 필요한 상태로 평생 지속될 수 있습니다. 소아청소년의 조현병은 일상생활과 학교생활의 미묘한 변화로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소아청소년 조현병의 초기 증상으로는 의욕 없음, 사람을 피하고 만나고 싶어 하지 않는 행동(사회적 은둔), 세상에 대한 무관심(무심함), 정서적 무응답, 비정상적인 학습 능력 저하 등이 있습니다. 아이가 비현실적인 생각을 공유하거나 이상한 행동을 보일 수 있으며 이는 주 양육자나 교사에게 신호가 될 수 있습니다.
조현병의 원인은 아직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최신 연구는 특정 유전자 변이가 소아조현병 환자에게서 더 자주 발견되며, 이는 뇌의 발달과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복합적인 상호작용이 질병 발병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고했습니다. 조현병 환아들이 발병 전에 보인 공통적인 소아기 증상으로는 정서적 불안정성, 사회적 불안, 사회적 위축, 또래 관계의 문제, 파탄적 혹은 공격적 행동들, 과잉 운동 장애, 집중력 장애, 운동 기능 실조, 지각 능력의 이상, 주의력결핍이 있습니다. 조현병은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할수록 정신적·물질적·사회적 손실을 최소화하고, 아이의 삶의 질과 장기적인 예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모가 초기 증상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적극적으로 전문가의 도움을 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현병 진단을 받은 아이, 어떻게 사회성 증진을 도울 수 있을까요?
1. 약물 치료와 심리 치료 병행
조현병 증상은 아이의 일상생활부터 학교생활, 또래 관계, 주변인 관계, 가족 관계까지 생활 전반에 걸쳐서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이를 위한 치료 또한 인지행동치료, 가족 치료, 사회 기술 훈련 등 종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또한, 조현병의 증상 중 환각과 망상은 할로페리돌, 올란자핀, 퀘티아핀, 리스페리돈과 같은 항정신병 약물로 통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아는 항정신제의 부작용(떨림, 움직임 둔화, 운동 장애, 대사증후군 등)에 특히 취약하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2. 개별화된 교육 계획 및 사회 지원 프로그램 이용
조현병에 대해서 깊이 이해하고 그에 적절한 돌봄과 지원을 제공하는 시설에서 필수적인 학업을 수료하고, 사회 및 직업 재활 훈련 등의 프로그램을 활용한다면 아이는 조현병을 완전히 치유할 수는 없더라도, 좋은 수준의 기능을 달성할 수도 있고 개인이 직면하게 될 여러 가지 기초 지식적·사회적 문제들을 스스로 해결하는 결과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3. 체계적인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소아청소년 조현병은 이를 앓는 아이와 가족 모두에게 오랜 시간 동안 엄청난 끈기와 많은 도전을 요구하는 질환입니다. 특정한 상황에 대한 사회적 기술을 익히는 단순한 사회성 증진 훈련보다는 아이의 연령과 전반적인 발달 과정을 고려한 체계적인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외부 환경보다 비교적 안전하게 구성된 집단 속에서 동시에 여러 사람의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고, 자신이 어떻게 비쳐질 것인가에 대해 배려하는 능력이나, 주의 전환 능력, 또래 관계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들 중 우선 순위를 결정하는 능력 등 구체적인 사회성 발달에 집중하여 아이가 세상에 보다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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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신성웅, & 조수철. (2000). 소아· 청소년 정신분열병 환자의 또래 관계에 관한 고찰: 사례 연구를 중심으로: 사례 연구를 중심으로. 소아청소년정신의학, 11(2), 262-281.
Elia, J. (2023, June 7). 소아와 청소년 조현병. MSD 매뉴얼 일반인용. https://www.msdmanuals.com/ko/home/아동의-건강-문제/소아-및-청소년의-정신-건강-장애/소아와-청소년-조현병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옥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