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슨 말부터 ..어떻게...시작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
이미 온라인 상의 동영상 유포로 인해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
8월 23일 양양 청곡교차로에서 발생한 할리 교통사고의 당사자인
더할리 클럽의 카페지기 카이저 입니다.
우선 저희 팀의 사고로 인해 많은분들께 걱정을 끼쳐 드린 점과
바이크와 라이더에 대한 인식과 위상을 저하시킨데 대하여
모든 라이더들에게 머리 숙여 진심으로 깊은 사과 드립니다.
특히 할리 바이크에 대한 인식을 나쁘게 만든 점을 너무나
가슴 아프게 생각하며 모든 할리 라이더와 클럽들에게
다시 한번 심심한 사과의 말씀을 올립니다
다만 사고 발생 후 사망사고 라거나, 중상이 5명이니 하는
잘못된 소문들이 돌고 있고, 사고 영상을 접한 라이더들의
분석이나 댓글 등에 사실과 다른 점이 많아서 여러분들에게
모든 상황을 상세히 공개하고 따금한 질책을 듣고 반면교사로 삼는것이
정도라고 판단하여 이 글을 올립니다.
무엇보다 궁금하실 사고 부상자의 상황부터 말씀 드리겠습니다.
사고 영상만 보면 엄청난 중상이 있을 것으로 판단되지만
불행 중 다행스럽게도 두 명만이 부상을 입었고
현재 모두 통화가 가능할 정도로 잘 견뎌주시고 계십니다.
2번 여성 라이더는 팔다리 등 여러 곳에 찰과상을 입었고
당일 현장에서는 괜찮다고 했으나 가족과 함께 귀가하여
진찰을 한 결과, 7번 갈비뼈에 금이 갔으며 얼굴과 다른 부위는
이상 없이 현재 입원하여 찰과상 치료 중입니다.
차량을 후방에서 추돌하여 많이 다친 5번 흰색 로드글라이드 라이더는
땅에 떨어지면서 헬멧이 벗겨져 나가 머리를 많이 다쳤을 것으로 예상하시는데
후방추돌후 차량오른쪽 앞으로 추락해 아스팔트에 몇미터 밀렸음에도
천운으로 헬멧 안에 쓰고 있던 헤드셋이 노면에서 머리와 얼굴을 보호해줘서
이마 위쪽에 찰과상만 있을 뿐 뇌 이상없고 얼굴은 상처하나 없이 깨끗합니다.
다만 추돌과 낙하 시 충격으로 갈비뼈와 허리뼈가 손상되서 보조기를 착용하고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레 자리를 잡는지 지켜봐야 하는 상황이며,
무릎에 골절이 있어 부기가 빠지는대로 일주 간격 2회수술을 할 예정입니다.
항간에 떠도는 사망 등 다른 소문은 전혀 사실이 아니고 상기의 내용이 가감없는
부상자들의 현재 상황입니다. 차주가 올린 영상을 보면 모두 중상들이
예상되지만 예상보다 훨씬 가벼운 상해로 하늘에 감사하고 또 감사하고 있습니다.
8월23일 투어 사고의 개요 입니다
지난 8월23일 일요일 더할리 클럽에서 '초심자 장거리연수 투어'라는
제목으로 일요일 정기투어를 진행했습니다.
아마도 '초심자 투어'라는 투어 제목만 보시고 참석자 모두가 초보였고,
초보 여성 라이더 두 명 중 한 명에게 2번 세컨 자리를 맡겼고,
자동차와 추돌한 5번 라이더도 초보고, 로드 역시 초보라는
소문이 돌고 있지만 이는 사실과 많이 다릅니다.
초심자들을 위한 슬로우 투어를 진행하기 위해 투어를 공지했지만
실제 참석자(10명) 중 초심자는 거의 없고 대부분 경력자 들이였습니다.
이번 사고로 부상을 당한 두분, 2번 여성 라이더는 바이크 경력 9년에 매일 바이크로
출퇴근을 하시는 분이고, 5번 흰색 로드글라이드 라이더는 VTX 할리 골드윙을
번갈아 타시는 경력 40년의 베테랑 라이더입니다.
로드 펀치님은 더할리의 로드중 가장 짧은 구력을 가진것은 맞지만 이미 할리 세 기종으로
12만 km를 주행한 경험을 지니고 있으며, 2018년 10월부터 더할리 클럽에서
번투 60여 회, 정투 30회 이상의 투어를 진행한 경험을 지닌 로드마스터입니다.
물론 베테랑과 초보가 사고에서 따로일수없고 자유로울수도 없지만
모두가 초보라서 바이크를 제어하지 못해 난 사고라는 지적은 사실과 다릅니다.

양양 청곡교차로 사고 지점

사고 지점은 고가도로인데 직진도로처럼 보이지만 정상에 올라서면
갑자기 좌로 굽어지는 길이라 늘 사고가 많은 곳이라고 합니다.
사고영상
앞에서 촬영한 사고 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2차선 도로에서 저희 팀은
1차선을 따라 달리고 있었고 코너 구간에서 선회를 하고 있었는데
2번 여성 라이더의 바이크가 갑자기 흔들리면서 슬립이 일어 났습니다.
사고 후 본인에게 물어보니 회전구간에서 차량이 갑자기 제동을 하며 서행하는 바람에
본인도 브레이킹을 하던 중 고가도로 상판의 철제 이음새 부분에서 미끄러진 것으로
기억을 하고 있습니다. 너무 순간에 일어난 일이라 정확한 기억이 없지만 처음엔 오히려
자동차가 본인 바이크를 추돌한 것으로 알았다고 합니다.
2번 라이더의 급작스러운 슬립으로 뒤 따르던 3번 라이더도 잠시 시선을 빼았겼지만
큰 문제없이 1차선으로 빠져 나갔고, 4번 여성 라이더 역시 순간 움찔했지만
역시 1차선으로 문제없이 빠져 나갔습니다.
하지만 5번 흰색 로드글라이드 라이더는 1차선에 슬립하는 여성라이더를 치지 않으려고
순간적으로 2차선으로 차선을 변경했고, 그 뒤를 따르던 6, 8번 바이크도 반사적으로 2차선으로
차선을 바꾸어 진입했습니다. 그런데 회색 차량이 2번 여성라이더와 바이크가 차 앞으로 밀려
넘어오자 급제동을 하게 되었고 5번 흰색 로드글라이드는 그대로 회색차량 후방을 추돌하게 됩니다
그 뒤 홀수 순번인 7번은 사고차량을 피해 1차선으로 다행히 빠져 나왔지만, 2차선 오른쪽에 있던
짝수 6번과 8번 라이더는 유일한 탈출구인 차량의 오른쪽과 고가도로 우측벽 사이 틈으로 들어가
차량 앞으로 빠져 나온뒤 6번은 넘어지면서 앞쪽에 누워있던 2번 바이크와 추돌후 정지하고
8번은 그 옆으로 빠져나가게 되면서 모든 상황이 종료하게됩니다
이런 자세한 상황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 차주 블랙박스 영상만 보시고 초보들이라
코너에서 모두 우측으로 밀려서 사고가 났다고 하시지만 실제 상황은 이랬던 것입니다.
아마 제가 5, 6, 7, 8번에 있었더라도 위와 같은 상황이였을 겁니다.
이런 모든 상황이 약3초 정도의 짧은 순간에 벌어졌고, 나름대로 모두가 당시
최선이라 생각되는 찰라의 판단에 따라 행동했지만 결과는 사고로 이어졌습니다. ㅜㅜ
요약하면 1차선을 달리던 2번 여성라이더가 갑자기 슬립을 했고,
그것을 피하려던 5번 이후 라이더들이 2차선으로 차선을 바꿨으나 2차선에
앞서 가던 차량이 급정지하면서 출구가 막혀서 순식간에 연쇄 추돌이 일어나게 된 것입니다
차량의 우측과 우측벽 사이를 통과해 앞으로 빠져 나온 6번과 8번 라이더는
가벼운 찰과상과 타박상을 입었지만 당일 저희와 함께 현장을 수습하고 사고 조사후
본인 바이크를 운전하여 서울로 복귀했고, 현재 두 분 모두 아무 이상이 없습니다.
이상이 이번 사고의 개요입니다.
솔직히 저희 팀은 당일 일정으로 장거리 투어를 많이 진행하다보니
주행 평균속도가 다른 팀보다 조금 빨랐습니다.
워낙 많은 거리를 함께 달려온 라이더들이다 보니 곡선 구간에서의
충분한 안전속도와 팀원들 간의 안전거리 확보에 실패하면서
전방에서 급작스러운 상황발생에 이런 사고를 피할수 없게 되었습니다
돌이킬수 없지만 많은 후회를 하고 있으며 뼈저린 반성과 자책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 사고로 인해 지난 10년 간 더할리가 쌓아온 명성과 자부심,
치열했던 투어에 대한 노력이 하루 아침에 부정 당할수 밖에 없는 상황이기에
참담한 심정 금할길 없으나 이제라도 부족했던 점을 개선해서
다시 일어설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저희를 향한 꾸지람, 지적, 위로의 말씀 모두를 겸허히 받아 들이겠습니다.
또한 이 사고에 관해 추가로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솔직히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최초 영상이 유출된 경위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그 영상은 차주가 보험회사에서 본인들도 10프로 정도 책임비율이 나올수 있다고 하니
조언을 구하고자 모 자동차 사이트에 올린 것이 퍼졌다고 합니다.
사고 당사자로서 보기 힘든 험한 영상이고, 무엇보다 당사자들이
그 영상의 공개를 원치 않기에 사고경위를 설명하려 저희가 올린 이 영상 외에
차주가 올린 그 영상은 앞으로도 삭제를 위해 노력할겁니다
혹시 여러분들의 사이트에 영상이 올라온게 있다면 사고 당사자인
저희들이 힘들어 하니 어렵더라도 삭제해 주실것을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모쪼록 코로나 사태로 모두가 힘든 시기에 이렇게 큰 폐를 끼쳐드려
모든 라이더들과 클럽들에게 죄송한 마음 금할 수가 없습니다.
앞으로 많은 점을 개선하여 더 좋은 모습 보여드릴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사고를 당한 저희들에게 같은 라이더로서 따뜻한 위로를
전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위로금을 보내주신 카페지기 할리님과 막타님 , 리카온스 , HD할리코리아 , 자유로자유인 ,
할리패밀리, 아프로디테, 박정복님. 박준도님. 김두집님 , 신운철님, 최윤철님, 한기훈님,
이영길님 등 형제 클럽과 더할리 회원 여러분들에게 깊은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다시 클럽을 재정비해서 좋은 모습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2020년 8월28일
더할리 카페지기 카이저 올립니다.
다치신분들 빠른 쾌유바랍니다
더할리가족분들 힘내시고요
위로해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다치신 분들의 빠른 쾌유를 기원하며,
다시 일어서는 클럽이 되시길 바랍니다.
위로의 말씀에 감사드립니다
대한민국이 좁다고 대한민국 곳곳을 달리시는 클럽네 사고가 없을수 있겠습니까. 오히려 사고는 예견되어 있지만 상황상황 발생되는 순간을 어떻게 메뉴얼대로 연습대로 피해갈수 있겠습니까. 안타까운 마음 전합니다.
대한민국 열정최고 "더할리"의 열정에 더이상 상처가 생기지 않도록
잘 아물기를 기원합니다.
위로를 주셔서 깊이 감사드립니다
중요한 안전을 다시금 생각하게 하네요
쾌차하시고 더 안전하고 즐거운 라이딩 하시길 기원하고
더할리의 한계단 성숙해지는 계기로 삼고 화이팅 하시길.....
위로의 말씀 감사드립니다
천만 다행입니다
라이더 분들 빠른 쾌유와
복귀를 빌며
힘내세요~
위로의 말씀 감사합니다
난무하던 오해의 진실을 확실하게 밝혀주시는군요 마음이 무거우시겟습니다~ 힘내시구요
라이더분들의 빠른쾌유를 빕니다.
위로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빠른 쾌유를 기원드립니다.
위로주셔서 감사합니다
다행이네요 빠른쾌유를 기원합니다
재키최님 감사합니다
사고영상을 보고 같은 라이더로 걱정을 많이했는데 카이저님의 글을보니 천만다행입니다
아무쪼록 빠른쾌유를 바라면서
전통있는클럽 더할리의
화이팅을 기원하겠습니다.
예상보다 부상이 크지않아 정말 하늘에 감사드리고 있습니다.
위로의 말씀 주셔서 고맙습니다
다치신 분들의 빠른 쾌유를 기원합니다
13월님 위로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시간이 많이 지났지만 심심한 위로의 말을 전하네
맘 상심하지말고 누구나 사고는 있는법 2차사고 큰 사고 없는게 더할리 모든분들의 복이 아닐까 해
다친분들의 빠른 쾌유를 빌어
위로해줘서 정말 고맙네 친구..
자주 지나는곳에서 이런 사고가 있었다니 안타깝습니다.
그래도 정말 큰 부상이 없다는게 어찌나 다행인지 모릅니다.
부상당하신 분들 빠른 쾌유 바라며
항상 라이더들을 위해 봉사해주시는 더 할리클럽이 이번일을 계기로 더 나은 클럽으로 갈수있길 응원합니다
스케이트짱님 위로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어!
이제 알았네요.
부상자 모두 빠른 쾌유를 바랍니다.
아울러 더 할리 클럽의 새로운 도약과 모든 라이더들의 안전을 기원 합니다.
카이저님을 비롯한 모든 더할리 회원님들 언제나 최고인거 아시죠?
힘 내세요.
국화축제님 위로해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카이져님 더할리클럽 힘내시구요!! 사고당사자분들 빠른 쾌유를 바랍니다!!!같은 라이더로써 많은 공감이 됩니다!!
건스님 부끄럽지만 위로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사고로 고생이 많겠네요. 모든 분들의 쾌유와 빠른 정상생활 복귀를 기원합니다.
백두대간 낙동정맥 카이저루트 덕분으로 감사하는 사람입니다.
위로해 주심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카이저회장님, 이런일이 있었군요. 빨리 털어 내시고 이번일을 교훈 삼아 더욱 더 명문클럽으로 거듭 나시기 바랍니다!
형님 심려 끼쳐드려서 송구스럽고 또 격려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반면교사로 삼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천만 다행 이군요
빠른 쾌유 바람니다
박태흠님 위로의말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