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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테일즈위버입니다.
12/20(수) 정식 서버 v8.81 패치 후 변경되는 사항을 안내드립니다.
점검 일정
2023년 12월 20일(수) 오전 8시 ~ 오후 2시 (6시간)
변경 내용
▶ 전투 밸런스 개선
- 골모답의 기운, 골론의 기운, 정화된 골모답의 기운, 정화된 골론의 기운 아이템이 삭제됩니다.
- 장비 아이템의 세트 효과가 삭제됩니다.
: 眞-큐피트 4세트 추가 효과 중 레어 드랍율 증가는 능력치와 무관한 세트 효과이므로 유지됩니다.
- 어비스, 이클립스 장비 중 4개 부위(헬름, 아뮬렛, 건틀렛, 부츠)의 기본 능력치가 상승됩니다.
[개발자 코멘트] 어비스 세트 효과가 삭제되며, 아퀼루스에서 어비스로의 장비 진화 메리트를 부여하기 위해
어비스 장비와 이클립스 장비의 4개 부위(헬름, 아뮬렛, 건틀렛, 부츠)의 찌르기, 베기, 마법 공격력, 마법 방어력의 기본 능력치가 각각 10씩 증가됩니다.
※ 증가되는 기본 능력치는 12/20(수) 점검을 통해 보유하고 있는 어비스, 이클립스 장비에 자동 적용될 예정입니다.
- 하단의 아티팩트에 ‘피해 저항 10%’가 추가됩니다.
아티팩트 | ||
프시키의 힘 | 아크론의 힘 | 이클립스의 힘 |
프시키의 마력 | 아크론의 마력 | 이클립스의 마력 |
프시키의 신성 | 아크론의 신성 | 이클립스의 신성 |
프시키의 자력 | 아크론의 자력 | 이클립스의 자력 |
프시키의 참력 | 아크론의 참력 | 이클립스의 참력 |
프시키의 물리력 | 아크론의 물리력 | 이클립스의 물리력 |
프시키의 능력 | 아크론의 능력 | 이클립스의 능력 |
프시키의 마참력 | 아크론의 마참력 | 이클립스의 마참력 |
※ 비교를 위해 기존 디펜시오 아티팩트의 '피해 저항' 수치를 안내 드립니다.
아이템명 | 피해 저항 수치 |
프시키 - 디펜시오 | 15% |
아크론 - 디펜시오 | 30% |
이클립스 - 디펜시오 | 30% |
- 세트 효과가 제거됨에 따라 체력 연마류 스킬의 효과가 상향됩니다.
효과명 | 변경 전 | 변경 후 |
스페셜 스킬 (ⓟ 체력 연마) | 1레벨당 체력 5,000 증가 (최대 50,000) | 1레벨당 체력 7,000 증가 (최대 70,000) |
스페셜 스킬 (ⓟ 고급 체력 연마) | 1레벨당 7,000 증가 (최대 70,000) | 1레벨당 10,000 증가 (최대 100,000) |
- 보급형 무기 연마, 무기 연마, 보급형 방어구 연마, 방어구 연마 스킬의 레벨이 모두 1레벨로 변경됩니다.
: 1~5레벨 연마 효율은 장비 계수로 이관하여 장비 능력치 향상에 대한 체감이 늘어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연마 강화 스킬로 인해 증가하는 증가 폭은 유지하여 연마 강화 습득 레벨에 따른 효율은 유지됩니다.
[개발자 코멘트] 무기 연마와 방어구 연마는 최초 아이템 적용 시점에서는 희소성이 높은 아이템이었고,
당시 레벨업도 현재만큼 쉽지 않아 장비 능력치 향상이 어려워 연마 스킬의 효율이 높게 적용되었습니다.
다만 이번 전투 밸런스 개선을 진행하여 장비 계수가 상향 조정됨에 따라 연마 아이템의 효율이 과도하게 증가하게 되어
일반/보급형 연마의 경우, 최초 기획 사양과 현재의 기획 사양이 달라져 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
- 장비 계수가 상향됩니다.
: 장비 아이템 공격력 계수 3배 이상, 방어력 계수 2배 이상 상향됩니다.
[개발자 코멘트] 이번 밸런스 개선 업데이트 준비 시 장비 스펙업에 대한 체감을 강화 시켜 드리는 것을 가장 큰 목표 중 하나로 설정하였습니다.
세트 효과로 인해 장비 스펙업에 어려움을 겪거나, 기운류 아이템을 포함한 과도한 버프 및 연마 효율로 인해
장비 스펙업 시 느껴지는 성장 체감이 적은 경우 등을 개선하기 위해 장비 계수를 상향하였습니다.
- 에타의 의지로 인해 상향되는 최대 방어력 수치가 모든 레벨에서 1,000만큼 증가하게 됩니다. (*에타 1레벨 기준 13,100으로 조정됩니다.)
: 방어 효율이 변경됨에 따라 피격 피해량과 관련된 버프 내용들을 기존에 비해 낮은 수치로 변경됩니다.
- 찬스가드, 하드스킨이 피격 피해량 감소 효과로 변경됩니다.
- 감전(뇌전)이 대상의 공격력을 직접적으로 감소시키는 것이 아닌 공격 피해량 감소 효과로 변경됩니다.
* 찬스 가드: 루시안 <찬스 가드>, 란지에 <공화국 주화>, 리체 <피유 솔리도>, 아나이스 <어스 프로텍션 특화>
* 감전(뇌전): 녹턴, 조슈아, 티치엘, 아나이스 파괴 정령, 클로에
- 방어 밸런스 조정과 함께 조정 이후에도 적합한 밸런스를 유지하기 위해 이클립스 보스 몬스터의 공격력이 하향 조정됩니다.
- 1:1 범위 스킬 위력이 조정됩니다. 각 캐릭터별 변경되는 내용은 [바로가기]를 클릭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자크를 비롯하여 스킬 위력이 하향 조정된 캐릭터는 변경된 장비 계수가 적용된 이후에 기존에 비해 과도한 효율이 발생하여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실제 대미지는 기존보다 같거나 높게 적용될 예정입니다.
: 장비 계수 상향만으로도 모든 캐릭터들이 기존보다 높은 효율을 내지만 각 캐릭터 간의 밸런스 조정 및 상향 평준화를 위해 스킬 위력을 전반적으로 모두 조정하였습니다.
: 바로가기에서 확인할 수 있는 위력은 최대 레벨 기준입니다.
▶ 캐릭터
- 리체의 시나리오적 설정이 담긴 패시브 스킬이 추가됩니다.
스킬명 | 효과 |
ⓟ 친구 | 친한 친구들과 함께일 때, 서로 힘을 합쳐 더 강하게 싸울 수 있게 된다. 팀에 막시민 또는 조슈아가 있으면, 리체, 막시민, 조슈아의 공격 피해량이 증가한다. |
ⓟ 샐러리맨 | 미렝게트 의상실에서 일하며 막스 카르디의 의상을 제작할 만큼 뛰어난 손재주를 보유하고 있다. 라이선스를 통한 제조 능력이 더 우수하다. |
ⓟ 손재주 | 샐러리맨을 비롯한 다양한 테러리스트들에게 목숨이 노려지는 상황이 잦아짐에도 겁먹지 않고 용감하게 맞서 싸우는 강한 심지를 갖고 있다. 피격 시 경직되지 않는다. |
ⓟ 눈치 | 미랭게트 의상실에서 막내로 근무하면서 행동이 빨라졌다. 이동속도가 증가한다. |
- 소환수와 아나이스의 능력치가 동기화되는 주기가 대폭 감소합니다.
: 아나이스의 능력치가 소환수의 능력치에 전이되는 주기를 감소시켜, 원활한 전투를 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버프 동작 방식 개선
- 공격력, 방어력의 증가/감소 용어가 통일됩니다.
구분 | 변경 전 | 변경 후 |
공격력 | 캐릭터 유틸, 도핑 및 이벤트 버프, 룬 스킬 | 공격 피해량 |
각성, 에타 보너스 | 각성 대미지 | |
손목 부가옵션, 아티팩트 | (각 계열) 공격력 예시) 찌르기 공격력 | |
테시스 코어 세트 효과, 클럽S효과(공격력 증가) | 최종 대미지 | |
방어력 | 캐릭터 유틸, 도핑 및 이벤트 버프, 룬 스킬 룬 심화 : 방어, 갑옷 부가옵션, 손목 부가옵션 (공격력 증가, 받는 피해 증가) 등 신발 부가옵션 (이동 속도 증가, 받는 피해 증가) 등 | 피해 감소 |
어빌리티, 아티팩트 | 피해 저항 | |
버프 스크롤, 몬스터 카드 스킬, 룬 스킬 (투명 갑옷) | (물리/마법) 피해 흡수 | |
무기 부가옵션 (물리 적중 피해/마법 적중 피해) 등 | (물리/마법) 피해 증폭 |
- 공격 피해량/피해 감소 표기 UI가 추가됩니다.
: 버프 표기 UI는 상단 버프 버튼 또는 단축키(Y)를 통해 UI를 오픈할 수 있습니다.
구분 | 변경 전 | 변경 후 |
공격 피해량 표기 그룹 | 눈사람족 특제 포션, 이자벨의 비법 (대미지) 이자벨의 특선 묘약 (대미지) | 이자벨 버프 (최대 40%) |
‘이자벨 버프’ 그룹에 포함되지 않는 모든 버프 아이템 (스페셜 출석 체크 버프, 탐험 포인트 버프 등) 룬 스킬 (최후의 반격) | 일반 버프 아이템 (최대 30%) | |
캐릭터 팀 기여 버프 캐릭터 본인 버프 (시너지, 패시브, 자버프) | 스킬 버프 (최대 65%) | |
피해 감소 표기 그룹 | 보호의 비약 | 비약 버프 (최대 20%) |
스페셜 출석 체크 버프, 탐험 포인트 버프, 이벤트 버프 | 일반 버프 (최대 15%) | |
캐릭터 팀 기여 버프, 캐릭터 본인 버프 (시너지, 패시브, 자버프) | 스킬 버프 (최대 30%) |
- 피해량 버프 그룹이 구분되며 최대 적용 계수가 추가됩니다.
구분 | 변경 전 | 변경 후 |
공격 피해량 그룹 | 눈사람족 특제 포션, 이자벨의 비법 (대미지) 이자벨의 특선 묘약 (대미지) | 이자벨 버프 (최대 40%) |
‘이자벨 버프’ 그룹에 포함되지 않는 모든 버프 아이템 (스페셜 출석 체크 버프, 탐험 포인트 버프 등) 룬 스킬 (최후의 반격) | 일반 버프 (최대 30%) | |
룬 심화 : 공격, 피버 효과, 어빌리티, 칭호 | 캐릭터 자체 버프 (최대 70%) | |
캐릭터 팀 기여 버프, 캐릭터 본인 버프 (시너지, 패시브, 자버프) | 스킬 버프 (최대 65%) | |
피격 피해량 그룹 | 보호의 비약 | 비약 버프 (최대 20%) |
스페셜 출석 체크 버프, 탐험 포인트 버프, 이벤트 버프 | 일반 버프 (최대 15%) | |
갑옷 부가옵션 (피격 피해량 감소), 룬 심화 : 방어 | 캐릭터 자체 버프 (최대 15%) | |
캐릭터 팀 기여 버프, 캐릭터 본인 버프 (시너지, 패시브, 자버프) | 스킬 버프 (최대 30%) |
- 캐릭터 버프 및 버프 아이템을 비롯한 버프의 수치와 효율이 변경됩니다. 각 캐릭터별 변경되는 내용은 [바로가기]를 클릭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명 | 변경 전 | 변경 후 |
스페셜 출석 체크 버프 (공격력/방어력) | +20% | +10% |
탐험 포인트 버프 (공격력/방어력) | +10% | +5% |
정착 지원 버프 (공격력) | +20% | +10% |
改-각성의 비약 (공격력) | +20% | +5% |
보호의 비약 (방어력) | +20% | +10% |
룬심화(방어) | +9% | +15% |
피버 효과 (공격력) | +20% | +10% |
- (改-)각성의 비약, (改-)신뢰의 물약, 속성 앰플 아이템 사용 후 사망 시 버프가 해제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눈사람족 특제 포션과 강화(*이자벨의 비약 (대미지)류 스킬) 스킬이 아이템 사용 순서에 관계없이 중첩 사용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 콤보 효과 개선
- 공격 피해량 증가 콤보 효과가 30% → 15% 로 변경됩니다.
- 방어 효과가 기존 아이템 방어 배율 증가에서 별도 콤보 보너스로 인한 피격 피해량 감소로 변경됩니다.
[개발자 코멘트] 전투 밸런스 조정 업데이트 시, 콤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공격 피해량 증가 및 방어력 증가 효율이
기존보다 과하게 동작하여 무딜 캐릭터들도 콤보가 강제되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효과를 조정하였습니다.
▶ 전투 밸런스 개선 기타
- 모든 캐릭터의 기본 이동속도가 22 / 27로 변경됩니다.
※ 기존 가장 이동속도가 빨랐던 캐릭터의 걷기와 달리기 기준으로 일괄 10 상향한 수치이며, 캐릭터 구분없이 모든 캐릭터에 적용됩니다.
- 재분배 시 적용된 DEF당 증가하는 HP가 일부 상향됩니다.
: 재분배 시에만 적용되어, 정식 서버 업데이트 이후 ‘(전체) 재분배 스크롤’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 장비 계수가 상향됨에 따라 반짝이는 장비 연마제, 반짝이는 장비 광택제 효과가 40%로 하향됩니다. (*기존: 7% 증가)
- '가나폴릭 로열 클로크 – 몸(몸)', 어밴던로드 쟁탈전 순위 보상인 ‘승자의 증표’, ‘승자의 위엄’, 다크 어비스 윙 외형 변환 효과를 통해 획득할 수 있는 ‘추가 옵션’이 삭제됩니다.
- 성스러운 조각, 여신의 눈물 아이템이 삭제됩니다.
: 하단의 아이템이 룬의 정원 NPC 투투에게 판매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아이템명 | 판매 가격 |
봉인된 골론의 기운 봉인된 골모답의 기운 성스러운 조각 | 50,000,000 SEED |
여신의 눈 | 25,000,000 SEED |
[개발자 코멘트]
이번 2023 하반기 밸런스 개선 작업은 개발자노트를 통해 안내 드린
버프, 장비 세트 효과, 공격/방어 등의 밸런스 조정을 위주로 조정하였습니다.
위의 작업을 진행하며 변경된 내용에 따라 각 캐릭터의 1:1 스킬과 범위 스킬의 위력을 우선적으로 조정하였습니다.
이후 명중, 회피, 크리티컬 등 전투에 관여하는 모든 영역에 대해서 순차적으로 조정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며,
공격력 및 방어력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확인하여 꾸준히 조정해 나가겠습니다.
캐릭터별 세부 밸런스 조정 작업은 추후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며,
이번 밸런스 조정으로 인해 전투 측면에서 가장 많은 변화를 겪은
아나이스 - 비호정령의 구조 개선을 2024년 상반기 내에 작업하여 적용할 예정입니다.
아직 개발 중인 단계로 자세한 안내는 어려우나, 설치기 스킬 통합, 버프 스킬 통합 및 스킬 사용 주체를
아나이스로 변환하는 등의 작업을 고려하고 있으며, 위 부분들은 내부 테스트를 거쳐 변경될 수 있습니다.
테일즈 가족 분들께서 건의의 뿔피리를 통해 보내주시는 캐릭터 각각의 밸런스 건의사항은 모두 확인하고 있으며,
추후 캐릭터 밸런스 업데이트가 진행될 때 참고하여 진행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많은 분들께서 이번 밸런스 업데이트에 대해 우려와 걱정의 목소리를 보내주시는 부분은 인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지난 개발자노트를 통해 안내해드린 내용과 같이
밸런스 패치는 일회성이 아닌 주기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밸런스를 조정해 나갈 예정이며
이는 캐릭터 스킬 위력만 조정하는 것이 아닌 전투에 기여하는 모든 면을 다각도로 검토하여 조정해 나갈 예정입니다.
▶ 콘텐츠 정보 시스템
- 주요 던전과 필드 보스의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콘텐츠 정보 시스템이 업데이트 됩니다.
: 콘텐츠 정보 시스템은 사이드 버튼 또는 단축키(Ctrl+T)를 통해 UI를 오픈할 수 있습니다.
▶ 던전 보상 개선
- 주요 던전의 입장 및 보상 획득 조건이 명의당 1개 캐릭터만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 머큐리얼 케이브, 루미너스, 신조의 둥지, 어비스 심층의 입장 및 보상 획득 조건이 명의당 1개 캐릭터만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 주요 던전의 보상이 상향 조정됩니다.
: 머큐리얼 케이브, 루미너스, 신조의 둥지, 어비스 ‘일반/어려움 난이도’의 보스 몬스터 처치 시 클리어 SEED 보상이 상향됩니다.
던전 | 머큐리얼/루미너스 | 신조의 둥지 | 어비스 | |||||
난이도/모드 | 솔로 | 팀 | 일반 | 어려움 | 일반/솔로 | 일반/팀 | 어려움/솔로 | 어려움/팀 |
기존 | 10,000,000 | 14,000,000 | 7,000,000 | 18,000,000 | 4,500,000 | 6,000,000 | 8,500,000 | 10,000,000 |
변경 | 15,000,000 | 15,000,000 | 8,000,000 | 20,000,000 | 5,500,000 | 7,000,000 | 10,500,000 | 12,000,000 |
: 어비스 심층의 지옥 난이도의 보스 몬스터 처치 시 '아크론의 요새 잔해' 3개를 기본 보상으로 획득합니다.
: 어비스 심층의 보스 몬스터 처치 시 레어 보상이 2회에서 3회로 증가합니다.
: 어비스 심층의 보스 몬스터 처치 시 획득 가능한 ‘아크론 훈장’ 개수가 상향 조정됩니다.
난이도 | 기존 | 변경 |
어려움 | 6 | 12 |
지옥 | 15 | 30 |
: 머큐리얼 케이브, 루미너스, 신조의 둥지 보스 몬스터 처치 시 레어 보상이 1회에서 2회로 증가합니다.
: 신조의 둥지에서 획득 가능한 ‘신조의 가루’ 아이템의 개수가 2배로 상향 조정됩니다.
[개발자 코멘트]
이번 2023 하반기 밸런스 개선 작업으로
대부분의 캐릭터의 공격력이 상향되어 기존보다 던전의 클리어가 원활하게 조정되어
다수의 캐릭터를 활용하는 보상을 획득하는 난이도가 하락하였습니다.
다수의 캐릭터로 쉽게 보상을 획득하는 경우
전체적인 게임 경제와 재화 가치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던전 보상 획득이 가능한 캐릭터의 수를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다만 1개의 캐릭터로 플레이하는 경우 더 많은 보상을 가져갈 수 있도록
기본 보상 및 SEED 상향 조정이 진행되었으며 레어 보상 획득 횟수가 증가하였습니다.
증가한 보상 횟수는 듀얼 부스트에도 적용될 예정입니다.
끝으로 동일 명의 내 여러 캐릭터로 사용한 듀얼 부스트에 대한 처리 방안을 검토 중이며
자세한 내용은 12/20(수) 점검 중 추가 안내드릴 예정입니다.
▶ 이벤트
- 엘티보 ‘눈의 향연’ 이벤트가 시작됩니다.
- 네냐플 대축제 3차 이벤트가 종료됩니다.
- 버닝러시 및 정착 지원 이벤트가 종료됩니다.
: 버닝러시 이벤트에 이미 참여 중인 캐릭터의 경우 2024년 1월 25일(목)까지 퀘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슬레이어즈x테일즈위버 콜라보 이벤트가 종료됩니다.
▶ 그래픽
- 제로스 변신 망토 착용한 일부 캐릭터의 스킬 이펙트가 어색하게 표현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일부 캐릭터가 보노보노 머리와 리나 망토를 함께 착용한 모습이 어색하게 표현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기타
- 특정 지역에서(예시: 루모리) 어빌리티 매직리폼을 사용할 수 없는 문제가 수정됩니다.
- 통곡의 탑 49층 진입 후 이동이 불가능한 현상이 수정됩니다.
- 특정 아이템을 이용해 레이싱 이벤트 선수를 퇴장시킬 수 있는 문제가 수정됩니다.
- 네냐플 (칭호 4종), 新퀘스트 체험가 (칭호 15종) 관련 칭호를 획득할 수 없는 문제가 수정됩니다.
: 점검 후, 네냐플 (칭호 4종) 그룹의 칭호는 네냐플 NPC 에밀 뮈에가 제공하는 퀘스트를 통해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점검 후, 新퀘스트 체험가 (칭호 15종) 그룹의 칭호는 켈티카 NPC 와리스를 통해 획득할 수 있도록 추가됩니다.
- ‘장비 연마제’, ‘장비 광택제’ 아이템 효과가 적용된 장비에 동일 효과 아이템을 재사용 시 남은 시간이 연장되도록 수정됩니다.
- ‘장비 연마제’, ‘장비 광택제’ 아이템을 장착 중인 장비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수정됩니다.
- 슬레이어즈 카리스마 헤어 판매가 종료됨에 따라, 기존 카리스마 헤어 15종이 적용되어 총 15가지 헤어 스타일 중 하나의 헤어가 시술됩니다.
- 홈페이지 캐릭터명 변경 조회 페이지의 변경일시 항목은 시간을 제외하고 변경 날짜만 표기되도록 수정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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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