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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피성과 대제사장 [민수기 35장 22~29절]
22 악의가 없이 우연히 사람을 밀치거나 기회를 엿봄이 없이 무엇을 던지거나
23 보지 못하고 사람을 죽일 만한 돌을 던져서 죽였을 때에 이는 악의도 없고 해하려 한 것도 아닌즉
24 회중이 친 자와 피를 보복하는 자 간에 이 규례대로 판결하여
25 피를 보복하는 자의 손에서 살인자를 건져내어 그가 피하였던 도피성으로 돌려보낼 것이요
그는 거룩한 기름 부음을 받은 대제사
장이 죽기까지 거기 거주할 것이니라
26 그러나 살인자가 어느 때든지 그 피하였던 도피성 지경 밖에 나가면
27 피를 보복하는 자가 도피성 지경 밖에서 그 살인자를 만나 죽일지라도 피 흘린 죄가 없나니
28 이는 살인자가 대제사장이 죽기까지 그 도피성에 머물러야 할 것임이라 대제사장이 죽은 후에는
그 살인자가 자기 소유의 땅으로
돌아갈 수 있느니라
29 이는 너희의 대대로 거주하는 곳에서 판결하는 규례라
살인죄에 대한 처벌 규례 [민수기 35장 30~34절]
30 사람을 죽인 모든 자 곧 살인한 자는 증인들의 말을 따라서 죽일 것이나
한 증인의 증거만 따라서 죽이지 말 것이요
31 고의로 살인죄를 범한 살인자는 생명의 속전을 받지 말고 반드시 죽일 것이며
32 또 도피성에 피한 자는 대제사장이 죽기 전에는 속전을 받고 그의 땅으로 돌아가 거주하게 하지 말 것이니라
33 너희는 너희가 거주하는 땅을 더럽히지 말라 피는 땅을 더럽히나니 피 흘림을 받은 땅은
그 피를 흘리게 한 자의 피가 아니면 속
함을 받을 수 없느니라
34 너희는 너희가 거주하는 땅 곧 내가 거주하는 땅을 더럽히지 말라
나 여호와는 이스라엘 자손 중에 있음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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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말씀요약
부지중에 살인한 자는 도피성에 거주하다가 대제사장이 죽은 후에야 자기 소유의 땅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이전에 나가면 그를 죽여도 죄가 아닙니다. 살인한 자는 두 명 이상의 증언을 받아야 하고,
고의로 살인한 자는 반드시 죽여야 하며, 하나님이 거주하시는 땅을 더럽히지 말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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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피성과 대제사장 [민수기 35장 22~29절]
재판은 하나님의 정의를 반영합니다. 누군가 악의 없이 우연히 사람을 죽인 경우라면, 그를 죽이지 않는 것이 하나님의 정의입니다. 그의 행동이 실수였음이 판명되면, 보복을 당하지 않도록 그를 도피성으로 보내야 합니다. 실수로 살인한 자는 대제사장이 죽기까지 도피성에 머물러야 합니다. 만약 그가 도피성 경계 밖으로 나갈 경우, 피해자의 가족이 그를 죽여도 죄가 되지 않습니다. 대제사장의 죽음은 도피성에 피한 자에게 복음입니다. 실수로 살인한 자는 대제사장이 죽은 후에 자신의 땅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도피성 제도는 예수님을 생각나게 합니다. 완전한 대제사장이신 예수님의 죽음으로 모든 죄인이 죄와 사망에서 자유를 얻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의롭게 되고 참 자유를 얻는 길은 오직 예수님 안에 거할 때입니다.
실수로 살인을 저지른 사람이 도피성에서 나가도 안전한 때는 언제였나요?
내가 죄에서 진정한 해방을 경험한 적은 언제였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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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인죄에 대한 처벌 규례 [민수기 35장 30~34절]
하나님 형상대로 지음 받은 인간은 소중한 존재입니다. 그러므로 고의로 사람을 죽인 자는 반드시 처형해야 합니다(창 9:6). 이때 공정한 재판을 위해 두 명 이상의 증인이 있어야 합니다. 의도적 살인죄에 대해서는 생명의 속전(벌금형)도 허락되지 않습니다. 고의적 살인자는 반드시 죗값을 치러야 하는데, 그 죗값을 돈으로 대신할 수 없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가나안 땅을 피로 더럽히지 말아야 합니다. 하나님은 자기 백성이 거할 땅이 피 흘림으로 오염되지 않길 바라시기에 철저한 규정을 두십니다. 거룩하신 하나님이 그 땅에 함께 거하시기 때문입니다.
이스라엘이 가나안 땅을 더럽히지 말아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내 안에 하나님이 거하시도록 내가 멀리할 죄악은 무엇인가요?
한절묵상:민수기 35장 28절
도피성 규례는 예수 그리스도 대속 사역의 그림자입니다. 대제사장의 죽음으로 죄의 보복에서 벗어나는 일은 예수님의 죽으심으로 죄에서 해방되는 일을 예표합니다. 대제사장이 죽으면 살인자는 해방되어 자기 땅으로 돌아갈 수 있었습니다. 대제사장의 죽음을 살인자의 죽음으로 간주한 것입니다. 하나님의 공의는 죄에 대해 마땅한 제값을 치르는 것입니다. 죄의 대가는 죽음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으로 죄를 용서받고 새 생명을 얻는 것이 하나님의 공의입니다.
흉측한 상황이 순전한 영광으로 바뀌는 과정을 볼 최적의 장소는 그리스도의 십자가다. - 캐럴린 레이시
오늘의기도
하나님, 겉으로 드러나는 죄뿐 아니라 마음의 동기를 살피시는 하나님을 경외합니다. 하나님의 은혜 밖에서는 제가 죄의 사슬에서 벗어날 길이 없음을 고백합니다. 도피성이 되어 주신 예수님의 대속 은혜를 기억하며, 거룩하신 하나님의 자녀로 거룩하게 살아가게 하소서.
민수기35:22-34절
우리에게 주시는 교훈은 오늘 본문은 도피성의 연장에 있습니다
특별히 부지중에 거한 자에 대해 말씀하고 있습니다
2가지 교훈을 주십니다
첫째, 참 자유를 얻기 위해서는 도피성에 머물러야 합니다
부지중에 사람을 죽였다고 해서 살수 있는게 아닙니다
부지중에 사람을 죽였다면 우선 그 사람을 도피성에 피하게 합니다
그리고 대제사장이 죽기 까지 도피성에 머물러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대제사장이 죽기 전에 도피성에 나오면 보복하는 자가 그 사람을 죽여도 피 흘린 죄가 없게 됩니다
대제사장이 죽으면 그때 도피성에 나와 집으로 돌아갈수 있습니다 아무도 해할수가 없습니다
말씀의 요지는 28절 하반절입니다 "이는 살인자가 대제사장이 죽기까지 그 도피성에 머물러야 할 것임이라"
이 말씀이 우리에게 주시는 교훈이 있습니다
우리는 실수하고 연약해서 넘어집니다 그때 우리는 도피성 되신 예수안에 머물러야 합니다
가만히 있으면 보호를 받을수 없습니다
그러나 예수안에 머물면 예수님의 보호를 받습니다
두번째는 여호와가 이스라엘과 함께 하시기에 그들이 머무르는 땅이 거룩합니다
내가 있는 곳에 하나님이 계시기에 그곳에 거룩한 곳이 됩니다
본문은 살인자에 대해 철저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거룩을 손상시켜서는 안되는 것을 말씀합니다
몇가지를 말씀합니다
6월9일 상동역 전도
30절에 한 증인의 말만 듣고 죽여서는 안된다고 말씀합니다
한명의 말만 믿으면 일이 잘못될수 있고 그러면 무고하게 사람을 죽일수가 있습니다
그러면 무고하게 피를 흘리고 그 피로 땅이 더러워집니다
31절에 살인자에게 속전을 받아 살려주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죄 있는 자를 살려주면 땅이 더러워 지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32절에 도피성에 피하였는데 속전을 받고 집으로 돌아가게 하지 말라고 말씀합니다
그러면 고의로 사람을 죽이진 않았지만 말을 듣지 않아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죄 짓게 하고
마찬가지로 그 땅에 피흘리게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살인자에 대해 특별하고 엄격하게 말씀하시는 이유가 있습니다
피가 땅을 더럽히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34절 여호와께서 이스라엘과 함께 계시는 그곳이 거룩한 곳이기 때문입니다
우리에게 주시는 교훈은 하나님이 나와 함께 하시기에 죄를 멀리하고 거룩해야 합니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더러움이 나와 가정 그리고 공동체를 더럽히지 못하게
하나님의 거룩을 지켜내야 하는 것입니다
죄의 더러움이 강한가를 알수 있습니다 죄의 더러움이 나와 가정 공동체에 들어오지 못하게
하나님의 거룩함을 지켜내는 우리 모두 되시길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6월9일 전도
도피성은 악의가 없이 우연히 실수로 사람을 죽인 자로 하여금 피의 보복자를 피하여 살 수 있게 하시려는 하나님의 자비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그러나 도피성에 피해서 목숨을 부지했다고 해서 그의 피흘린 죄가 아주 대속을 받은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도피성에 피한 자는 속전을 내고 대속을 받아 자기 집으로 돌아갈 수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그 피를 흘리게 한 자의 피가 아니면 속함을 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거룩한 기름 부음을 받은 대제사장이 죽기까지 그는 도피성 안에만 거주해야 하고, 그가 도피성 밖에 나가면 보복자가 그를 죽여도 죄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대제사장이 죽은 후에는 그 피 흘린 죄가 속함을 받아 자기 집으로 돌아갈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여기서 도피성이 예수님을 가리키고 있음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대제사장이신 예수님이 우리를 대신하여 죽으심으로 모든 죄에서 우리를 대속하셨고 하나님 앞으로 인도하셨기 때문입니다 "단번에 죄를 위하여 죽으사 의인으로서 불의한 자를 대신하셨으니 이는 우리를 하나님 앞으로 인도하려 하심이라"(벧전3:18)
우리의 대제사장께서 우리의 범죄 때문에 내줌이 되셨다가 의롭다 하심을 위하여 부활하셨기 때문입니다 "예수는 우리가 범죄한 것 때문에 내줌이 되고 또한 우리를 의롭다 하시기 위하여 살아나셨느니라"(롬4:25)
그러므로 영광이 우리 주님께 영원토록 있기를 원합니다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곧 우리 아버지의 뜻을 따라 이 악한 세대에서 우리를 건지시려고 우리 죄를 대속하기 위하여 자기 몸을 주셨으니 영광이 그에게 세세토록 있을지어다"(갈1:4~5)
그러므로 기쁨이 우리에게 영원토록 있기를 원합니다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의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었은즉 화목하게 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아나심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을 것이니라 그뿐 아니라 이제 우리로 화목하게 하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 안에서 또한 즐거워하느니라"(롬5:10~11)
그러므로 우리가 피난처요 도피성이신 주 안에 거하여 복을 누리기 원합니다 "하나님께 가까이 함이 내게 복이라 내가 주 여호와를 나의 피난처로 삼아 주의 모든 행적을 전파하리이다"(시73:28)
오직 우리의 피난처를 떠나지 아니하고 항상 가까이 하며 종일토록 우리 마음과 입술에 찬송함이 가득하게 하기 원합니다 "주는 나의 견고한 피난처시오니 주를 찬송함과 주께 영광 돌림이 종일토록 내 입에 가득하리이다"(시71:7~8)
대제사장의 죽음과 살인자의 자유 (35:22~34)
사람의 생명을 해한 값은 생명으로만 대속할 수 있습니다. 부지중에 살인한 자는 대제사장이 죽은 이후에야
도피성에서 나와 자유를 누릴 수 있었습니다. 이는 우리가 예수님의 죽음으로 죄를 용서받고
자유를 누리는 원리와 유사합니다. 또한 살인자가 도피성 안에서만 그 생명을 보호받을 수 있었던 것처럼,
우리도 예수님 안에서만 완전한 구원과 보호를 누릴 수 있습니다.
살인으로 피 흘리는 것은 땅을 더럽히는 행위이기에, 고의로 살인한 자를 죽여 ‘피는 피로’ 보응하도록 합니다.
그러나 살인자를 죽이려 할 때는 여러 증인의 말을 참조해 공평하고 합당한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하나님 백성인 우리가 서 있는 이 땅은 하나님이 거하시는 거룩한 땅입니다(34절).
성도의 거룩한 삶은 세상을 거룩하게 해 하나님의 이름을 높입니다.
- 부지중에 살인한 자와 고의로 살인한 자의 처분은 어떻게 다른가요?
양심에 거리낌 없이 내가 무심코 짓는 죄는 무엇인가요?
하나님은 모세를 통해 도피성에 피한 사람이 지켜야 할 규례를 말씀해 주셨습니다.
도피성에서 보호받을 사람
도피성에 들어가 보호받을 수 있는 비의도적 살인은 악의나 해하려는 의도가 없이
실수에 의한 것이어야 하며 그가 지속적으로 도피성에 거주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회중들 앞에서 공식적인 재판을 받아야만 했습니다.
이것은 도피성이신 예수님을 영접하여 구원을 받고 예수님의 몸된 교회에서
그 분의 사랑과 은혜를 지속적으로 누리며 성령충만한 신앙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회개하는 시간을 반드시 거쳐야 한다는 것입니다.
회개가 없는 신앙은 일시적으로 변한 것처럼 보여도 속사람이 거듭나지 못하고
시험이나 고난이 닥치면 되돌아갈 위험이 많습니다.
도피성 안에 거해야
도피성 안에 사는 것은 피의 복수자로부터 보호받는 측면도 있지만 평생 자기
집으로 돌아갈 수도 없이 갇혀 사는 감옥이나 유배당하는 측면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살인자가 도피성 밖으로 나가는 행위는 하나님의 보호를 거부하는
것과 같고 하나님보다 자기 힘만 의지하겠다는 의미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예수님 안에 있어야 안전하고 교회 안에서 지체들과 함께
예배와 찬양과 기도하며 살 때 바르고 능력있는 신앙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대제사장이신 예수님 안에 거하는 것만이 무기한의 안전을 보장받는 길이 됩니다.
도피성 안에 머물러야 할 사람이 성 바깥의 생활에 맛을 들였다가 어느 순간
복수하는 사람을 만나는 것과 같은 상황이 벌어질 수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도피성은 전국에 여섯 개 있었는데 죄인은 그곳에 도착할 때까지
두려움에 떨었을 것입니다.
우리의 도피성은 살아계신 말씀인 예수님이시며 죄인이 예수님을 믿고
회개하며 무릎을 꿇는 자리가 바로 도피성입니다.
우리를 위해 자신의 몸으로 영원한 속죄제를 드리신 예수님을 도피성으로
삼아 그 분과 영원히 동행하는 성도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그러나 고의성이 없는 경우에는 처벌을 면제 받을 수가 있었다.
1. 원한 없이 사람을 밀치거나(22)
2. 기회를 엿봄이 없이 무엇을 던지거나(22)
3. 보지 못하고 돌을 던저 사람이 죽은 경우(23)
원한도 없고 해하려는 것이 아닌 경우에는(23)
규례대로 판결하라(24) 하신다.
정당한 재판(규례대로)을 받고 고의로 살인 것이 아니였다고 판명되면
도피성에서 제사장이 죽을 때까지 보호를 받았다.(25)
그러나 대제사장이 죽기 전에 도피성 밖으로 나간 경우에는
보복자의 보복으로 죽임을 당해도 처벌을 받지 않았다. (26-27)
너는 과부나 고아를 해롭게 하지 말라
네가 만일 그들을 해롭게 하므로 그들이 내게 부르짖으면 내가 반드시 그 부르짖음을 들으리라
나의 노가 맹렬하므로 내가 칼로 너희를 죽이리니 너희의 아내는 과부가 되고 너희 자녀는 고아가 되리라.(출 22:22-24)
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제 목숨을 잃으면 무엇이 유익하리요 사람이 무엇을 주고 제 목숨과 바꾸겠느냐.(마16:26)
도둑이 오는 것은 도둑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뿐이요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요 10:10)
내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친히 원수를 갚지 말고 하나님의 진노하심에 맡기라 기록되었으되 원수 갚는 것이 내게 있으니 내가 갚으리라고 주께서 말씀하시니라.(롬 12:19)
항상 기뻐하라
쉬지 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살전 5:16~18)
그리스도께서는 장래 좋은 일의 대제사장으로 오사 손으로 짓지 아니한 것 곧 이 창조에 속하지 아니한 더 크고 온전한 장막으로 말미암아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하지 아니하고 오직 자기의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히 9:11-12)
이와 같이 그리스도도 많은 사람의 죄를 담당하시려고 단번에 드리신 바 되셨고 구원에 이르게 하기 위하여 죄와 상관 없이 자기를 바라는 자들에게 두 번째 나타나시리라.(히 9: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