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혼가정 자녀와 사회성
가정은 인간이 출생과 동시에 소속되어 생활하는 기본적인 사회단위로, 아동에게는 일차적이고 직접적인 환경으로 작용하며, 부모와 자녀의 상호작용은 아동의 심리적 성장과 발달에 있어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그러나 급변하는 사회 현상으로 인해 나타난 가족 해체 현상, 즉 이혼은 이러한 부모와 자녀의 상호작용 기능을 변화시킵니다. 연구에 따르면 아동들은 부모 이혼으로 인하여 자아개념의 손상과 자아존중감의 저하를 경험하고, 죄의식과 외로움, 우울, 불안, 무력감의 감정을 느낄 수 있으므로 예방적인 관점에서 아동들을 위한 이해와 개입이 요구됩니다.
또한, 아동들은 이혼의 영향으로 학업적 문제뿐 아니라 사회성 발달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받습니다. 이혼 가정의 아동이 비이혼 가정 아동보다 친한 친구의 수, 친구와 보내는 시간, 친구와 함께 하는 활동, 친사회적 행동이 적다고 보고되고 이혼으로 인하여 아동은 사회적 관계의 위축과 고립감, 낮은 사회적 기술 등 부적응을 경험하고 사회성이 부족해 학교생활과 교우관계에 부정적인 문제를 가진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학령기 아동은 부모 이혼으로 인하여 학교적응에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혼하고 아이가 걱정됩니다. 아이에게 어떻게 다가가야 할까요?
1. 집단 프로그램 참여로 사회성 기르기
이혼 가정의 아동들은 또래와 어울리는 경험이 부족할 수 있기에 다양한 사회적 기술을 익힐 수 있는 집단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지역 사회 센터, 학교, 상담 기관에서 운영하는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또래와 협력하는 법을 배우고, 감정을 조절하는 연습을 하면서 긍정적인 관계 형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2. 아이들의 감정을 수용하고 공감으로 다가가기
부모 이혼을 경험한 아동들은 혼란스러운 감정을 겪기 쉽습니다. 부모는 다그치거나 부모가 아이의 감정을 인정하고 공감해주는 태도를 보이면 아이는 안정감을 느끼고 자신의 감정을 더 잘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네가 속상하고 불안한 건 당연해. 엄마(아빠)는 네 기분을 이해해."라고 말해주면 아이는 자신의 감정을 부정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이는 건강한 정서 발달과 사회성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3. 이혼 당사자가 상담을 받기
이혼을 경험한 부모 역시 정서적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부모의 감정 상태는 자녀에게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부모가 상담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정리하고 건강한 양육 방식을 배운다면, 자녀와의 관계도 더욱 긍정적으로 변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모가 감정적으로 안정될수록 아이들에게 더욱 따뜻하고 안정적인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모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상담을 받는 것은 자녀의 사회성 발달에도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가족 행복학 개론 "부모의 '대화습관'이 자녀의 인격을 형성한다“
[상담 후기] >> 우울과 친구관계 어려움으로 사회성과 개별심리치료를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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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임경원 (2005), 이혼 가정 아동을 위한 학교기반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불안, 사회적 기술 및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한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