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장애는 무엇일까요?
불안장애 중 사회불안장애는 타인에 의해 관찰이나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사회적 상황에 대한 과도한 불안과 이에 따른 회피행동이 핵심 증상으로, 대인관계를 포함한 사회적 기능수행에 심각한 어려움을 초래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사회불안장애는 1년 유병률이 7.1%, 평생 유병률은 12.1%에 이를 정도로 흔한 정신장애 중 하나이며, 보통 청소년기에 발병하여 만성적인 경과를 보이고 주요우울장애나 약물남용과 같은 다른 정신장애가 함께 공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회불안장애는 우울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고, 동반된 우울증상은 청소년들의 학업 성취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심한 경우 자살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특히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불안장애가 있는 청소년은 불안장애가 없는 청소년에 비해 자존감 수준이 낮았고, 그 중 사회불안장애가 있는 경우 자존감 수준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치료를 위해 기관을 방문한 사회불안장애 내담자들과 비내담자들을 대상으로 자기존중감을 비교한 연구에서 사회불안장애 내담자의 자기존중감은 비내담자들에 비해 낮고, 자아탄력성 수준 역시 낮았습니다. 또한 사회불안장애 내담자들은 비내담자들과 비교했을 때 지각된 사회적 지지의 수준도 눈에 띄게 낮았습니다.
불안장애를 느끼는 아동과 청소년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1. 사회적 지지
청소년기는 소속 욕구가 가장 강하고 예민한 시기로, 소속 욕구가 만족 되지 못하면 반항적인 집단과 유대를 형성할 만큼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경향을 보입니다. 또래나 교사의 지지 등의 사회적 지지가 부족하여 소속감을 느끼지 못하는 청소년은 학업 활동을 하는 동안 쉽게 지루해하고, 걱정하고, 좌절하며 싫증을 느낍니다. 사회적 지지를 통해 소속감을 느끼게 되면 우울, 불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2. 인지행동치료
불안장애의 치료에서 약물치료를 제외한다면, 불안장애의 종류별 진단 특이적 인지행동치료가 가장 효과적이고, 비용대비 효율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불안 완화를 위한 인지행동치료는 불안과 동반된 우울 증상에도 직, 간접적으로 치료 효과를 보인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내담자의 불안이 경감됨에 따라 회피를 하지 않게 되면, 긍정적 상황에 노출되거나 사회적 관계를 맺을 기회가 증대되고, 자연히 행동활성화 치료가 되면서 우울 증상도 경감된다고 합니다.
3. 다양한 매체를 이용한 심리치료
놀이치료는 불안한 아동이 다양한 게임을 통해 게임이 주는 긴장을 견디며 점차 자신의 불안을 조절하고, 게임에서 성취하는 경험을 가지며 자신의 유능감을 획득하는 과정을 거치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타인 및 세상에 대해 갖는 두려움과 자신을 보호하고 싶은 욕구를 표현하고, 평소 자신의 욕구를 적극적으로 표현하지 못하고 긴장하고 위축이 되는 것을 치료과정에서 표출하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집단상담프로그램
자기존중감이란 자신을 존경하고 가치 있는 존재로 여기는 것이며, 자아탄력성은 변화하는 상황적 요구나 스트레스 상황에서 융통성 있게 반응하여 보다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개인의 조절 능력을 말합니다. 많은 연구에서 자기존중감과 자아탄력성은 우울과 불안에 많은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사회적 지지는 한 개인이 대인관계로부터 얻을 수 있는 모든 긍정적 자원을 의미하며, 심리사회적 스트레스로 인한 다양한 정신적 문제들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안전한 치료 환경에서 또래들과 함께 활동을 진행하며 지지를 받고, 다양한 성취를 경험하는 것은 이러한 부분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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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이성은, 김승곤, 김상훈, 박상학, 서은현, 윤형준. (2020). 의과대학생의 사회불안장애 증상과 자기존중감, 자아탄력성 및사회적 지지 사이의 연관성. 대한불안의학회지. 16(2). 98-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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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박소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