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05월 25일 “오늘의 말씀 묵상 편지”
" 너는 성막의 뜰을 만들지니 ”
오늘 함께 묵상할 하나님의 말씀은 출 27 : 06-09을 중점적으로 말씀을 탐구하여 묵상하고자 합니다.
“또 제단을 위한 채들 곧 그것들을 놋으로 입히고 그 채들을 고리들에 꿰고 제단의 두 면에 두어 제단을 나르게 하며 제단은 널판으로 속이 비게 만들되 산에서 네게 보여 준 대로 그들이 그것을 만들지니라. 너는 성막의 뜰을 만들지니 그 뜰을 위하여 백 큐빗 길이의 가늘게 꼰 베실로 막을 만들어서 남쪽을 향한 남편에 한 편을 칠지니라.
("And you shall make poles for the altar, poles of acacia wood, and overlay them with bronze. "The poles shall be put in the rings, and the poles shall be on the two sides of the altar to bear it. "You shall make it hollow with boards ; as it was shown you on the mountain, so shall they make it. "You shall also make the court of the tabernacle. For the south side there shall be hangings for the court made of fine woven linen, one hundred cubits long for one side.)”
임마누엘!!
하나님은 성막 앞에 뜰을 만들 것을 명령하셨습니다. 뜰의 규모를 다음과 같이 하라고 하셨습니다.
“그 뜰을 위하여 백 큐빗 길이의 가늘게 꼰 베실로 막을 만들어서 남쪽을 향한 남편에 한 편을 칠지니라.”
본문의 ‘뜰’은 히브리어 'chatser(하체르)'. ‘안뜰(court)’ ‘마을’, ‘촌락(village)’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1. 하체르(명남)는 하차르(chatsar)에서 유래했으며, '안뜰(court)', '울로 둘러싼 담', '구내(enclosure)'를 의미합니다.
구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145회 나옵니다.
근동에서는 뜰 주변에 집을 지었습니다. 이런 뜰에는 우물도 있었던 것 같습니다(삼하 17:18). 개구리 재앙 때, 개구리들이 집, 마당(KJV, "마을" village), 그리고 밭에서 죽었습니다(출 8:13).
뜰에 대한 대부분의 언급들은 거룩한 건물이나 왕의 건물들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수사에 있던 아하수에로의 궁에는 "바깥"뜰과 "안"뜰이 갖추어져 있었습니다. 하만은 "바깥"뜰에서 기다렸습니다(에 6:4). 왜냐하면, 왕의 허락 없이는 어느 누구도 "안"뜰에 들어갈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에 4:11).
출애굽기와 민수기에 나오는 많은 언급들은 성막의 뜰에 관한 것인데, 이곳은 너비 100규빗 길이 50규빗이나 되는, 큰 직사각형의 공간이었습니다. 이 구절들은 특히 그곳의 바깥 주위에 있는 커튼과 기둥을 묘사합니다. 뜰은 기능상 예배자들이 모여 짐승을 죽이고 그것을 먹을 수 있도록 허용된 공간이었습니다. 이것은 예배자들이 하나님께 가까이 다가가지만 하나님은 성전 자체와는 구별되어진다는 것을 상징하는 것이었습니다.
예루살렘에 있는 솔로몬의 건물 복합체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들어 있었습니다. 즉 성전의 "안"뜰(왕상 6:36, 왕상 7:12), 궁전 뜰(왕상 7:8), 아마도 왕하 20:4의 "중간"뜰, 그리고 복합체 전 지역을 다 덮는 "큰" 뜰(왕상 7:9, 왕상 7:12)입니다.
에스겔이 환상에서 본 성전에는 바깥뜰과 안뜰이 있었습니다(겔 40:17-19). 백성들은 30칸의 방으로 둘러싸인 바깥뜰에 모였습니다(겔 40:17). 안식일과 월삭에는 안뜰의 문을 열어 놓았기 때문에 왕은 그 문지방에서 예배드릴 수 있었습니다(겔 46:1-3).
비록 많은 학자들이 솔로몬의 성전에 오직 하나의 뜰만이 있었다고 주장하였지만, 에스겔의 환상과 다른 언급들(왕상 6:36, 왕상 7:12, 왕하 21:5, 왕하 23:12, 대하 4:9, 대하 33:5)은 첫 번째 성전에 제사장들의 안뜰과 바깥뜰이 있었음을 시사해 줍니다. 신약성경 시대의 제 2성전에는 이방인들의 뜰과, 여인들, 이스라엘 그리고 제사장의 뜰로 세분된 안뜰이 있었습니다.
구약성경 시대에도, 시편기자는 열방들에게 여호와의 뜰에 들어가도록 권유하였습니다(시 96:8). 시편기자는 자기가 여호와의 뜰을 사모한다고 선언합니다(시 84:3). 왜냐하면 그의 뜰에서 보낸 하루는 그 외의 곳에서 보낸 천 날보다 더 낫기 때문입니다(시 84:11).
2. ‘가늘게 꼰 베실로’를 한글 개역성경에서는 ‘세마포(fine linen)’로 번역하고 있습니다. 히브리어 'shesh(셰쉬)'입니다.
이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성막 축조와 관련하여 바쳤던 예물의 일부였으며 성막의 휘장을 이 아마포로 만들었습니다(출 25:4, 출 35:6, 출 35:23, 출 35:25, 출 35:35). 제사장의 의복은 모두 아마포로 지었습니다(출 28:5,출 28:39, 출 39:28-29). 세마포를 입은 한 가지 목적은,제사장들이 제단의 열 가까이에서 힘든 일을 할 때 땀흘리는 것을 방지하는데 있었습니다(창 41:42). 세마포 옷은 또한 후에 여인의 의상의 일부로서(잠 31:22) 화려한 옷차림의 표가 되었습니다.
“우리가 기뻐하고 즐거워하며 그분께 존귀를 돌릴지니 어린양의 혼인 잔치가 이르렀고 그분의 아내가 자신을 준비하였으므로 그녀에게 순결하고 빛나는 세마포를 입도록 허락하셨는데 세마포는 성도들의 의라." 하더라.”(요한 게시록 19 : 7-8)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