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행 Tip
가는 길
한국에서 토고로 가는 직항편은 없다. 에어프랑스는 프랑스의 파리와 토고의 수도 로메를 정기적으로 운항한다. 토고로 쉽게 가는 방법은 인접국 가나의 수도 아크라로 들어가 그곳에서 차량을 타고 육로로 토고의 수도 로메를 방문하는 것이다. 아크라에서 로메까지는 차량으로 3시간 거리이며, 로메는 국경에서 2km 거리에 있다. 참고로 남아공항공(SA)은 요하네스버그를 경유하여 인천공항과 서아프리카의 아크라를 운항하며, 인천공항에서 아크라까지의 왕복 항공요금은 국내에서 가장 저렴한 98만 원부터(세금별도)다(항공권 문의 국내 인터아프리카여행사 www.interafrica.co.kr, 전화 02-775-6006).
가나 아크라의 마콜라 시장에서 가나-토고 국경의 아플라오까지 미니버스가 수시로 운행한다. 아플라오의 국경을 넘으면 로메까지 가는 택시를 탈 수 있다(요금 2천 세파프랑).
로메에서 팔리메 행 승합택시나 미니버스를 타려면 로메 시내 북쪽으로 1.5km 떨어진 곳에 있는 승합차 정류장인 가르 드 팔리메(Gare de Kpalime)로 가면 된다(3시간 소요, 요금 1,500세파프랑, 짐 추가요금 500세파프랑).
비자
한국에는 토고 대사관이나 영사관이 없다. 토고의 관광비자는 인근 나라(가나, 베넹, 부르키나파소)와의 국경에서 쉽게 받을 수 있다. 국경비자의 경우 체류기간은 7일 이내이며, 비자 요금은 10,000세파프랑이다(사진 2장 필요). 7일 이상 체류할 경우 로메의 이민국에서 비자 연장을 하면 된다. 참고로 가나의 아플라오와 로메 사이의 국경은 매일 오전 6시부터 오후 10까지 개방한다.
환율
토고를 비롯해 서아프리카의 말리, 니제르, 베넹, 세네갈 등은 모두 서아프리카 세파프랑(CFA) 화폐를 동일하게 사용한다. 환전시 달러보다 유로화가 유용하며, 은행보다 시중 환전소에서 환전이 용이하다. 1유로는 약 650세파프랑이며, 100세파프랑은 약 250원이다.
추천 숙소
호텔 이비스 르 베넹(Hotel Ibis le Benin) 로메의 고급 숙박 옵션으로 유럽 등지에 수많은 브랜치를 두고 있는 이비스 호텔 그룹의 야심찬 고급 호텔이다. 지난 2003년 새롭게 선보인 곳으로, 현대적이고 깔끔한 분위기를 선사한다. 주소 Blvd de la Marina. 전화 221 24 85. 객실료 약 5만 세파프랑.
호텔 코파카바나(Hotel Copacabana) 로메의 해변가 근처에 위치한 저렴한 호텔. 인근에 인기 있는 나이트클럽 등이 포진해 있다. 호텔 내부의 벽면에 SF 공상만화를 연상시키는 카툰이 그려져 있다. 주소 Rue Litime, 전화 221 64 57, 객실료 약 1만 세파프랑부터.
치안 및 주의사항
서부 아프리카를 여행하고자 할 경우 말라리아에 대비해 미리 예방약을 먹는 것이 좋다. 로메의 밤거리는 안전한 편이지만 해가 진후 해변을 걷는 것은 삼가야 한다. 밤거리에는 항상 택시나 오토바이 택시를 타는 것이 안전하다. 로메의 그랑 마르세에서는 소매치기에 조심할 필요가 있다. 가나와의 국경에서 환전할 경우 환전사기에 조심해야 한다. 적은 액수의 금액을 환전하는 게 가장 안전하다.
가이드북
국내에 토고에 관한 여행정보를 담고 있는 전문가이드북은 전무하다. 론리플래닛 출판사의 영문 가이드북인 West Africa(국내 서점에서 구입 가능)편은 토고에 대한 유용한 여행정보를 제공한다.
/ 김후영 포토저널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