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도를 웃도는 무더운 날씨에도 끝까지 완주하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성내천의 벚나무숲 터널과 때마침 불어주는 광나루 江바람 덕분에 더위를 이기었고 We go together! 함께 걸었습니다. 넉넉한 마음으로 10kg 꿀수박을 3통씩이나 둘러메고 나온 양아들과 8번가 라운지에서 음료수를 쏜 바오로님께 특별히 감사드리며, 아래와 같이 후기를 올립니다.
아래
1. 일시: 7월 13일(토) 10시~오후 2시까지
2. 참석: 우리동네길도보카페
회원 外 41명
3. 코스: 올림픽공원 4번 출구, 몽촌토성 앞, 성내천, 광나루 한강공원, 광진교 8번가 라운지, 광진교 먹자골목, 광나루역 해산
*구간 중 한강대교 - 잠실철교, 올림픽대교, 천호대교, 광진교 등 4개교.
3. 올림픽공원 - 서울특별시 송파구 방이동에 위치한 공원으로 월드컵공원, 서울숲, 북서울꿈의숲과 함께 서울의 대표적인 도시공원이다.
대지 면적은 총 1,447,122㎡
(약 438,000평)에 이르며 서울시와 국민체육진흥공단이 소유하고 국민체육 진흥공단과 한국체육산업개발이 공동으로 관리, 운영하고 있다.
올림픽공원은 크게 평화의 문을 중심으로 한 西部와 한성백제박물관을 비롯해 전시공간이 모여 있는 南部, 경기장이 모여 있는 東部, 그리고 夢村土城 구간의 4개 권역으로 나눌 수 있다. 공원의 전체적인 배치를 보면, 공원 중심부로부터 북서쪽까지 이어지는 공원 전체 부지의 절반 가까이의 영역을 몽촌토성이 차지하고 있고, 북동부쪽 부지에는 한국체육 대학교와 서울체육고교가 자리하고 있으며, 나머지 절반의 동남부쪽 부지에 실질적인 공원 시설들이 모두 들어서 있다.
4. 몽촌토성 - 서울특별시 송파구 방이동 올림픽공원 경내에 위치한 백제시대의 토성(土城)으로 현재 토성 성벽 및 그 내부가 문화재로 공식 지정되었다. 이는 한성백제 시기의 토성으로 북쪽에 있는 풍납토성과 함께 하남위례성(城)의 주성(主城)이었던 것으로 학계에서 인정받고 있다. 한때 몽촌토성은 그냥 야트막한 언덕 수준의 가치로 전락한 상태였으며, 심지어 한강 정비 때 잠실島를 육지화하는 데에 이곳의 흙을 쓰자는 제안이 나왔을 정도였다. 그러나 고고학자들이 백제의 하남위례성 터일지도 모른다고 강력히 주장한 덕에 보존될 수 있었다. 현재는 풍납토성과 함께 백제의 첫번째 수도였던 하남 위례성이었을 것으로 거의 확정된 상태다. 삼국사기 기록에 따르면 위례성은 북성(北城)과 남성(南城)으로 나뉘었는데, 학자들은 北城이 풍납토성, 南城이 몽촌토성이라고 추측한다.
5. 성내천(城內川) - 경기도 하남시 감이동 청량산에서 발원하여 서울특별시 송파구 방이동 올림픽선수촌아파트 단지에서 감이천과 합류한 뒤 한강으로 흘러드는 인공하천이다.
또한 남한산성에서 발원하여 북서쪽으로 계곡을 따라 흐르다가 마천동에 이르는데, 현재 마천동 이북의 구간은 복개되어 있고 그 이후 구간은 거여동과 오금동을 거쳐 올림픽선수촌아파트 단지를 통과하며 올림픽공원역 부근에서 감이천과 합류한다. 그 후 양재大路 아래를 지나 올림픽공원을 통과하며, 풍납동과 신천동 사이를 흘러 잠실철교 부근에서 한강에 합류한다.
6. 광나루 - 한강공원 중에서 강동구 강일동 서울市界부터 송파구 풍납동 城內川橋까지 한강 남단의 12km 구간이다. 면적은 1,554,810㎡에 이르며 걸어서는 약 2시간 30분이 소요되는 방대한 면적의 한강 수변공원이다.
한강공원에서 가장 동쪽에 있는 구간이고, 다른 한강공원들처럼 즐길 거리가 그다지 많지 않아 대체로 한적한 편이다. 인근에 천호동 로데오거리가 있어서 그쪽에서 밤바람을 쐬러 천호대교 밑으로 오는 사람들이 많다. 광진교를 '걷고 싶은 다리'로 조성했기 때문에 산책 겸 광진교를 건너서 뚝섬한강공원까지 가는 코스도 좋다.
7. 광진교 8번가 라운지 -
광진교의 상판 아래 8번째 교각에 위치해 있는 광진교 8번가는 최고의 절경에서 공연과 전시라는 소재를 통해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만들어 시민들의 문화 감성을 충전하고 편안한 휴식을 즐기기 위한 시민 문화공간이다. 전 세계적으로 3개밖에 존재하지 않는 교각 하부 전망대인 광진교 8번가는 문화 활동을 위한 공간으로 변모시켰다. 확 트인 전망과 아름다운 공간의 분위기 속에서 재즈, 클래식, 힙합 등 테마에 어울리는 여러 공연을 볼 수 있다. 또한 미술관에서는 친숙한 그림과 액세서리를 중심으로 다양한 작품들을 즐감할 수 있다.
8. 광진교(廣津橋)의 유래 -
광진교는 1936년에 준공된 서울특별시 광진구 광장동과 강동구 천호동을 연결하는 다리다. 서울에서 한강을 건너는 다리로서는 한강대교에 이어 두 번째로 오래된 다리다.
6•25전쟁 당시에는 북한군의 남하를 막기 위해 폭파 되었다가 1952년 미군에 의해 복구되었다. 시설물의 노후, 홍수 피해 등으로 인하여 1994년 철거 되어 모두 사라졌었다.
2003년 본교량에 이어 2005년에는 자전거도로와 접속도로를 현대식으로 다시 건설하였다. 2009년 녹지보행로를 조성하면서 경관조명을 설치하였다. 또한 한강교량 최초로 다리 밑에 전망대를 설치하였다.
드라마의 주요 배경으로도 등장하는 다리 밑 전망대는 UFO(비행접시)가 한강 위에 떠 있는 듯한 형상을 이루고 있다. 공연장, 화랑 등을 갖춘 문화와 예술의 복합공간으로 조성되어서 한강의 경관을 색다르게 조망할 수 있는 곳이다.
*7번째 한강걷기는 8/10(토) 미사리길입니다.
*7월 버스도보는 7/20(토) 홍천 수타사 계곡입니다.
以上
裕南 李 相 萬
첫댓글 더운데 길 인도하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걱정과 달리 시원했어요~
호호님 감사합니다.
뜨겁고 무더운 날씨에 리드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어요
그래도 벚꽃길과 시원한 한강을 보면서 걸어참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든든하신 유남님 감사합니다
함께하셔서 좋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