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뼈 건강과 면역력 강화를 위한 필수 영양소인 '비타민D'입니다! 비타민D는 햇볕을 쬈을 때 피부에서 합성되는 영양소인데요.
비타민D가 부족하면 뼈에 칼슘이 축적되지 못해 골격이 약해지고, 결핍이 심할 경우 뼈가 휘어지는 구루병에 걸릴 위험이 있습니다.
게다가 비타민D는 뇌 발달, 기능과도 연관성이 깊어 비타민D의 결핍은 우울증으로 연결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중요한 영양소임에도 불구하고 무려 한국 여성 10명 중 9명이 충분하지 않다니!
비타민D, 어떻게 보충을 해야 할까요?
그리고 연어와 꽁치 등의 어류도 비타민D가 많은 음식에 속합니다. 그리고 달걀노른자와 우유, 요구르트 등의 유제품에도 함유되어 있지만, 버섯류와 어류를 제외하면 함량이 많지 않은 편이라고 합니다.
전문가에 의하면 자외선 지수가 5~7 정도 되는 날을 기준으로 일주일에 2~3회, 10~20분씩 햇볕을 쬐면 된다고 합니다. 보통 날에는 최소 30분에서 1시간 정도 햇빛에 노출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얼굴보다 몸통의 피부에서 합성이 더 잘 된다고 하니 팔, 다리를 절반 정도 내놓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자외선 차단제가 비타민D의 섭취를 방해할 수 있다고 하므로, 몸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지 않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