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cupational(작업) Therapy(치료)?
작업치료란???..
""신체적, 정신적 그리고 발달과정에서 장애를 입은 사람들에게 각 개인이 속한 문화적 요구(습관, 종교, 개인의 기준, 교육정도, 직업고용상태, 경제적 요소 등)에 맞추어 그들의 연령이나 발달상태, 장애상태를 고려하여 적절한 평가와 치료를 하는 재활치료의 한 전문 분야입니다. ""
즉, 환자의 손상된 기능을 회복, 교정시키고 적절한 보조도구를 선정/제작하고, 환경을 변화(집, 건물, 실외생활, 가구 배치 등)시켜 그들의 장애를 최소화하고, 남아있는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여 최대한의 독립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치료, 교육합니다.
예를 들면, 하지마비 환자의 경우 그의 현 상태를 정확히 평가하여 그에 적절한 보조도구(예를 들면, 휠체어나 목발)를 제작하여 제공하고, 그 환자의 집도 평가하여 휠체어나 목발을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경사로를 만든다거나 욕실이 손잡이를 설치하는 등의 환경을 변화시키는데 참여합니다. 또한 이 환자가 장애를 극복하고 사회에 복귀할 수 있도록 직업교육에도 도움을 줍니다.
즉, 작업치료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손상을 입은 사람들에게
- 장애로 인한 불편함이나 제한점을 최소화하고 - 기능을 회복, 유지, 강화시키고 - 자기 존중감(self-esteem)을 세워주며 - 사회의 일원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작업치료는 우리모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중요한 학문입니다.
Activity는 정신적, 육체적 건강상태를 향상시킴 → activity의 부제는 정신적, 신체적 기능의 손실을 가져옴 → 정신적 신체적 장애에 대한 치료적 도구로써 activity를 사용 → activity는 사람이 생존하기 위해 필요한 것
작업occupation - 일종의 활동Activities - 작업치료의 중심개념 - 사람이 능동적으로 발달하는 것은 의미있는, 목적적인 activities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작업치료와 물리치료의 차이점
재활치료의 특성은 작업 치료사, 물리 치료사, 재활의학 전문의,재활간호사, 언어 치료사, 특수교사, 사회사업가, 상담 심리사, 의수족 제작자 등의 다양한 재활치료 전문가가 팀을 이루어 일하는 것입니다.
"작업치료"는 환자의 신체적인 장애뿐 아니라 정신적, 사회적 장애까지 포함하여 사회적응을 도와주는 것이 특징이며, "물리치료"는 주로 환자의 근골격계와 신경계 이상으로 인한 운동 장애에 역점을 두어 치료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누구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1. 아동 : 발달지연, 정신지체, 뇌성마비, 자폐, 학습장애 등의 장애를 가진 아이에게 정상 발달 단계에서 주어지는 적절한 감각자극과 목적적인 활동을 제공하여 기능적인 발달과 성장을 돕습니다.
2. 근골격계 질환 :근육병, 관절염, 화상, 팔다리 절단 등의 환자에게 보조기 제작, 의수족 장착 훈련을 통해 기형을 예방하고 기능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훈련시킵니다.
3. 신경계 질환 : 뇌졸중(중풍;CVA)), 외상성 뇌손상(TBI), 척수손상(SCI), 말초신경손상 등의 신경계 질환을 가진 사람들에게 적절한 감각자극과 목적적인 활동을 제공하여 균형능력, 감각기능을 정상화하고, 뇌의 기능, 구조에 기초한 재활치료방법을 통해 인지적 영역인 기억력, 판단력, 계산능력등의 결함을 교정, 향상시켜 장애를 최소화하고, 남아있는 기능을 최대화합니다.
4. 노인 : 치매, 퇴행성 근골격계 장애, 신경장애 등의 문제를 가진 사람뿐 아니라 노령으로 기능이 약화된 노인들의 정신적, 신체적 기능을 최대한 유지, 발전 시킬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신체적 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많은 힘이 되어 드릴 수 있을 것입니다.
5. 정신 질환 : 우울증, 신경증, 정신분열증, 행동.정서장애 등의 정신적 문제가 있는 사람들의 자신의 가치, 흥미, 자아에 대한 개념, 역할수행, 대인관계, 자기표현, 시간관리, 자아조절 등의 능력을 향상시켜 사회에 잘 적응하도록 도와줍니다.
작업치료는 연령에 관계없이 신체적, 정신적 또는 발달 문제들을 가진 개개인을 도울 수 있습니다.
어디에서 일하나요?
작업 치료사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장소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1. 종합병원 병원의 재활의학과, 정신과, 소아과 등에서 일하게 됩니다.
2. 재활원 사회 재활 차원에서 옷 입기, 식사하기 같은 일상생활기술을 가르치고, 시계보기, 글 읽기 같은 취업에 필요한 기술, 그리고 한 사회의 일원으로 살아가기 위한 사회적응에 필요한 기술을 가르칩니다.
3. 사회복지 및 특수교육기관 신체적, 정신적 장애, 학습 장애 아동도 교육을 받을 권리는 당연히 있습니다. 이러한 아동들을 치료하고 특수 교사, 학부모와 함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합니다. 연세대학교 작업치료학과의 2000년 신입생부터는 졸업시 30%의 학생에게 치료교사 자격증 취득이 가능해졌습니다. 이제 작업치료학과 졸업생의 취업이 병원뿐 아니라 특수학교로도 가능해 졌습니다.
4. 교육 및 연구기관 새로운 치료사를 양성하고, 평가도구 및 치료법을 연구합니다. 연세대학교 작업치료학과에는 작업치료학 석사, 박사 과정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훌륭한 치료사에서 더 나아가 자아실현의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5. 치료 감호소 병원과 교도소의 중간단계로서 사회적으로 격리되어있는 이들의 자아개념을 높여주어 올바른 대인관계, 자기표현을 훈련하고 건강한 사회복귀를 위한 교정치료를 실시합니다.
6. 정신병원 행동, 정서 장애, 정신질환, 우울증 등의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자아의 가치와 흥미를 높여주고, 역할수행, 적절한 대인관계, 자기표현 방법을 훈련하여 사회의 일원으로 적응하여 살아가도록 도와줍니다.
7. Nursing home 병원과 집의 중간 단계로 집에서 치료사가 함께 생활합니다. 치료와 함께 식사하기, 옷 입기, 청소하기, 시장보기등의 일상생활동작을 훈련하여 가족 내에서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수행하도록 도와줍니다.
8. 요양소/실버타운 만성질환자의 기능을 최대한 유지, 발전을 돕고, 노인에게는 의미있는 여가활동을 지도하여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9. 직업훈련원 일과 관련된 상해를 입은 사람들에게 직업에서 요구되는 능력을 평가, 치료, 교정하고 손상 전 기능에 대해 보상기술을 가르쳐 사회로 빨리 복귀하도록 도와줍니다.
어떤 일을 하나요? 1. 평 가
환자의 현재 능력과 제한점을 알기 위해 평가를 합니다.
2. 치료/프로그램
환자의 남아있는 기능을 최대한 유지/발전시키기 위해 '목적있는 작업(purposeful activity)'을 수행하게 함으로써 병적 증상을 감소시키거나 교정하고 건강을 증진시키며 유지하도록 치료합니다. 그래서 작업치료라 하지요. * 목적있는 작업이란"? 우리가 계획한 치료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작업입니다. 예를 들면, 팔의 활동범위를 넓혀서 높이 드는 것이 치료목표일 경우, 환자가 움직일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가장 높은 곳에 환자에게 동기 유발을 할 수 있는 물건(아동의 경우 과자같은)을 놓아 두어 그 물건을 잡는 목적적인 움직임이 나오도록 유도하는 것이지요. 또 한 예로, 팔의 힘이 약한 환자에게 단순히 아령으로 근력을 증가시키기 보다는 힘을 쓰는 활동(예를 들면 목공예나 일상생활에서 모래주머니를 이용한 활동)들을 활용하는 편이 낫겠지요.
3. 재평가/사회로의 복귀
치료 후에, 어느 정도 치료가 되었는지, 기능이 어느 정도 향상되었는지를 재평가를 통해서 알 수 있겠지요. 또한 작업치료는 장애를 가진 사람들에게 '일상생활'뿐 아니라 '자신의 역할'을 다른 사람의 도움없이 최대한 독립적으로, 스스로 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치료 후에 중요한 것은 가족 교육입니다. 환자의 독립성을 유지하고 과보호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법들을 환자와 가족들에게 소개하고 교육합니다. 그리고 이동(transfer)같은 것은 가족도 알고 있으면 집에서 유용하게 사용하겠죠.
작업치료에서 흔히 사용되는 치료들
* 의미 있는 작업을 통한 참여 유도
놀이를 이용한 근력과 지구력 강화 성과물을 가져올 수 있는 작업 수행 참여 욕구를 자극할만한 즐거운 작업 수행
* 독립적인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술 배우기
보장구, 휠체어 사용으로 활동범위 확대 열쇠사용, 전화받기 등의 손으로 하는 활동 훈련 효율적인 가사 활동 훈련
* 신체적, 사회적으로 최대한 기능 유지
유연성, 활동성을 포함하여 물건을 들 때 효율적인 자세 교육 사회성을 기르기 위한 레저활동 및 그룹활동 권장
* 사회로 복귀를 위한 취업 준비
개인의 흥미와 능력을 평가 타이핑, 장비조립, 수리 등의 취업 시에 실용적인 기술 훈련 자신의 능력에 맞는 취업 상담
작업치료 수행영역
1. 일상생활동작 훈련
일상생활동작은 식사하기, 옷 입고 벗기, 이동훈련, 의사소통, 개인위생 등의 영역들로 각 영역들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적절한 방법으로 훈련하며, 이에 필요한 보조기구를 제작하고 사용방법을 지도합니다. 예를 들어 하지마비 환자에게 휠체어에 앉아서 양말을 신을 수 있는 보조기구를 제공하고, 그 방법을 교육하거나 한쪽 팔이 절단된 환자에게 나머지 한 팔로 밥을 먹거나 글씨 쓰기, 옷 입기 등을 훈련하는 것이지요. 남아 있는 기능으로 일상생활을 충분히 영위할 수 있도록 도와 주는 것이지요.
2. 일과 생산성에 관련된 훈련
집안일 돕기, 가정관리, 학업수행, 직업훈련 활동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고, 필요한 기술을 훈련하여 사회적 재활을 도모합니다. 환자가 독립적인 일상생활이 가능하다고 모든 것이 끝나는 것은 아닙니다. 비록 장애를 입었다 하여 환자로서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독립적으로 살아가면서 청소를 하고, 시장을 보는 등의 집안일을 돕거나, 공부를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또한 환자가 이전 직업으로의 복귀나 구직에 있어서 환자에게 적절한 직업 선택부터 직업에 필요한 기술을 익히는 것까지 작업치료사의 몫이겠지요.휠체어를 탔다고 해도 간단한 조립이나, 사무를 보는 일을 가능할 테니까요. 이러한 모든 일들과 병행하여 작업 치료사는 환자의 집과 사무환경을 평가합니다. 휠체어 환자에게는 그에 맞는 환경이 필요하겠죠? 일단은 집과 사무실엔 계단이 있어서는 안되고, 모든 문은 가급적이면 없는 것이 낮겠지만 있다면 휠체어가 들어갈 만큼 충분히 넓어야 할 거예요. 또한 화장실을 휠체어가 들어가서 돌려 나올 만큼의 공간이 필요하고 변기 옆에는 환자가 이동하기 편하게 손잡이 가 달려 있어야 할 테니까요.
3. 놀이/여가 활동
아동의 발달수준과 성인의 장애상태에 맞추어 적합한 놀이, 취미개발 및 여가활동을 적절히 수행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도록 돕습니다. 사람이 밥만 먹고 일만 하며 살수는 없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고, 장애를 가진 이들에게도 같습니다. 이들도 장애를 딛고 여가활동을 즐기는 것을 돕는 것이 작업치료의 몫입니다. 휠체어 탄 장애우가 농구선수가 된다거나 온몸이 마비된 장애우가 입으로 그림을 그리는 장면은 많이 보셨을 거예요. 그들이 하루 아침에 갑자기 농구를 하고, 그림을 그린 것이 아니라 작업 치료사와 환자 자신, 그리고 가족들의 노력의 결과인 셈이죠.
작업치료의 수행요소
작업치료는 적절한 활동(activity)를 제공하여 단순한 작업의 반복뿐만 아니라 신체기능, 인지 지각 기술을 증진시키고, 정신 사회적 적응하도록 합니다. 신체기능 증진훈련 (운동-신경-감각) 적절한 치료도구나 목적적인 활동을 제공하여 관절의 움직임 범위를 넓히거나, 근력을 향상시키고, 균형능력이나 자세 조절능력을 정상화 시킨다.
인지, 지각 기술 훈련 뇌의 기능, 구조 그리고 발달 과정에 기초한 재활치료방법을 통해 인지 지각능력이 저하된 환자의 기억력, 판단력, 계산능력, 문제해결능력 등의 결함을 교정, 향상시키며 손상된 기능은 대체기술을 통해 보완하도록 지도한다.
정신사회적 적응훈련 자신의 가치, 흥미, 자아에 대한 개념, 역할수행, 대인관계, 자기표현, 시간관리, 자아조절 등의 능력을 향상시킨다.
밥을 먹는 동작이 안되는 것이, 신체적으로 팔이 마비되었거나 근력이 약한 이유일 수 있고, 인지능력의 결여로 밥을 먹는 방법을 모르거나, 밥이 눈앞에 있어도 그것이 먹는 것인지 모르는 경우도 있겠죠. 또한 정신적으로 밥을 거부하는 경우도 있을 테고요. 작업 치료사는 이를 잘 평가하여 어떠한 방법으로 접근할 지를 결정해야 할 것입니다.
이렇듯 한가지 활동에도 여러 가지 요소가 관여합니다. 작업 치료사는 수행영역과 수행요소도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하겠습니다
(펌:진종화 까페) |
첫댓글 감사히 담아갑니다
퍼갈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