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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의 7대 절기
출애굽기 34:22절 말씀이 많은 혼동을 불러 일으키는 것 같은데…
일단은 레위기 23장을 중심으로 7절기를 정리하시는 것이 좋을 듯…
1 . 유월절(레 23:4-5; 고전 5:7)
히브리어로는 '넘어가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니산월(아빕월, 1월) 14일 해질 무렵, 나흘 전에 준비한 수양을 구워 무교병과 쓴 나물과 함께 먹고 그 피를 문설주에 바르고 아침까지 남은 것은 불에 태워 버린다. 애굽이 하나님의 진노로 장자를 잃는 열 번째 재앙을 당할 때 구원받은 것과 해방을 기념하는 날이다.
2. 무교절(레 23:6-8: 고전 5:7,8)
히브리어로는 맛차로. 니산월(아빕월, 1월) 15일부터 7일 동안(21일 까지) 누룩이 없는 무교병을 먹는다. 절기의 이름도 이 누룩 없는 떡을 먹는다하여 무교절이라 불리웠다. 무교절이 시작되는 첫 날과 마지막 날은 '성회' 로 백성이 모이고 노동을 하지 못했으며 매일 하나님께 화제를 드렸다
3. 초실절(레 23:9-14: 고전 15:20)
초실절은 히브리어로 바쿠림이라 불리며 무교절 기간 중에 있는 절기로, 유월절 후 첫 안식일 다음 날이다. 추수 전에 곡식의 첫 이삭 한 단을 하나님께 드리는 절기로써 양식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하는 날이다. 초실절 예물을 하나님께 드리기 전에는 떡이나 볶은 곡식, 생 이삭이라도 먹지 않았다.
4. 오순절(=칠칠절=맥추절) (레 23:15-21 : 행 2:1-47: 고전 12:13: 엡 2:11-22)
히브리어로는 솨부아 '맹세하다' 라는 뜻으로 밀을 수확할 수 있도록 복 주신 하나님께 감사하는 날이다. 칠칠절은 초실절로부터 50일째에 해당하는 날로써 보통 시완월(3월) 6일경이 된다. 이 날은 하루만 절기로 지키는데 성회를 공포하고 노동이 금지되며 하나님께 번제를 드렸고 수염소 한 마리를 속죄제로 드렸다. 특이한 것은 모든 절기에는 누룩이 없는 무교병을 쓰지만 칠칠절만은 누룩을 넣은 유교병을 소제로 사용한다.
5. 나팔절(레 23:23-25)
나팔절은 티쉬리월(7 월) 1일로 유대 민간력으로는 1월에 해당하는 새해 첫날이다. 이 날은 나팔을 하루 종일 일정한 간격으로 불었으며 성회가 선포되고 노동을 금했다. 그리고 속죄제로 수염소 한 마리를 드렸다.
6. 속죄일(레 23:26-32; 히 9:25, 26)
이 날은 성회가 선포되고 노동을 금하며 마음을 괴롭게 하는 날로 티쉬리월( 7월) 10일이다. 특별히 연중 이 날만 대제사장이 지성소에 들어갔다. 그리고 하나님을 위한 수염소와 아사셀을 위한 수염소를 드렸다.
7. 초막절(레 23:33-34)
수장절, 장막절이라고도 불린다. 티리쉬월(7월) 15일부터 8일 동안 행해진다. 초막절은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을 나와 광야에 머물었던 것을 기념하는 동시에 풍성한 수확을 허락하신 하나님께 감사하는 절기이다. 첫날과 여덟째 날에는 성회로 모이고 노동이 금지되었으며 각 날마다 그에 상응 하는 제사를 드렸다.
5제사 7절기
1.주제: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하라(레 11:44-45)
거룩(깨끗하다)=코세르, 186번, 27장이니까 한 장에 13번정도 나옴
거룩=구별하다,분리하다-레 11장......쪽발,되새김질/ 비늘,지느러미/ 날개,뛰는것
2.구분
1-10 어떻게 하나님께 나갈 것인가?......5제사
11-27 어떻게 하나님앞에 살것인가?........7절기
예배와 생활/ 칭의 와 성화
예배(제사)
1)“여호와 앞에서”-예배와 생활이 여호와 앞에서가 얼마나 많은지 생각해보자
2)드림이다,(5,11,11등)롬12:1=열납(가인,아벨)......무게 중심이 하나님께 가야....은혜 듬뿍
3)피투성이 책
1.번제
1)제물은 소,양,염소,비둘기입니다.(친숙...나를 드림의 의미)
①제물의 차이는 경제적인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를 바칠 수 있는 형편은 소를 양 을 바칠 수 있는 형편은 양을 가난한 자는 비둘기(새끼)를 바치도록한 하나님의 사랑의 배려
입니다
②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소유한 것 가운데 받기를 원하십니다. 그것이 마리아의 300 데나리온이든,과부의 두 렙돈이든,어린아이의 오병이어든,모세의 마른 막대기든....
③흠없는 것이여야 합니다. 말라기때 흠있는 토색한 물건과 저는 것,병든 것을 가지고 오다 하나님께 책망과 징계를 받는 것을 본다. 준비된 믿음과 정성이 담긴 하나님의 받으심직한 향기로운 예물이 되어야 합니다.사1장-헛된제물 가져오지마라-성회와 아울러 악을 행하는 것을 내가 견디지 못하겠노라, 암5:22번제나 소제를 드릴 지라도 내가 받지 아니하리라..다림줄에서 어긋났다.
2)다른 제사와 차이점
①번제는 향기로운 냄세를 발하는 제사입니다.(9)(속죄제는 향기로운 냄세가 없습니다)
②번제는 제주가 열납되기 위한 제사입니다.(3,4)(제물보다 더 중요한 것은 나의 열납)
③번제는 생명 있는 제물이 드려지는 제사입니다.(소제는 고운가루로 드림)
④번제는 제물 전체가 태워지는 제사입니다.(화목제는 부분적으로만 태웁니다)
3)번제의 특성
①번제는 하나님께 드려지는 제사입니다.(2,3)-하나님과의 관계회복이 우선
②번제는 자원해서 드리는 제사입니다.(2,3)-예수님도 자신을 자원해서 드림
③번제는 안수가 있는 제사입니다.(4)-자기 죄를 고백함과 죄를 전가 시킴
④번제는 죽음과 피를 강조한 제사입니다.-죄는 죽음, 피는 생명을 의미합니다.
⑤번제는 각을 뜨야 됩니다.(6)-가죽을 벗긴다는 것은 위선,거짓,외식을 벗고,각을 뜬다
는 말은 먼저 뿔을 자름-교만을 자름, 다음 다리를 자름-세상 향하던 발을 자름.
⑥번제는 정강이와 내장을 강조한 제사입니다.-마음과 행위,내면과 외면을 씻어야 받음
⑦번제의 제물은 완전히 불살라 졌습니다(9)-완전히 바쳐짐(헌신)을 의미합니다.
4)번제로 드려진 흠없는 제물은 곧 완전하고 아무 흠도 없으셨던 그리스도를 예표합니다.
2.소제
1)소제의 특징
소제는 곡물을 하나님께 바치는 제사입니다. 번제가 예수그리스도의 보혈의 피로 말미암는 구속의 관계를 보여주는 제사라면, 소제는 그리스도 피로 구속받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드려야 할 헌신을 가르치고 있는 제사입니다. 번제가 주님이 우리를 위해 자신을 내 어 주신 것이며 소제는 우리가 주를 위해 헌신 봉사하는 것이다. 번제 없이는 소제가 있을 수 없다.
2)소제의 4가지 재료
①고운가루-예수님 인성이 완전히 가루가 되었던 것처럼 우리의 자아가 완전히 깨어질 때 하나님은 우리를 기쁘게 받으신다. 깨어지지 않으면 하나되지 않는다.(갈2:20)
②기름-고운가루에 기름을 부었습니다. 자아가 깨어질때 성령의 기름 부음은 함께합니다
③유향-기도의 삶과 이 땅에 향기를 발하는 삶을 나타냅니다.
④소금-언약을 붙잡고 살라는 것과(변차멀러), 이 땅에 맛을 내라는 것입니다.
3)소제의 금지 재료
①누룩-바리새인의 누룩(눅12:1), 사두개인의 누룩(마16:6), 헤롯의 누룩(막8:15)을 조심 하고 했다. 누룩은 죄와 잘못된 교훈을 가리킨다. 누룩은 확산이 빠르다. 진실한 섬김,누룩없는 순결한 봉사
②꿀-죄로의 유혹을 상징한다,우리 끌지만 망하게 하는 것-돈,명예,쾌락,이성,자기만족....
피의 제사와 함께 드림
예수님의 성품,예수님께 성령임재,예수님 생애의 향기,누룩(죄와 흠이 없으신 예수),꿀(
3.화목제
1)화목과 평화를 위한 제물
2)화목제의 특징
감사예물-기도응답,하나님의 구언과 축복에 감사
서원예물-하나님앞에 서원할때나 나실인같은 성별해제같은 서원이 끝났을때
자원예물-예상치 못했던 하나님의 축복에 감사와 헌신의 표시
3)화목제이신 예수그리스도
이 제사는 다섯가지 제사 중에서 맨 마지막에 드려진다. 롬5:1“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평을 누리자”
엡2:13-14“이제는 전에 멀리 있던 너희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그리스도의 피로 갂워 졌느니라.그는 우리의 화평이신지라 둘로 하나를 만드사 중간에 막힌 담을 허시고”
2)화목제의 제물
새가드려지지 않았다
.제물의 성이 구별되지 않았다.
.제물은 부분적으로만 태웁니다.
3)제물의 분배 .제사장몫,- .하나님몫- .드리는자몫-
화목제물은 하나님몫과 사람의몫으로 나누는데 쌍방의 관계(화목)=롬3장
화목제가 끝나면 다 같이 잔치를 함
4.속죄제
1)속죄제의 4등급-제사장,이스라엘온회중,족장,평민-모든 사람이 죄인이다
2)깨달으면-13,14,23,-베드로 죄의 민감해야 성령충만
3)여호와 앞으로 끌어와(4)-죄문제는 십자가 밑으로,천로역정
4)피를
.휘장에 7번-창3장,출26장
.향단뿔에 바름-떡상은 아니다. 기도는 피가 있으야
.번제단 밑에
5)진밖에 태움-영문밖의 십자가
속죄제는 궁극적으로 그리스도를 상징합니다.
5.속건제
속죄제와 속건제의 현저한 차이 하나는 속건제는 반드시 보상을 요구하고 있다는 것이다.
속죄제-하나님께 범죄/ 속건제-사람
개인적 범죄,부정한 것과 접촉했을때,해야할 것을 안한죄,성물에 대한 잘못,남의 물건을 두고 범한죄,부지중에 범한죄,약속 불이행
1)자복
2)보상
7절기
1.유월절
1)정월(아빕월) 십사일 저녁
2)고전5:7우리의 유월절 양 그리스도께서 희생이 되셨느니라.
출12장, 유월=passovr-넘어간다
바로(마귀),종노릇(죄종노릇),애굽(세상)에서 해방
출12:2“이 달로 너희에게 달의 시작 곧 해의 첫 달이 되게 하고”-BC/AD
3)맨 첫 절기-왜 피로 죄사함 받는 것이 신앙의 제일 우선 이니까?최고,최대절기
4)구원은 오직 이 길만이(요14:6,행4:12)=피로만 죄사함이 가능
5)예수그리스도의 죽으심(십자가)
2.무교절
1)이 달 15일부터 7일간 무교절
2)무교병을 먹음-누룩없는 떡(고전5:7-8)이 명절을 지키되 묵은 누룩도 말고 괴
악하고 악독한 누룩도 말고 오직 순전함과 진실함의 누룩없는 떡으로하자
누룩은 죄를(괴악하고,악독한) 상징, 집에 누룩이 있으면 안됨, 파묻음=장사
3)예수그리스도의 장사지내심
3.초실절
1) 레 23:10,11-첫이삭을 드림의 절기
*네 재물과 네 소산물의 처음 익은 열매로 여호와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창고가 가득히 차고 네즙틀에 새 포도즙이 넘치리라(잠3:9-10)
2)고전15:23 먼저는 첫 열매인 그리스도요=부활의 첫 열매
3)초실절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하심(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4.오순절,칠칠절,맥추절
1)레 23:15-17 추수하다,수확하다,벤다 의미
*애굽에서 나온지 50일째 시내산 도착=율법 수여절
*부활 후 (초실절후)50일째 되는 날
*신16:10“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칠칠절을 지키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복을
주신대로 네 힘을 헤아려 자원하는 예물을 드리고”
*사랑절기=성령의 열매,곡물밸때,포도열매,감람나무열매=조금남겨둠(객,고아,과부)
2)떡 두개를 구워 요제로 드림-유애인과 이방인 성령 세례로 교회 탄생
3)오순절 성령강림(행2장)=율법 수여절
위의 4절기는 봄 절기입니다.=교회시대
4개월“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까지(롬11:25)
아래 3절기는 가을 절기입니다.
5.나팔절
1) 레23:23-25 모든 절기 가운데 가장 경이롭고 신나는 절기가 나팔절입니다.
나팔 소리가 갑자기 온 이스라엘을 진동-그럼 백성들이 성정향해 모여듬.
성전에서 하나님의 임재와 성도가 만나는 영광스러운 절기이다.
*희락의 날(민10:10)=주님 강림 하시니
*나팔은 속전으로 바친 은으로 만듬=죄사함을 선포,
*이스라엘 사람들은 7월1일 신년입니다.=우리나라 정월 1월1일에 해당
2)살전 4:16,17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로 친히 하늘로 좇아 강림
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그후에 살아 남은 자도 저희와 함
께 구름속으로 끌려 올려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시리니 그리하여 우리가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
3)구원받은 하나님의 백성들을 소집하는 신호입니다.-축제
4)사단과 주의 군사들이 전쟁하는 신호입니다.-심판
5)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6.속죄절
1) 레 23:27,28 7월 10일 속죄일 너희는 스스로 괴롭게 하라
2)아사셀염소-한마리는 번제단에 한 마리는 광야에(우리 죄가 도이 서에서 먼 것 같이)
3)이스라엘의 회복
국가적 속죄일
대제사장이 일년에 일차 지성소에 들어가는날
7.초막절,장막절=광야회상,수장절
1)레 23:33-35, 39, 7월15일 -22까지 7일간
안식하는 절기(39절)-더할 수 없이 기다려지는 좋은 절기입니다.
즐거워하는 절기(40절)
감사의 절기-수확의 대한
2)계21:1-4, 새하늘과 새 땅- 천국에서 영원한 안식
3)예수 그리스도의 다스림
계16:15-보라 내가 도적같이 오리니 누구든지 깨어 자기 옷을 지켜 벌거벗고 다니지 아
니하며 자기의 부끄러움을 보이지 아니하는 자가 복이 있도다
첫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