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테이와 인도정부가 흐말 시민방위군의 검시결과를 숨기는 이유는?
안녕하세요!
선생님!
어제 저희는 무사히 집에 도착했고 다행히도 인터넷이 연결되어 선생님께 소식을 전할 수 있습니다.
선생님!
학살당한 11명의 시민방위군들의 검시보고서가 우리에게 전달되지 않는 한 우리는 희생자들의 장례식을 치루지 않기로 했습니다. 우리의 열망대로 우리 부족 공동체 대표들이 우리의 형제인 그 분들의 사인을 밝히는 것이 고인에 대한 산 자로서 예우를 갖추는 것이라며 검시결과 확인 후에 장례식을 치루기로 결정한 것입니다.
선생님!
정부가 검시 결과를 숨기고 있으므로 우리는 정부에게 그 결과를 요구합니다. 그들이 결과를 우리에게 알리지 않는 한 우리 형제들의 시체는 여전히 모르그에 있을 것입니다. 우리 흐말 부족민들은 전체가 다 동원 되어 밤낮으로 교대하며 모르그 병원 밖에 앉아 침묵시위를 하고 있습니다.
메이테이와 정부연합군은 11명의 시민방위군을 잔혹하게 죽인 후, 또 다시 한 명의 민간인을 잔혹하게 죽였습니다. 그들은 그의 얼굴은 날카로운 쇠막대기로 찔렀고, 그의 두 눈알을 뽑았습니다. 그는 아내가 아기를 낳은 지 이틀 후에 그렇게 무참하게 죽임을 당했습니다. 그 아기와 엄마를 생각하면 너무 슬프고 아파서 가슴이 미어집니다. 분노로 전신이 떠립니다.
우리는 검시 결과가 그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나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약에 검시결과가 우리 수중에 있게 되면 그들의 존재(악마들과 중앙 정부 세력)가 폭로될 것이고 시민방위군들과 부족민 사회 전체가 격노할 것이고 상황이 극단적으로 치달을 것입니다. 그들은 이런 상황이 촉발되는 것을 두려워하여 검시결과를 계속 숨기고 있습니다.
선생님!
우리 자매 조상킴의 부검 결과가 세상에 공개되어서 온 세상이 함께 공분하고 있습니다. 그런 것처럼 11명의 부검결과도 우리 자매와 같은 결과가 나와서 세상이 메이테이와 중앙정부 세력인 자신들이 얼마나 사악한지 알게 될까 봐 겁을 먹고 있는 것입니다.
선생님!
우리는 평화를 원하는데 이제 평화로 가는 길이 불가능한 것처럼 보입니다.
일어나서 세수하고 밥먹는 일상이 너무 그립습니다. 친구를 만나고 성탄절 준비를 하고 시장에 가는 일이 그리움이 될 줄 몰랐습니다. 지역교회를 방문하여 여성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격려하던 시간들이 이제 꿈처렁 아득합니다.
선생님!
우리의 잃어버린 시간은 잊어야하는지요!
짓밟힌 일상을 포기해야 하나요!
부디 저희를 기억하며 기도해주시길 간절히 부탁드립니다. 간절히.
2024년 11월 25일, 묘시
레이첼 모이가 보낸 카톡 글을
우담초라하니 정리하여 올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