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 능력이란 어떤 것일까요?
공감 능력이란, 타인의 생각을 경청하고, 정서를 정확하게 분별하고 판단하여, 적절한 반응을 보이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공감능력이 향상되면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고, 타인의 의견을 존중하게 되어 효과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고, 교우관계도 좋아지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공감은 사회성 능력과 사회적 관계를 높여주기 때문에 긍정적인 사회성 발달을 향상시키고, 타인 이해와 존중, 스스로 삶의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사회성은 타인과의 긍정적 관계를 유지하며 적절한 표현으로 필요한 것을 요구하는 것이며, 또래에게 수용되고 학교생활에 성공적으로 적응하는 것으로 기본적 상호 기술, 의사소통 기술, 친구를 사귀는 기술 등과 사회적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적응하는 중요한 발달과업 중 하나입니다.
초등학교 시기의 아동은 발달 단계상 신체적, 인지적 변화를 겪으며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상황에 놓여있습니다. 또한 초등학교 입학은 아이에게 있어서 사회적 범위가 넓어지는 중요한 시점이기 때문에 공교육 체계 내에서 사회적 관계, 즉 또래 관계를 어떻게 하느냐가 앞으로의 단체생활에서의 적응에 영향을 줍니다. 결국 공감 능력은 또래 관계에서의 사회화를 원활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로 아동기와 청소년기뿐 아니라 성인기의 대인관계에서도 중요하며 공감 능력의 발달이 곧 사회성을 향상시킨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공감 능력이 더 높은 사람이 협동하기, 나눠주기, 기부하기와 같은 친사회적 행동을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아동의 경우에도 그 정도가 더 작기는 하나 공감 능력이 높을수록 친사회적 행동을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공감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내부적 요인들로는 관점 취하기, 상상하기와 같은 인지적 공감과 공감적 관심과 같은 정서적 공감,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적 공감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의 발달은 자신의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인 정서 표현, 갈등이 발생한 상황에서 그 상황을 해결해 나가는 문제해결 능력, 또래에게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등 사회성 발달에 자연스럽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공감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1. 정서적 지지
공감능력은 타인과의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대인관계와 또래 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공감을 매개로 한 격려와 칭찬은 대인관계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이처럼 아동기 사회성 발달 시기에는 누군가의 정서적 지지와 함께 상대방과 서로 공감하면서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됩니다.
2. 인지행동 놀이치료
인지행동 놀이치료는 공감 능력 향상을 위해 사고의 유연성을 높여 또래 관계 내 교류적 의사소통을 돕고, 자신의 감정을 자각하고 표현하는 치료적 개입과 인지행동 놀이치료(CBPT)의 이론적 모델을 접목하여 집단 내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인지 왜곡과 오류를 재구조화합니다. 아동 자신과 타인에 대한 감정과 행동의 결과를 자각하고 적절히 대처해나가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집단상담프로그램
집단상담프로그램은 아동들이 협력 활동을 통해 서로의 의견을 나누고 조율하는 과정에서 또래의 감정을 수용하고, 자신의 감정을 수용 받으며 갈등 해소의 시간을 통해 긍정적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고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살펴보고 새로운 의미를 부여해봄으로 상호 관계를 증진시키며 공감 능력 향상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집단상담프로그램을 통해 수용적이며 안정적인 환경을 조성하고, 활동 과정에서 서로의 생각이나 감정을 공유하는 경험을 통해 공감 능력이 향상될 수 있을 것이며, 또한 서로를 이해하고 지지하며 자신과 타인에 대한 자기개방을 증가시켜 사회성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공감하라 마음을 얻을 것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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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박정미, 박은선. (2021). 집단미술치료가 또래관계 어려움을 호소하는 초등학생의 사회성과 공감능력.예술심리치료연구. 17(1). 309-336.
이미리, 김상희. (2018). 공감중심 인지행동놀이치료가 정서·행동장애 위험군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변화에 미치는 효과. 놀이치료연구. 22(2). 69-84.
김유진. (2014). 공감훈련에 기반 한 통합예술치료프로그램이 지적장애아동의 공감능력과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 심리행동연구. 6(2). 1-26.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박소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