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소고르는 법
시금치
누런잎이 없는 것, 대체로 짧고 통통한 거시 더 달고 맛있다. 잎이 둥근 것은 국이나 나물용이고 잎이 뾰족하게 각진 것은 샐러드 같은 생식용으로 쓴다. 뾰족한 것을 익히려면 살짝만 데쳐야한다.
양배추
녹색잎이 선명하고 광택이 있는 것, 들어보아 보다 묵직한 것, 반으로 자른 경우는 절단면이 하얀 것이 신선하다
오이
색이 짙고, 광택이 있는 것, 몸표면의 돌기가 뾰족하여 까실까실한 것이 신선하다.
애호박
몸체가 휘어지지 않고 굵기가 일정하며 곧은 것, 연한 녹색이 선명하며 광택이 나는 것, 흠이 없는 것이 좋고 만져보아 단단한게 좋다.
당근
길이가 짧고 머리부분이 큰 것은 찜이나 볶음용이고 길이가 길고 날씬한 것은 날로 먹어도 맛있다. 날씬한 당근은 익히면 쉽게 뭉클어진다.
표고버섯
연한밤색을 띠는 것, 잘마른 느낌이 나는 것이 신선하다. 축축하고 짙은 밤색, 갓이 찢어진 것은 오래된 것이다.
느타리버섯
갓이 연회색을 띠며 둥글고 예쁜게 신선하다. 줄기부분은 찢을 때 바드득한 느낌이 들고 단면이 하얀게 좋다.
냉이
검푸른 잎이 많거나 뿌리가 굵으면 억세고 질기다. 연한잎이 맛있다.
연근
흙이 묻어있는 것을 통째로 구입하라. 너무 가는 것은 억세므로 어린아이 팔목정도로 굵고 두리뭉실한 것, 흠집이 없는 것을 택하라.
부추
뿌리부분은 흰색이 선명하고 잎의 끝부분이 싱싱한 것
가지
진한 보라색을 띠고 윤기가 있는 것, 굵기가 고른 것, 꼭지부분의 가시가 날카로운 것이 좋다. 몸에 갈색빛 흠이 있는 것은 피한다
첫댓글 채소 고를때 참고 하겠습니다...즐거운 시간 되세요~~~
감사합니다. 저도 잘 모르는게 많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