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의 도벽과 사회성 발달
누구나 성장하면서 남의 것을 탐내거나 몰래 가져오는, 훔치는 경험을 한 번씩 해봤을 수 있습니다. 자신의 소유가 아니거나, 가지고 있어서는 안 되는 어떤 것을 소유하고 있는 경우는 엄연히 ‘절도’이며, 의학적으로 ‘병적 도벽(절도광)’은 개인적으로 필요하지도 않고 금전적인 목적이 없음에도 물건을 훔치고 싶은 충동을 억제하지 못하여 물건을 훔치는 행위를 반복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병적 도벽은 다른 충동 조절 장애와 유사하게 물건을 훔치기 전에는 긴장 수준이 높아지다가 훔친 이후에는 만족감, 안도감, 긴장 완화를 경험하는 증상을 통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물건을 충동적으로 훔치기 때문에 범죄가 계획적이지 않으며, 단독적으로 물건을 훔치고, 절도의 목적이 훔친 물건이 아니라 훔치는 행위 자체일 때 병적 도벽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동의 도벽은 연령대별로 원인이 조금씩 달라집니다. 만3-4세의 유아는 소유 개념이 아직 형성되지 않아서 도벽이 일시적으로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는 자기중심적인 사고와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원하는 것을 무조건 가지고 싶어 하기 때문에 제대로 된 소유 개념을 심어주고 교육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만 5-6세의 미취학 아동은 남의 물건을 말 없이 가져오는 것은 잘못된 행동이라는 도덕적 개념을 알게 되는 연령입니다. 이 시기에 나타나는 도벽은 정서적인 부분과 관련성이 밀접하기 때문에 아이가 욕구 불만이나 애정 결핍을 겪고 있는 것이 아닌지 충분히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초등학교 이후에는 학교에서 학습의 문제나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 또는 정서 문제가 있는 경우 ‘도벽’이라는 행동 장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로 거짓말과 같은 다른 문제 행동과 동반하여 도벽 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매우 신중하게 접근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도벽의 원인에는 크게 8가지의 원인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호기심입니다. 새로운 물건이나 신기한 물건을 보면 호기심이 일어나고 갖고 싶은 마음, 혹하는 마음이 생겨 훔치게 됩니다. 두 번째는 도덕적 미성숙입니다. 미취학 아동이나 지능 발달이 더딘 아동들에게서 죄의식 없이 물건을 가져오는 행동이 많이 나타납니다. 세 번째는 일시적 충동입니다. 패스트푸드, 쇼츠 영상, 부모의 관심을 독차지하는 외동 아동의 증가 등 기다림 없이 생활하는 것에 익숙한 현대 아동은 ‘갖고 싶다’는 일시적 충동을 이기지 못하고 물건을 훔치게 됩니다. 네 번째는 관심 끌기입니다. 이혼 및 재혼 가정이거나 형제가 많은 가정, 폭력적인 부모 등의 이유로 부모로부터 충분한 애정과 관심을 받지 못하는 경우, 도벽을 통해 주위의 관심을 끌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는 복수심입니다. 자신을 괴롭혔거나 자신을 비난한 상대방에 대한 복수의 방법으로 물건을 훔치기도 합니다. 초등학교 고학년 이후에 자주 나타나는 행동으로, 부모나 선생님을 곤란에 빠뜨리기 위해 도벽을 행합니다. 여섯 번째는 습관성 도벽입니다. 한 두 번 훔치다 보면, 도덕적인 판단이 흐려져서 죄책감을 느끼지 않으면서 습관적으로 물건을 훔치게 됩니다. 일곱 번째는 쾌감입니다. 남의 눈을 속이면서 들키지 않게 물건을 훔칠 때 느끼는 쾌감을 맛보기 위해 물건을 훔치는 아동도 있습니다. 여덟 번째는 공격성입니다. 남의 물건을 빼앗아서 상대방을 무력화시키거나 고통을 주려는 공격성의 작용으로 물건을 훔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동·청소년의 도벽 문제는 심리·사회적 원인이 대부분입니다. 무언가가 결핍되었거나, 남에게 자신을 드러내기 위함이거나, 친구들의 압력 때문이거나, 공허감을 채우기 위함이거나, 관계를 시험하기 위함 등의 이유로 문제 행동을 보이고 여러 가지 다른 품행 장애로 이어지면서 선생님과의 문제, 또래 친구들 간의 문제 등 대인 관계 문제로 번지기 때문에 결코 쉽게 지나쳐서는 안될 문제입니다.
아이의 도벽 문제,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진지하게 아이의 설명을 듣고, 용돈에 관해서 아이와 논의하기
아이가 물건을 훔친 행동이 잘못된 행동이라는 것을 짚어주는 것은 중요하지만 아이에게 도둑이라는 꼬리표를 붙이지 않는 것은 중요합니다. 아이에게 과도한 죄책감을 심어주기 전에 아이가 그렇게 행동한 이유에 대해 설명을 들어보고 도벽의 원인에 대해 파악해보는 것이 우선입니다.
2. 개인 심리 상담 및 부모/가족 상담
만 10세 이후의 도벽은 거짓말이나 여러 가지 품행 장애와 동반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심리 치료나 행동 치료를 받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아이의 문제 행동이 가정 내 역동에서 오는 심리적 스트레스가 원인인 경우, 부모 및 가족 상담을 통해 양육 코칭을 받거나 가족 갈등을 위한 해결책을 찾기 위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집단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도벽으로 인해 사회적으로 고립되고, 학교생활이 어려운 아동·청소년의 경우, 집단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을 통해 불편한 자극들로부터 비교적 안전한 환경 속에서 올바르고 적절한 언어적·비언어적 사회적 기술 등을 학습하면서 자신의 발달 단계에 맞춰서 사회적 역량을 키울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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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박태영, & 조지용. (2012). 부적응행동 (집단따돌림․ 도벽․ 거짓말) 을 하는 초기 청소년자녀에 대한 가족치료 사례연구. 가족과 가족치료, 20(3), 601-626.
박태영. (2007). 도벽과 거짓말을 하는 청소년 자녀를 둔 재혼가족에 대한 사례연구. 가족과 가족치료, 15(1), 143-158.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옥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