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말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거짓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거짓말에 내재된 의도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도는 아주 어릴 때부터 이해되는 마음의 구성요소입니다. 6개월 된 영아들도 도움을 주는 행위자와 방해하는 행위자를 구별할 수 있고, 방해하는 행위자보다 도움을 주는 행위자를 선호합니다. 3세 정도 되면 사실과 다른 말을 들었을 때 의도가 없는 단순한 말실수인지, 아니면 의도적인 거짓말인지를 구별할 수 있습니다. 거짓말을 나쁜 것으로 인식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거짓말은 내재된 의도의 종류에 따라 반사회적 거짓말, 선의의 거짓말, 유희적 거짓말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특히 그 중 반사회적 거짓말은 자신이 저지른 잘못을 감추려 하거나 벌을 피하려 하거나 남을 속이려는 나쁜 의도를 가진 자기방어적인 성질을 가집니다. 이러한 거짓말은 사회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오늘날 급변하고 있는 시대적 변화는 아동의 정서 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며, 현대사회가 직면한 심각한 문제 중의 하나로 아동의 정서 혼란을 들 수 있습니다. 아동은 주변 환경에 대한 가치판단이나 조정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이러한 변화로 인한 불안과 긴장은 여러 가지 정서나 행동상의 문제를 야기시킵니다. 아동기 및 청소년기에 시작되는 일탈 행동으로는 거짓말, 도벽, 무단결석, 가출, 약물 복용, 패싸움, 혼숙 등이 있는데 이를 임상적 측면에서 ‘품행장애’라고 진단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겉으로 드러나게 거칠고 공격적인 행동 특성을 보이는 아동 중 대부분은 내면적으로 불안하고, 불안정한 심리적 특성을 나타내며 낮은 자아존중감을 갖고 있으며 사회적 상호작용을 발달시키지 못하고 또래 관계에 어려움을 나타냅니다. 특히 아동기의 품행장애는 성인이 되어서 반사회적인 인격 장애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이로 인한 개인적 불안뿐만 아니라 사회적 전반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매우 심각합니다. 따라서 조기 발견과 중재가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거짓말을 하는 아동과 청소년들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1. 가족과 함께 하는 프로그램
파괴적, 충동조절 및 품행장애를 치료하는데 있어서, 부모의 참여와 가족 협력은 필수적입니다. 부모가 제공하는 불안정한 양육환경과 건강하지 못한 양육태도, 그리고 심각한 부부갈등은 적대적인 반항, 파괴적 행동, 폭발적인 분노, 반항적 행동, 거짓말, 도벽 등의 문제행동을 더욱 심화시킬 수 있고, 동시에 자녀의 문제행동으로 인해 가장 큰 스트레스를 경험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가족상담프로그램은 아동의 문제행동과 가족체계 간의 상호 영향을 파악하고 건강한 가족 재구조화를 시도하고, 가족의 정체성을 강화하며 삶을 정상화하면서 문제해결력을 높이기 위한 부모교육과 정서적 지지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인지행동치료
품행장애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접근은 아동이 긍정적이고 사회적으로 용인되는 행동과 적절한 말과 행동을 하도록 안내하고 교육하며 지속하도록 격려하는 것입니다. 아동이나 청소년이 바람직한 언행을 실천하였을 때 긍정적 피드백과 적절한 보상을 해주는 행동요법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동시에, 공격적 언어 감소, 심각한 문제행동의 종류를 줄이는 것, 거짓말과 물건 훔치기와 같은 부정적 행동을 점차 감소시키는 방법도 함께 진행하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집단상담프로그램
집단상담프로그램은 자아 개념을 발달시키고 자아존중감을 형성할 수 있으며 정서조절 능력을 습득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즉 아동은 또래로부터 배우며 서로 위로하고 지지하며 어려움을 극복하고, 슬픔과 기쁨을 공유하며 서로를 도울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면서 스스로 유능감과 배려심을 가지며 또 타인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통해 협동심도 생겨납니다. 따라서 집단상담프로그램은 품행장애 아동에게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주며 건강한 사회성 발달을 돕고 긍정적인 경험을 통해 타인에 대한 신뢰감과 자기효능감의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가족 행복학 개론 "부모의 '대화습관'이 자녀의 인격을 형성한다“
[상담 후기] >> 공감능력과 도덕성이 떨어진 중등여자의 집단상담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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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전혜성. (2022). 파괴적·충동조절 및 품행장애 아동의 가족을 위한 의료가족치료 전략 모색.
가족과 가족치료. 30(1). 173–193.
권은영, 이현진. (2012). 한국 아동의 거짓말 유형에 대한 이해, 도덕적 판단, 정서반응의 발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5(1). 117-133.
송혜경. (2012). 집단놀이치료가 품행장애아동의 언어적·신체적 공격성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놀이치료연구. 16(3). 83-98.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박소연